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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35 - 41
황신해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구동영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정군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osmedical cosmetics market and the nature of customer through the social big data analysis. More than 80,000 posts were analyzed using R program. After data cleansing, keyword frequency analysis and associ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to understand customer need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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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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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무엇인가? | 일정시간에 데이터를 처리, 저장, 관리할 때 흔히 쓰이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나 도구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으로 빅데이터는 크게 3가지의 3V 로 정의된다. 첫째로 전통적인 데이터 타입과 더불어 새로운 타입의 데이터를 포괄하며 크기(volume)가 방대해진 것이고, 필연적으로 그에 비례하는 다양성(variety)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증가 속도(velocity)가 빠르다. | |
소셜 빅데이터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데이터(user generated data)라는 측면에서 소셜 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7]. 소셜 빅데이터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단편적인 정보수집으로 전체 맥락을 파악하지 못했던 기존의 연구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다수의 사람과 관련된 맥락을 파악하여 그들의 행동패턴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8]. | |
키워드 빈도분석, 연관관계 분석을 통한 결과는 무엇인가? | 키워드 빈도분석, 연관관계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와 경쟁사 포지셔닝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튼살 완화와 함께 예방이 핵심 소구점으로 파악되었고 선물용 시장을 위한 제품 라인의 확장이 주요 시사점으로 나타났고 제품에 대해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제품과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과 함께 사용 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증거기반의 의사 결정과 기존에 파악하지 못했던 고객과 시장의 특성 도출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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