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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347 - 363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 쓰기, 문제해결 과정쓰기, 개념 설명쓰기 등 3가지 유형의 의사소통 중심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하고, 비교집단에서는 교과서 및 지도서에 준한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비교집단에 비교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수학적 성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 oriented mathematical writing strategies o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propens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ree types of communicative math writing learning strategies such as writing thei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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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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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일지의 단점은 무엇인가? | 조현자, 강완(2012)은 수학 글쓰기에 수학일기, 수학일지, 수학편지, 수학만화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쓰기 활동을 분류하였으나 박현숙(2000)에 따르면 본래 수학일지란 일정한 형식이 없으며 문제와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쓰기의 일종이라고 정의하였다. 하지만 수학일지는 매일 써야 하는 일기처럼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고, 수학쓰기는 일회성 학습지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친숙하면서 기록물의 성격을 띤 [수학노트]란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또한 쓰기 의사 소통 능력의 하위 범주에 따라 과제 유형을 나누어 수학쓰기(수학노트) 양식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 |
학생들이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갖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이 가치관의 다양성을 인지하면서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더 나은 방향으로 지식을 융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특히 수학 분야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학적 사고를 겉으로 볼 수 없으므로 생각을 말이나 글로 나타내고 타인과 수학적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의사소통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PISA 2015 심층 분석 결과에서도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수학 모델 교과서 개발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구자옥 외, 2017)하기도 하는 등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은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 |
수학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 의사소통의 대상은 학생 자신일 수도 있고, 다른 학생이나 교사일 수도 있다. 이렇듯 수학적 의사소통은 이러한 대상들 간의 정보나 아이디어, 수학 기호 등을 교환하기 위하여 읽고, 말하고, 듣고, 쓰는 활동(조현자, 강완, 2012)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 분야가 바로 쓰기의 방식(이종희, 김선희, 채미애, 2001)이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교사가 표현 방법에 대해 지도해야 하는데, 김상화(2010)가 실시한 수학적 의사소통 실태 및 인식조사결과, 실제로 수학시간에 글로써 표현하는 활동을 경험해본 학생이 다른 활동에 비해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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