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소재 2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288명이며,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1일에서 5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대생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r=.25, p<.001),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 영향요인은 종교, 첫 이성교제 시기, 체질량지수, 및 감성지능이었으며, 설명력은 18.7%이었다. 따라서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을 증가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여대생의 체형인식과 성적자기주장에 관계에 대한 해서는 추후 계속적인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소재 2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288명이며,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3월 1일에서 5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여대생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r=.25, p<.001),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 영향요인은 종교, 첫 이성교제 시기, 체질량지수, 및 감성지능이었으며, 설명력은 18.7%이었다. 따라서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을 증가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여대생의 체형인식과 성적자기주장에 관계에 대한 해서는 추후 계속적인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288 nursing students of two universities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288 nursing students of two universities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March 1 to May 20, 2017.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IBM SPSS 20.0 program. The higher the emotional intelligence, the higher the sexual assertiveness(r=.25, p<.001), but sexual assertiveness according to body type perception were not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were religion, time of first relationship, body mass index, and emotional intelligence, which accounted 18.7%. Therefore, interventions for improving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include interventions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be conduct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288 nursing students of two universities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March 1 to May 20, 2017.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IBM SPSS 20.0 program. The higher the emotional intelligence, the higher the sexual assertiveness(r=.25, p<.001), but sexual assertiveness according to body type perception were not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were religion, time of first relationship, body mass index, and emotional intelligence, which accounted 18.7%. Therefore, interventions for improving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include interventions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type perception and sexual assertiveness of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be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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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 주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 주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를 파악하여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 증진을 위한 중 재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동의서 및 설문지는 수거함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동의서 및 설문지는 작성 여부와 상관없이 설문지 수거함에 넣도록 하여 작성여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연구 참여 여부 노출로 인한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하여 자발적인 연구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성적자기주장은 단순히 성행동에 대한 거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적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3,4]. 따라서 성적자기주장 도구 문항에 원치 않는 성행동에 대한 거부 뿐 아니라 원하는 성행동에 대한 요구를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하였다. 또한 성행동은 기존의 성적자기 주장 측정 도구 및 대학생들과의 사전면담 결과를 고려하여 예방적 성행위인 콘돔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성행동을 포함하였다.
따라서 성적자기주장 도구 문항에 원치 않는 성행동에 대한 거부 뿐 아니라 원하는 성행동에 대한 요구를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하였다. 또한 성행동은 기존의 성적자기 주장 측정 도구 및 대학생들과의 사전면담 결과를 고려하여 예방적 성행위인 콘돔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성행동을 포함하였다. 성적자기주장 도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2017년 3월부터 1일부터 5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부 전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은 무기명으로 작성하여 익명으로 처리되며 설문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함을 설명하였다.
성적자기주장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적자기주장은 단순히 성행동에 대한 거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적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3,4].
설문지 배부 전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은 무기명으로 작성하여 익명으로 처리되며 설문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함을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는 자발인 것임을 강조하여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음을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 동의서와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동의서 및 설문지는 수거함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는 자발인 것임을 강조하여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음을 충분히 설명한 후 연구 참여 동의서와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 연구 참여 동의서를 작성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동의서 및 설문지는 수거함에 제출하도록 하였다. 동의서 및 설문지는 작성 여부와 상관없이 설문지 수거함에 넣도록 하여 작성여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연구 참여 여부 노출로 인한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하여 자발적인 연구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체형인식 일치도는 [체형인식-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로 산출하였으며, BMI는 체중[kg]/신장[m2] 으로 산출하였다. BMI는 대한비만학회의 비만진료지침 [29]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참고하여 18.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감정에 한 평가(self-emotion appraisal, SEA) 4문항, 타인의 감정에 한 평가(other's emotion appraisal, OEA) 4문항, 감정의 사용(use of emotion, UOE) 4문항, 감정의 조절 (regulation of emotion, ROE)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남 소재 2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중 본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학생 29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288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G*power 3.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BMI, 및 체형인식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
2) 대상자의 감성지능과 성적자율성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BMI와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 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후 검정은 Scheffet 검정을 실시하였다.
감성지능은 Wong과 Law[30]가 개발한 감성지능 측정도구를 Jung[3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감정에 한 평가(self-emotion appraisal, SEA) 4문항, 타인의 감정에 한 평가(other's emotion appraisal, OEA) 4문항, 감정의 사용(use of emotion, UOE) 4문항, 감정의 조절 (regulation of emotion, ROE)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BMI가 정상인 학생이 BMI가 저체중 또는 정상을 초과한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게 나타났다(F=6.81, p=.001). 체형인식 및 BMI와 체형인식 일치도에 따른 성적 자기주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고).
BMI가 정상인 학생이 BMI가 저체중인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았으며(β=-.19, p=.001),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β=.21, p<.001)(Table 5 참고).
총점은 18점에서 90점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된 도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수 3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대학생 10인에게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대상자의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는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25, p<.001)(Table 4 참고).
대상자의 감성지능은 112점 만점에 80.01(±10.75)점이었으며, 성적자기주장은 90점 만점에 66.92(±9.46)점 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참고).
대상자의 성적자기주장 영향요인은 종교, 첫 이성교제 시기, BMI, 및 감성지능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8.7%인 것으로 나타났다(F=8.04, p<.00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종교가 있는 학생이 종교가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게 나타났다(t=2.92, p=.004).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이 이성교제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았으며(F=4.
본 연구에서 여대생의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는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이란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34], 정서적인 측면과 대인관계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이다[35].
