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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중심의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이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Communication-oriented Mathematical Writing Strategies Effect o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Propensity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347 - 363  

김은지 (서울원묵초등학교) ,  전인호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 쓰기, 문제해결 과정쓰기, 개념 설명쓰기 등 3가지 유형의 의사소통 중심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하고, 비교집단에서는 교과서 및 지도서에 준한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비교집단에 비교하여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수학적 성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 oriented mathematical writing strategies o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propens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three types of communicative math writing learning strategies such as writing thei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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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쓰기 의사소통 평가기준의 하위 범주에 따라 과제 유형을 나누며, 소집단 토의를 거쳐 개인별 쓰기를 진행하고, 교사의 단순·긍정 피드백으로 이어지는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 중심의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실험 처치 전과 후에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듣기와 말하기, 쓰기와 읽기 등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중 쓰기 의사소통 능력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쓰기 활동을 평가 및 기록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에서 이종희 외(2001)의 쓰기 의사소통 능력 평가기준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산정한 결과이므로 김상화, 방정숙(2010)이 제시한 표현 중심의 수학적 의사소통 성취요소와 목표 중에서 고학년의 성취요소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할 쓰기 의사소통 능력 평가기준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 사전 설문지는 수학 쓰기를 사용하는 횟수 및 수학 쓰기 양식을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사후 설문 결과는 수학적 성향 검사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첫째, 의사소통 중심의 수학 쓰기 학습 전략을 활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현재의 배움은 내적 자아의 성장과 더불어 미래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인간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주형미 외, 2016)에 따르면, 2030년 미래 한국 사회는 인구구조에서 큰 변화를 보이고, 지식 기반 사회가 심화되며, 과학·정보 기술,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추구, 생활 방식 및 가치관의 다양화 등 여러 분야에 있어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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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일지의 단점은 무엇인가? 조현자, 강완(2012)은 수학 글쓰기에 수학일기, 수학일지, 수학편지, 수학만화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쓰기 활동을 분류하였으나 박현숙(2000)에 따르면 본래 수학일지란 일정한 형식이 없으며 문제와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쓰기의 일종이라고 정의하였다. 하지만 수학일지는 매일 써야 하는 일기처럼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고, 수학쓰기는 일회성 학습지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친숙하면서 기록물의 성격을 띤 [수학노트]란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또한 쓰기 의사 소통 능력의 하위 범주에 따라 과제 유형을 나누어 수학쓰기(수학노트) 양식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갖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이 가치관의 다양성을 인지하면서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더 나은 방향으로 지식을 융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특히 수학 분야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학적 사고를 겉으로 볼 수 없으므로 생각을 말이나 글로 나타내고 타인과 수학적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의사소통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PISA 2015 심층 분석 결과에서도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수학 모델 교과서 개발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구자옥 외, 2017)하기도 하는 등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은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수학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의 대상은 학생 자신일 수도 있고, 다른 학생이나 교사일 수도 있다. 이렇듯 수학적 의사소통은 이러한 대상들 간의 정보나 아이디어, 수학 기호 등을 교환하기 위하여 읽고, 말하고, 듣고, 쓰는 활동(조현자, 강완, 2012)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 분야가 바로 쓰기의 방식(이종희, 김선희, 채미애, 2001)이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교사가 표현 방법에 대해 지도해야 하는데, 김상화(2010)가 실시한 수학적 의사소통 실태 및 인식조사결과, 실제로 수학시간에 글로써 표현하는 활동을 경험해본 학생이 다른 활동에 비해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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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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