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289 - 303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인종 이론의 관점에서 학교 수학 교육에서 인종 문제를 다룬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두 부분으로 구성 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국내외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 정의를 위한 수학의 의미와 이를 주제로 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사회 정의를 위한 수학 교육의 의의와 방향을 도출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비판적 인종 이론을 토대로 사회 정의를 위한 국내 수학 관련 연구를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인종 이론의 기본 원리인 인종적 영속성 또는 인종 사실주의, 자유주의 비판, 교차성의 관점에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인종 문제와 관련한 사회 정의를 위한 수학 교육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찾고 이를 수학 수업에서 논의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수학 교실 안에서 학생 스스로 차별의 요소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는 접근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수학 교육 연구에서 인종 문제가 다른 차별 요소와 필연적으로 연결되어있다는 관점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은 부분으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사점은 향후 인종 문제와 관련한 사회 정의를 위한 수학 교육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데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the purpose of social justice of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he understating of a critical race perspectives. This paper is consisted of two parts. First, I analyzed literature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social justice in order to understand the discuss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판적 인종 이론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인종 이론(Critical Race Theory)을 이론(Critical Race Theory)을 토대로 인종 문제를 다루는 사회 정의를 위한 수학 교육 관련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비판적 인종 이론은 사회 구조와 권력, 인종(人種)의 관계 규명을 목표로 하는 이론 체계이다(Delgado, & Stefancic, 2001). 비판적 인종 이론은 시민의 권리와 인종 문제들을 경제, 역사, 문화, 집단과 개인의 가치, 그리고 무의식적과 정서적 반응과 같은 관점에서 분석한다(Delgadoet al. | |
비판적 인종 이론은 어떤 원리를 기반으로 하는가? | , 2001). 비판적 인종 이론은 인종적 영속성(racial permanence) 또는 인종적 사실주의(racial realism), 이해 수렴(interest convergence),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critique of liberalism), 교차성 (intersectionality) 및 소수자의 입장 대변하기(counter-storytelling) 등의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2) | |
Bell에 따르면 인종적 사실주의는 사회적 고정관념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는데, 어떠한 예를 들고 있으며 근거는 무엇인가? | Bell(1991)에 따르면 인종적 사실주의는 우리 사회는 각 인종과 관련한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한 특정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인종차별은 단순히 피부색이나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이 아닌 이러한 사회적 고정 관념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미국인에게 편의점의 강도는 어떤 인종일 까에 대해 묻는다면 대다수는 흑인일 거라고 추측한다. 이는 흑인이 미국 전체 인구의 13% 정도를 구성하지만 흑인들이 미국 전체 범죄의 약 50%를 저지른다는 통계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 |
박만구, 최성이, 김주숙. (2016). 초등수학에서 인문학 기반 융합수업-사회 정의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6(3), 389-398.
장윤영, 고상숙. (2009).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 학습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48(4), 419-442.
주미경. (2009). 민족지학적 수학과 다문화적 수학교육. 학교수학, 11(4), 625-642.
Apple, M. W (1992). Do the standards go far enough? Power, policy, and prac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3(5),412-431.
Apple, M. W (2014). On being"race critical." In A. D. Reid, E. P. Hart, & M. A. Peters (Eds.), A companion to research in education (pp. 263-265). Dordrecht, NL: Springer.
Bishop, A. J. (1988). Mathematics education in its cultural contex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9(2), 179-191.
Bell, D. A. (1992). Faces at the bottom of the well: The permanence of racism. New York, NY : Basic Books.
Bell, D. (1991). Racial realism. Conn. L. Rev., 24, 363.
Boaler, J. (2006). How a detracked mathematics approach promoted respect, responsibility, and high achievement. Theory into Practice, 45(1), 40-46.
Brown, R. (2009). Teaching for social justice: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student agency through participation in the literacy practices of a Mathematics classroom.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l2(3), 171-185.
Crenshaw, K. W.(1991). Mapping the margins: Intersectionality, identity politics, and violence against women of color. Stanford Law Review, 43(6), 1241-1299.
