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137 - 153
이은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과) , 전미경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reviewed the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textbooks to examine if their illustrations would be appropriate for students' balanced view of gender. To this end, the textbooks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1 and 2' from 12 publishers (24 books in total) were analyzed fo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 역할을 강요하는 제도 및 사회적 분위기의 개선과 함께 성 불평등적 인식의 타파를 내재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젠더갈등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성별 불평등이며 이것은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초래된 것이다. 남성과 여성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인식이 지배적일 때 성 역할 고정관념은 더욱 강화되며 그 결과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실질적 평등을 실현하는데 한계로 작용한다(Walby, 2005). 남성이 해야 할 역할과 여성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성 역할 고정관념이 사회 깊숙이 뿌리박혀 있는 한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의식변화가 어렵고 따라서 어떠한 노력에도 양성평등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다(Lee 외, 2017). 그러므로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성 역할을 강요하는 제도 및 사회적 분위기의 개선과 함께 성 불평등적 인식의 타파를 내재화해야 한다. | |
젠더갈등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무엇인가? | 젠더갈등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성별 불평등이며 이것은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초래된 것이다. 남성과 여성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인식이 지배적일 때 성 역할 고정관념은 더욱 강화되며 그 결과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실질적 평등을 실현하는데 한계로 작용한다(Walby, 2005). | |
젠더 간의 대립구조가 나타난 사건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 최근 우리사회는 전과 달리 젠더 간 갈등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2015년 ‘여성혐오를 혐오 한다’는 반(反)여성혐오 가치를 가진 ‘메갈리아’ 사이트가 생긴 이후 2016년 발생한 ‘강남역살인사건’(Lee, 2016), 2017년 유튜버 ‘갓건배 저격 사건’(Kim,2018), 2018년 ‘홍대 모델 몰카⋅유포 사건’(Son & Yoon, 2018), ‘미투 운동’(jeong, 2018.)은 젠더 간의 대립구조를 양산하며 우리 사회를 들썩이게 했고 이러한 일면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일련의 여성혐오와 이를 둘러싼 사건들은 지금 현재 젠더가 뜨겁게 이슈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젠더갈등에 대한 건강한 논쟁의 과정이 사회의 통합과 건강성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
Gwon, H. Y. (2018). The reinforcement gender-sensitivity ability for the teacher of high level gender-sensitiv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8 Spring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Korea, 92-112.
Kim, M. J., & Yoo, T. M. (2004). Content analysis of illustrations in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7th curriculum by units from the gender equity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4), 27-41.
Kim, J. B. (2006). Investigation on enhancing the efficacy of textbook policy in Korea.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26(2), 21-64.
Kim, Y. -J., Lee, S. -H., & Son, S. -H. (2014). A study on the change in the representation of father involvement in 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2), 31-49.
Kim, J. S. (2018). 'BJ 갓건배 저격사건' 분석 논문 등장 "다양한 연대로 여성혐오 대응해야" ['BJ gat geonbae incident' Analysis paper appear]. Seoul Economic. Retrieved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S3IUCNZP7
Lee, H. J. (2005). An analysis of gender roles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Lee, C.-S., & Wang, S. -S. (1999). The strategies for exploration of teaching-learning models and assessment materials conside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2(1), 825-840.
Lee, C. S. (2001). A study on the intention of textbook writing and the teaching-learning strategy of woodworking in practical arts subjec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4(3), 143-160.
Lim, E. J., Lee, S. S. (2004). The effects of practical arts teaching-learning for gender equality education on gender role attitud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4), 61-74.
Lee, H. Y. (2009). A study on the way the korean textbooks describe female charac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C. -S. (2011). Illustrations analysis of technology contents in the practical arts subject of the revised curriculum 2007.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2), 195-213.
Lee, C. -S. (2015). Key concepts of 'world of technology' domain of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 subject based on amended curriculum in 2009. Journal of New Paradigm of Technology Education in the Information Age, 15(1). 49-67.
Lee, M. J. (2016).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온.오프라인서 추모 물결 이어져 [Murder crime of gangnam station].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from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6/05/360025/
Lee, S. J., & Lee, S. M. (2017). Do women’s attitude to domestic works and self-perception of social norms enforce the gender division of housework?: -Analysis of Mediation Effects Using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Journal of Korean Family Welfare Association, 58, 5-36.
Lee, S. J. (2017). An analysis study on the contents of occupation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Education Association, 36(6), 1-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Sejong: Author.
Park, G. R., Lee, Y. S., & Jeon, G. Y. (2001). Modern family education. Seoul: Hak Jisa.
Park, C. G., & Kim, G. S. (2017). The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2009 elementary schools integrated textbook illustrations analysis from the multi-cultural of view. Korean Society for Sociology of Education, 27(1), 115-140.
Park, H. C. (2016). Feminism is not a choice but a matter of s urvival. Han Gyeorye. Retrieved from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65793.
Son, U. S., & Yoon, M. J. (2018). Hidden camera crime at hongik university. Moon Hwa Ilbo. Retrieved from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081301071221302001
Jeong, H. S., & Jeong, G. A. (1998). Analysis to textbook and operating the 6th curriculum on the viewpoint of gender-sensitive.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lnstitute.
Jeong, H. S. (2001). The gender equalit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7, 5-22.
Jang, M. G. (2008). A study on the illustrations and learner awareness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gender equality.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Jeong, H. J. (2018). 여성들은 매일 미투를 외친다 [The women shout 'me, too']. The Hankyoreh 21. Retrieved from http://h21.hani.co.kr/arti/cover/cover_general/45035.html
Choi, Y. -S., Yoon, I. -K. (2008). The quantitative analysis of photos and illustrations in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 based on a gender equity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 85-100.
Hong, H. J. (2015). Does Institutionalization of gender responsive budgeting contribute to gender equa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Wang, S. S. (2001). Analysis and discussion on chapters related to home management in the seventh edition of the practical arts textbook.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Korea, 14(3). 127-142.
Walby, S. (2005). Gender mainstreaming: productive tensions in theory and practice. Social Politics- : International Studies in Gender, State & Society, 12(3), 321-343.
Wang, Y. -B., Yang, J. -H., & Han, H. -J. (2018). An analysis of gender inequality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textbooks of China.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search, 38, 129-1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