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의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브랜드컨셉 개발 사례분석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ew Brand Concept through Big Data Analysis for A Cosmetics Compan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215 - 228  

이주민 (경희사이버대학교) ,  방정혜 (국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쟁이 심한 화장품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브랜드 컨셉을 개발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안티에이징 관련 좋은 원재료 기술을 보유한 스킨리버스랩은 기능성화장품 시장에 새롭게 브랜드를 출시하였다. SNS 데이터를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기능성화장품의 대표 경쟁사 분석, 소비자의 제품 사용 경험 등의 4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여 로지컬리스킨이라는 매력적인 브랜드 컨셉을 개발하였다.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툴인 루미노소를 이용하여 맥락 기반의 감성분석, 연관어 분석, 워드클라우드 분석 등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로지컬리스킨은 유명잡지나 앱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트랜드 기준에 부합한 제품으로 인정을 받았고, 미국, 홍콩을 포함한 6개 국가에 진출하였다. 로지컬리스킨 사례는 외부 데이터 만으로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신생 기업이 신규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한 사례이며, AI 기반 감성 분석을 적용한 사례로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the case of a company that newly jumped into the competitive cosmetics market with a brand concept developed through big data analysis. Skin Reverse Lab, which possesses anti-aging material technology, launched a new brand in the skincare cosmetics market. Using a big data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사례는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신생 기업이 신규 브랜드를 만들고 시장에 진출한 사례이다. 기업 내부 고객 데이터가 전무한 상태에서 외부 데이터 만으로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성과를 낸 것이다. 신규 브랜드 출시는 기존에 수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존 기업들에게 유리했었다.
  •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 신규 브랜드 출시를 위한 브랜드 컨셉을 개발할 때 어떤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소비자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활용하였는지 살펴본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이를 정리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이 회사는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하여 브랜드컨셉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 신규 브랜드 출시를 위한 브랜드 컨셉을 개발할 때 어떤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소비자인사이트를 도출하고 활용하였는지 살펴본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스킨리버스랩이 로직컬리스킨이라는 브랜드 컨셉을 수립하기 위해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하였는지 연구하였다. 연령별로 여섯 가지의 제품 구매요소들에 대한 감성 수치와 그 구매요소들과 ‘구매’와의 연관도를 살펴보았다.
  • 스킨리버스랩의 빅데이터 분석은 신규브랜드 출시를 목적으로 브랜드 컨셉을 개발하였다. 제품 브랜드컨셉은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가치 제안의 기본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분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로지컬리스킨 브랜드를 출시한 기업은 스킨리버스랩이라는 회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hung, H. S. (2020, February 13). K-beauty: The facts: Korea's top dermatologist reveals the insider truth about Korean skincare. 

  2. KOTRA (2018). 2018 글로벌 산업백서 I. Global Market Report 18-030. 

  3. Open Survey (2020). 뷰티 트랜드 리포트. www.opensurvey.co.kr 

  4. 김정선, 권은주, 송태민 (2014). 분석지의 확장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 활용연구-국내 "빅데이터" 수요공급 예측. 지식경영연구, 15(3), 169-188. 

  5. 김효근, 권희영, 정성휘 (2001). 조직의 지식경영준비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2(1), 49. 

  6.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2017a). 코스메슈티컬 특집 Holistic Beauty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Meritz Research. 

  7.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2017b). 글로벌 안티에이징 및 코스메슈티컬 시장 동향. Meritz Research, pp. 24-30. 

  8.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2017c). 2017년 하반기 산업전망시리즈 5. 화장품 칸타월드패널. Meritz Research. 

  9. 서도원, 이덕로, 김찬중 (2006).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기업규모 및 업종별 비교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7(2), 69-96. 

  10. 신대욱 (2019). [CMN 창간 20주년 기획 I] 화장품 산업 지형변화-산업 현황. Cosmetics Mania News, https://www.cmn.co.kr/mobile/sub_view.asp?news_idx29286 

  1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7). KHIDI Brief 보건산업브리프(Vol. 257). 

  12. 김시드니 (2020). https://www.instagram.com/p/BtLb8GVHeq1/ 

  13. 로지컬리스킨 (2020). https://logicallyskin.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