DeCuir, J.T., & Dixson, A. D. (2004)."So when it comes out, they aren't surprised that it is there": Using critical race theory as a tool of analysis of race and racism in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33(5), 26-31.
de Freitas, E. (2008).Troubling teacher identity: Preparing mathematics teachers to teach for diversity. Teaching Education, 19(1), 43-55.
Delgado, R., & Stefancic, J. (2001). Critical race theory: An introduction. New York, NY: New York University Press.
Ernest, P. (1991).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United Kingdom: Routledge Falmer.
Frankenstein, M. (1983).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An application of Paulo Freire's epistemology. Journal of Education, 315-339.
Freire, P. (1970/1993).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NY: Continuum.
Freire, P., D'Ambrosio, U., & do Carmo Mendonca, M. (1997). A conversation with Paulo Freire.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7, 7-10.
Gregson, S. A. (2013). Negotiating social justice teaching: One full-time teacher's practice viewed from the trench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1), 164-198.
Gutstein, E. (2006).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NewYork, NY: Routledge
Gutierrez, R. (2013).The sociopolitical turn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1), 37-68.
Howard, T. C., & Reynolds, R. (2013). Examining Black male identity through a raced, classed, and gendered lens. In M. Lynn, & A. D. Dixson, (Eds.), Handbook of critical race theory in education (pp. 232-247). New York, NY: Routledge.
Jett, C. C. (2012). Critical race theory interwoven wit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Urban Mathematics Education, 5(1), 21-30.
Ladson-Billings, G. (1999). Chapter 7: Preparing teachers for diverse student populations: A critical race theory perspective. Review if Educational Research, 24, 211-247.
Ladson-Billings, G. (2013). Critical race theory-What it is not! In M. Lynn, &A. D. Dixson (Eds.), Handbook of critical race theory in education (pp. 34-47). New York, NY: Routledge.
Ladson-Billings, G. (2014). What it means to be critical: Beyond rhetorical toward action. In A,D. Reid, E.P. Hart,& M.A. Peters (Eds.),A companion to research ineducation(pp,259-261). Dordrecht, NL: Springer.
Ladson-Billings, G., &Tate, W. (1995). Toward a critical race theory in education. Teachers College Record, 97(1), 47-68.
Larnell, G. V., Bullock, E. C., & Jett, C. C. (2016). Re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from a critical race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 196(1), 19-29.
Leonardo, Z. (2014). Dialectics of race criticality: Studies in racial stratification and education. In A. D. Reid, E. P.Hart, & M. A. Peters(Eds.), A companion to research in education (pp. 247-257). Dordrecht, NL: Springer.
Martin, D. B. (2003). Hidden assumptions and unaddressed questions in Mathematics for All rhetoric. The Mathematics Educator, 13(2), 7-21.
Martin, D. B. (2008). E(race)ing race from a national conversation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The National Mathematics Advisory Panel as white institutional space.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5(2&3), 387-398.
Mills, C. W. (1997). The racial contract.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Moses, R. P. (1994). Remarks on the struggle for citizenship and math/ science literacy.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I3(1), 107-111.
Moses, R. P.,&Cobb, C. E. (2001). Radical equations: Math literacy and civil rights. Boston, MA: Beacon Pres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ickson, M. (1994). The culture of the mathematics classroom: An unknown quantity?. In Cultural perspectives on the mathematics classroom (pp. 7-35). Springer, Dordrecht.
Parker, L., & Lynn, M. (2002). What's race got to do with it? Critical race theory's conflicts with and connections to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nd epistemology. Qualitative Inquiry, 8(1),7-22.
Polya. G. (1945). How to solve it.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owell, A., & Brantlinger, A. (2008). A pluralistic view of critical mathematics. In J. F.Matos, P.Valero, & K.Yasukawa (Eds.),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and Society Conference (pp. 424-433). Lisbon, PT: Centro de Investigas:ao em Educas:ao, Universidade de Lisboa-Department of Education, Learning, and Philosophy,Aalborg University.
Schoenfeld, A. H. (2004). The math wars. Educational Policy, 18(1), 253-286.
Solorzano, D. G., & Yosso,T. J. (2002). A critical race counterstory of race, racism, and affirmative action. 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35(2),155-168.
Wager, A. A., & Stinson, D. W (Eds.). (2012).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Conversations with educator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