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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311 - 316
정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The mobile game environment is rapidly expanding with AR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long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In particular, AR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a field of VR (Virtual Reality), which is a technology that shows a mixture of virtual information and images in a real en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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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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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증강현실) 기술이란 무엇인가? | 최근 모바일 게임 환경이 인공지능과 더불어 AR(증강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범위가 급속하게 확대 된 듯하다. 특히, AR(증강현실) 기술이란 VR(가상현실)의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1]. 실제 환경의 물체에 가상으로 만든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 등을 극대화하고 향상된 몰입성과 현실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다[2]. | |
AR(증강현실)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 특히, AR(증강현실) 기술이란 VR(가상현실)의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1]. 실제 환경의 물체에 가상으로 만든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 등을 극대화하고 향상된 몰입성과 현실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다[2].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콘텐츠의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는 시점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다. | |
일반 기존 미디어와 비교하여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 무엇보다 사용자가 보유한 디바이스는 한 개 이상의 미디어로서TV, 라디오 (팟 캐스트 포함), 신문, 전화, 도서/잡지 등을 모두 포괄할 뿐 아니라 사용자를 정보의 생산과 소비를 함께할 수 있는 프로슈머로 간단히 변화시킨다.[5] 스마트 미디어는 일반 기존 미디어가 일방향성이라고 특성 지을 때,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간의 정보의 생산과 소비를 함께하는 등의 쌍방향성이 주 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앞으로의 스마트미디어는 개방형과 실감형, 참여형과 개인형 그리고 감성형의 특성들을 지향할 것으로 예상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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