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의 한 대학교 여대생들의 성경험 수준, 성 태도, 성 지식 등 성행태를 파악하고,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성적인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 경험이 없는 여학생(학부, 대학원)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AS 9.3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특성별 독립변수들의 차이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특성별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차이 검정 결과, 성경험은 연령이 많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성경험 수준이 높았고, 성지식은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열일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높았다. 성 태도는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에서, 종교가 없을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연령이 낮을수록 자신의 성적자기주장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이 연령이 낮을수록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성지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 정체가 이미 확립된 대학생 시기가 아닌, 실제 성경험이 시작되기 전인 저학년부터 교육을 통하여 성지식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의 한 대학교 여대생들의 성경험 수준, 성 태도, 성 지식 등 성행태를 파악하고,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성적인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 경험이 없는 여학생(학부, 대학원)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AS 9.3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특성별 독립변수들의 차이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특성별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차이 검정 결과, 성경험은 연령이 많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성경험 수준이 높았고, 성지식은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열일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높았다. 성 태도는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에서, 종교가 없을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연령이 낮을수록 자신의 성적자기주장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이 연령이 낮을수록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성지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 정체가 이미 확립된 대학생 시기가 아닌, 실제 성경험이 시작되기 전인 저학년부터 교육을 통하여 성지식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sexual behaviors, such as sexual experience, sexual attitudes, sexual knowledg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sexual assertiveness and to encourage female university students to improve the level of sexual assertiveness. The subjects w...
This study examined the sexual behaviors, such as sexual experience, sexual attitudes, sexual knowledg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sexual assertiveness and to encourage female university students to improve the level of sexual assertiveness. The subjects were 398 single, female students (undergraduate and graduate) from a university in Seoul. The research tool wa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data obtained was analyzed using a t-test and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on SAS 9.3. The sexual intercourse experience rates showed a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having religion, more allowance. The sex knowledge showed a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major related humanities or science & technology, and more allowance, and sex attitudes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major related humanities, no religion, and more allowances. The factors affecting sexual assertiveness were sexual attitudes and lower age. Overall,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encourage sexual assertiveness and sexual attitudes from elementary school.
This study examined the sexual behaviors, such as sexual experience, sexual attitudes, sexual knowledg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sexual assertiveness and to encourage female university students to improve the level of sexual assertiveness. The subjects were 398 single, female students (undergraduate and graduate) from a university in Seoul. The research tool wa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data obtained was analyzed using a t-test and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on SAS 9.3. The sexual intercourse experience rates showed a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having religion, more allowance. The sex knowledge showed a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major related humanities or science & technology, and more allowance, and sex attitudes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 with higher age, major related humanities, no religion, and more allowances. The factors affecting sexual assertiveness were sexual attitudes and lower age. Overall,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encourage sexual assertiveness and sexual attitudes from element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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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의 성경험, 성태도, 성지식, 성적 자기주장에 대한 수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성적 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여대생들의 성적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하여, 성과 관련된 문제에 본인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서울의 한 대학교 여대생들의 성경험 수준, 성 태도, 성 지식 등 성행태를 파악하고,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성적인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함을 목적으로 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의 성경험, 성태도, 성지식, 성적 자기주장에 대한 수준을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성적 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여대생들의 성적 자기주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어 동기를 부여하여, 성과 관련된 문제에 본인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소재의 일개 남녀 공학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 경험이 없는 여학생(학부, 대학원) 398명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문항의 구성은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관련된 문항, 성경험 수준, 성태도 및 성지식 수준에 관련된 문항과 성적자기주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Table 1).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AS 9.
성적 자기주장, 성경험, 성태도, 성지식에 대한 여학생들의 설문은 선행적으로 수행했던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각각의 질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소재의 일개 남녀 공학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 경험이 없는 여학생(학부, 대학원) 398명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문항의 구성은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관련된 문항, 성경험 수준, 성태도 및 성지식 수준에 관련된 문항과 성적자기주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Table 1).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 기입식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며, 문항의 구성은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관련된 문항, 성경험 수준, 성태도 및 성지식 수준에 관련된 문항과 성적자기주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Table 1).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AS 9.3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특성별 독립변수들의 차이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성경험 수준은 Kim et al.(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성행동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13〕 성경험 수준을 “없다, 손잡기, 포옹, 키스, 가슴을 중심으로 한 애무, 성기를 중심으로 한 애무, 한 번의 성관계, 서너 번의 성관계, 여러 번의 성관계”로 분류하여 가장 높은 항목에 해당하는 점수만을 채택하는 방식으로 결정하며 성경험 점수는 최저점 0점에서 최고점 8점까지이다.
성적 자기주장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은 Rickert et al.(2002)의 설문문항을 번역하여 이용하였다. 〔12〕 이는 미국 내 한 대학에서 이성 교제 시 원치 않는 성행위를 막기 위해 교육적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본 질문에서는 ‘나’를 주체로 번역하여 성적 자기주장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성지식 수준의 측정은 Derogatis의 'Sexual Functioning Inventory'를 Yoo et al.(2010)이 번안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16〕 이 척도는 여성, 남성의 성적 특징, 피임방법 등 다양한 성지식에 관한 진위형의 26개 문항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에 따라 정답일 경우 1점을 부여하고, 오답 및 ‘모르겠다’ 라는 응답에는 0점을 부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성지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결정한다.
