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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s)에 대한 창업·경영학적 접근의 필요성
The Needs for a Start-up and Business Approach to Makerspace; Why Should we Develop Makerspace through Management Techniqu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111 - 127  

서진원 (한밭대학교) ,  최종인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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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는 국가경쟁력(Mass Flourishing) 향상을 위한 대중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요구 속에서 2000년 이후 부활한 DIY 운동의 새로운 형식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변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대중혁신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메이커 운동의 주요 활동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는 '메이커(Maker)'들이 서로의 지식과 자원을 나누고 협업하며, 결과물을 공유하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최근 들어 '대중혁신플랫폼' 또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준비 공간으로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0년 이후 다양한 형태의 '메이커스페이스'를 혁신기반육성을 위한 정책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메이커스페이스 확대 사업을 2018년부터 추진 중이며 '일반랩'과 '전문랩'으로 세분화하여 '일반랩'은 메이커 입문과 기본단계에 있는 초보 메이커들을 위한 'Zero to Maker' 공간으로, '전문랩'은 전문가(창업가)들을 위한 'Maker to Maker(Market)' 공간으로 역할을 나누어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메이커 관련 주제 중 메이커들이 활동하는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메이커스페이스에 관련된 국내외 주요 연구를 조사하고 관련 연구의 추세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있는 메이커스페이스에 관한 연구 필요성 및 구체적 내용에 대해 다루었다. 특히 창업 경영학적 관점에서 메이커스페이스 관련 연구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연구 분야를 제시, 4차산업 시대에 대중혁신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는 메이커스페이스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새로운 제조 산업유형에 대한 창업 경영학적 관심을 유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changing society as a whole. Public innovation is needed to enhance national competitiveness. Amid these times' demands, the "maker movement," a new form of DIY movement that has revived since 2000, is regarded as a "popular innovation activity" that can respo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들이 시대변화의 원인이자 결과인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 메이커스페이스 증가 추세는 메이커 인구의 증가를 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소비자가 혁신의 주요 자원이자 별다른 이득이 없더라도 자신들의 경험을 혁신에 주도적으로 반영하는 시대가 왔다(Browder et al. 2017).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 요구 속에서 2000년 이후 부활한 DIY 운동의 새로운 형식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변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대중혁신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메이커 운동의 주요 활동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는 '메이커(Maker)'들이 서로의 지식과 자원을 나누고 협업하며, 결과물을 공유하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최근 들어 '대중혁신플랫폼' 또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준비 공간으로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KIAT 연구에서 팹랩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메이커스페이스를 대표하는 팹랩의 경우 지난 몇 년간 순수한 메이커들의 제작 공간에서 기술제품의 프로토타입을 위한 플랫폼화 되고 있다(Fiaidhi & Mohammed, 2018). 또한KIAT 연구에서는 일본의 사례분석을 통해 팹랩이 개인 창업이나 제조 전문기능 향상을 위한 잠재성이 높다고 분석하였다(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4). 팹랩을 비롯한 메이커스페이스가 만들어 진지 약 10년 이상 시간이 흐름에 따라 최초의 메이커스페이스의 유형에서 다양한 형태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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