본 연구에서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 영향요인은 종교, 이성교제 시기, BMI, 및 감성지능인 것으로 나타나 BMI 와 감성지능 이외에 종교유무와 첫 이성교제 시기도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유무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종교가 있는 학생이 종교가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에는 차이가 없었던 반면, BMI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에서는 BMI가 정상인 학생이 BMI가 저체중이거나 정상을 초과한 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회귀분석 결과 BMI가 정상인 학생이 저체중인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MI나 체형에 따른 성행동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체형이 클수록 위험한 성행동 가능성이 낮아지며 [32], BMI가 높을수록 예방적 성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23].
본 연구에서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자신의 체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위험한 성행동과 관련되어 있다[23,24].
본 연구는 여대생의 체형인식 및 감성지능과 성적자기 주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여대생의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차이가 없었으나, 감성지능은 성적자기주장의 영향요인으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을 증가시키기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함에 있어 감성지능을 중재 요인으로 활용하고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004).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이 이성교제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았으며(F=4.27, p=.015), 대학교 이전에 첫 이성교제를 경험한 학생이 대학교에서 첫 이성교제를 경험한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게 나타났다(F=4.69, p=.010). 학년이나 성경험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참고).
본 연구에서 여대생의 성적자기주장 영향요인은 종교, 이성교제 시기, BMI, 및 감성지능인 것으로 나타나 BMI 와 감성지능 이외에 종교유무와 첫 이성교제 시기도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 유무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종교가 있는 학생이 종교가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종교가 있는 학생이 종교가 없는 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높았음을 보고한 선행연구[13]와 일치하는 결과이나, 종교 유무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의 차이가 없음을 보고한 선행연구 [10,18,40]와는 차이가 있다.
첫 이성교제 시기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은 첫 이성교제 시기가 대학교인 학생에 비해 고등학교 이전인 학생과 고등학교인 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첫 이성교제 시기와 성적자기주장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없어 선행연구와의 비교에는 무리가 있다.
001). 체형인식 및 BMI와 체형인식 일치도에 따른 성적 자기주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고).
성적자기주장 도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점은 18점에서 90점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된 도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수 3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대학생 10인에게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충남지역에 있는 4년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여대생 전체에게 적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집단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를 통해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구축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게 나타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위험한 성행동 또는 안전한 성행동을 초래하는 의사결정과 감성지능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반복연구를 통한 근거자료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감성지능은 학습이 가능하며[28], 중재를 통해 향상될 수 있으므로[38,39] 성적자기주장 증가를 위한 중재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충남지역에 있는 4년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여대생 전체에게 적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집단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를 통해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구축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성적자기주장 증가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고 감성지능의 증가가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는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따라서 종교와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는 추후 계속적인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며, 종교의 유무 뿐 아니라 종교의 종류나 종교생활 충실도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첫 이성교제 시기에 따라 성적자기주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도 위와 같은 맥락으로 추론해 보면 첫 이성교제 시기에 의한 차이가 아닐 수 있으나 비교할 수 있는 선행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첫 이성 교제 시기와 성적자기주장의 관계에 대해서는 추후 반복적인 연구를 통한 근거자료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 이며, 대부분의 대학생이 이성교제 경험이 있고 이성교제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실태[43,44]를 고려하면 이에 대한 연구는 시급히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체형에 대한 인식은 일차원적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으나, 체형에 대한 인식이 다차원적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포괄적인 측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8]. 따라서 체형에 대한 인식을 보다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여성의 체형인식을 측정하고 성적자기주장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집단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반복연구를 통해 실증적인 근거자료를 구축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성적자기주장 증가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고 감성지능의 증가가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는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형인식과 성적자기주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실시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추후 반복적인 연구를 통한 근거자료를 구축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성적자기주장 증가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에 감성지능 증가를 위한 중재를 포함하고 감성지능의 증가가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는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체형인식에 따른 성적자기주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형인식과 성적자기주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실시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추후 반복적인 연구를 통한 근거자료를 구축할 것을 제언한다.
그러나 체형이 클수록 위험한 성행동 가능성이 높아짐을 보고하기도 하였는데[33], 이는 대인관계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대인관계 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체형은 위험한 성행동과 관련된 요인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23]. 본 연구에서는 BMI가 낮은 저체중인 여학생이 정상인 여학생에 비해 성적자기주장이 낮은 것으 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다른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도 BMI 자체만을 측정하였으므로 추후 BMI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BMI에 대한 인식과 성적자기 주장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적자기주장이란 무엇인가?
성적자기주장은 원하지 않는 성행동을 거절하고 성적 만족을 초래하는 성적 상호작용을 하는 능력으로[1], 성 관련 행동 결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2]. 성적자기주 장은 성관련 상황에서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콘돔 사용과 같은 안전한 성행동에 대해 직접적이고 확실하게 요구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 등을 직접적이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효과적인 의사 소통방법이다[3,4].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여대생의 감성지능과 성적자기주장의 관계는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성적자기주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이란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효과 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34], 정서적인 측면과 대인관계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이다[35].
성적자기주장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그러나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성 관련 지식과 정보 전달 위주로 제공되고 있는 실정으로, 성 관련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성 관련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18]. 또한 성폭력이나 데이트 폭력과 같은 성 관련 피해가 증가하고 있고 대학생들의 피해 경험율도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9] 이러한 성 관련 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성 관련 지식과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여대생의 성 건강을 위 해서는 성 관련 지식의 강화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자기주장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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