성능/효과
또한 성태도는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적 자기주장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01) 성적 자기주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태도는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적 자기주장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도할 수 있는 결론은, 성적 자기주장은 연령이 낮을수록,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높다. 그러나 성태도와 성경험은 인위적으로 제어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성경험과 성지식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과 성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낮을수록(β=-.
성지식은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열일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 태도는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에서, 종교가 없을 경우,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더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경험, 성태도, 성지식,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기술분석에서 성경험은 최대 8점에서 평균 3.55점을 나타냈으며, 성태도는 평균 11.86점, 성지식은 평균 11.74점, 성적 자기주장은 평균 33.22점으로 나타났다.
성경험에 대한 분석 결과, 성경험 점수는 6점 만점 중 평균 3.55점, 성태도는 20점 만점 중 평균 11.86점으로 나타났고, 성지식은 전체 26점 중 11.74점, 성적 자기주장은 전체 66점 만점 중 평균 33.22점으로 나타났다.
성경험, 성태도, 성지식,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지식 여부의 설문지 분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경험은 6점 만점 중 평균 3.55점, 성태도는 20점 만점 중 평균 11.86점으로 나타났다. 성지식은 전체 26점 중 11.
성적 자기주장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 자기주장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자신의 성적 자기주장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낮은 연령 집단에서 아직 실제 성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성적 자기주장 능력을 생각만으로 과대평가하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74점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성지식이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성적 자기주장은 전체 66점 만점 중 평균 33.22점으로 나타났다.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독립변수 가운데 성태도만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의하게 나온 변수를 이용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성지식은 25세 이상, 전공분야는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 여대생, 한 달 용돈이 50만원 이상인 여대생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성태도는 20세 이상, 전공분야가 인문계열, 종교가 없는 경우, 한 달 용돈은 50만원 이상인 여대생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태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전공분야는 인문계열, 종교가 없을수록, 용돈은 많을수록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 자기주장 분석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7〕 성적 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과 성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낮을수록, 성태도 점수가 높을수록, 성적 자기주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적 자기주장도 강한 것으로 선행연구들의 결과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응답자의 특성별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차이 검정 결과, 성경험은 연령이 많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한달 용돈이 많을수록 성경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지식은 연령이 많을수록, 인문계열 또는 이공계열일수록, 한 달 용돈이 많을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태도는 20세 이상, 전공분야가 인문계열, 종교가 없는 경우, 한 달 용돈은 50만원 이상인 여대생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태도는 연령이 높을수록, 전공분야는 인문계열, 종교가 없을수록, 용돈은 많을수록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 자기주장 분석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지적한다면, 일개 대학의 여학생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점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남녀 대학생간 성태도에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한 연구에 의하면 남녀 대학생간 성태도에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개 대학의 여대생만을 대상으로 조사했기 때문에 성태도, 성경험, 성적자기주장에 대해 성별 차이를 보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차후 이러한 점에 대한 추가적인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8,9,10,11〕 그러나 성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성적 자기주장을 수행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기존의 연구들은 개념적 혹은 탐색적 차원에 국한되어 있다. 특히 성인으로서 가치관이 확립되는 시기에 있는 여대생들의 성과 관련된 경험은 차세대 국민의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성적자기주장에 대한 실태 및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적 자기주장이란?
성적 자기주장은 부적절한 성적 접근 신호를 알고, 성폭력을 제어하는 능력과 기술을 갖게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성적 자기주장이란 성적 자율성이 내재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으로서 원치 않는 성행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엔이 발표한 밀레니엄 목표 가운데 Goal 3은 무엇인가?
성과 관련된 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국내 및 전 세계적으로도 이를 해결하려는 다각적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엔이 발표한 밀레니엄 목표 가운데 Goal 3(Promote gender equity and empower women)는 가족계획에 기여한 바로는 의도하지 않은 임신과 출산 감소, 즉 가족계획에 대한 의사 결정력을 증가 시킨다는 것이다. 〔3〕 의도하지 않은 임신 및 출산은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예상치 못한 건강위험을 주게 되며, 임신 기간 중 적절한 산전관리를 받지 못하는 산모의 경우, 임신성 고혈압과 당뇨병 등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도 높다.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성적 자기주장의 차이는 어떻게 되는가?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성경험, 성지식, 성태도, 성적 자기주장의 차이는
과 같다. 성경험 점수는 25세 이상 여대생 집단이 여타 여대생 집단(19세이하, 20-24세)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x²=25.49, p<.001), 종교가 있는 여대생이 없는 여대생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x²=-2.49, p<.05). 또한 한 달 용돈이 50만원 이상인 여대생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성경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x²=7.98, p<.001). 그러나 전공과 동거인 여부, 형제/자매 존재 여부는 성경험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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