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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
Interaction-based mobile UI design utilizing Smart Media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311 - 316  

정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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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환경은 인공지능과 더불어 AR(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범위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AR(증강현실) 기술이란 VR(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 최근 콘텐츠의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는 시점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다. 어느 정도 형성된 공급체계와는 달리 소비자가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측면에서는 몇 가지 이슈들이 여전히 남아있으며, 이 중 접근성이 떨어지는 UI로 인한 이슈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경이론을 바탕으로 문제가 되는 UI이슈들을 해소하기 위하여 스마트 증강현실의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 사례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game environment is rapidly expanding with AR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long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In particular, AR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a field of VR (Virtual Reality), which is a technology that shows a mixture of virtual information and images in a real env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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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어느 정도 형성된 공급체계와는 달리 소비자가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측면에서는 몇 가지 이슈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도 분명하다.[16] 이 중 접근성이 떨어지는 UI로 인한 이슈들도 분명히 존재하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을 제작해보았다.
  • 게임의 목적으로는 현실의 트래킹코스에 있는 열매와 식물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기능성 게임 요소인 퀴즈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방법은 1장 서론과 2장에서 배경이론으로 스마트 증강현실을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진행 하였으며, 3장에서 모바일 UI 의 특성을 고려한 UI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고 4장에서 결론으로 향후 연구과제 도출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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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증강현실) 기술이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 게임 환경이 인공지능과 더불어 AR(증강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범위가 급속하게 확대 된 듯하다. 특히, AR(증강현실) 기술이란 VR(가상현실)의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1]. 실제 환경의 물체에 가상으로 만든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 등을 극대화하고 향상된 몰입성과 현실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다[2].
AR(증강현실)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AR(증강현실) 기술이란 VR(가상현실)의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이다[1]. 실제 환경의 물체에 가상으로 만든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 등을 극대화하고 향상된 몰입성과 현실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다[2].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콘텐츠의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는 시점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인터랙션 기반의 모바일 UI 디자인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다.
일반 기존 미디어와 비교하여 스마트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사용자가 보유한 디바이스는 한 개 이상의 미디어로서TV, 라디오 (팟 캐스트 포함), 신문, 전화, 도서/잡지 등을 모두 포괄할 뿐 아니라 사용자를 정보의 생산과 소비를 함께할 수 있는 프로슈머로 간단히 변화시킨다.[5] 스마트 미디어는 일반 기존 미디어가 일방향성이라고 특성 지을 때,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간의 정보의 생산과 소비를 함께하는 등의 쌍방향성이 주 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앞으로의 스마트미디어는 개방형과 실감형, 참여형과 개인형 그리고 감성형의 특성들을 지향할 것으로 예상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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