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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양필수 과목인 스크래치와 파이썬 프로그래밍 과목 수강생의 회복탄력성 분석
The Analysis of Resilience of Programming Class' Students for Basic Liberal Ar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7, 2019년, pp.801 - 806  

김세민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유강수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eonju University) ,  홍기천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영복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Woos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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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 대학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강조하여 교양과목에 많이 편성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려워하거나 프로그래밍 학습 동기가 부족하거나 배우려고 하는 의욕이 없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 회복탄력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 학습의 실패를 극복하여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회복하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학습하는 학생 집단과 파이썬을 학습하는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스크래치는 학생들이 다소 쉽게 받아들이고 열심히 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파이썬은 상대적으로 스크래치보다 어려움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ach university has been lecturing a lot on the liberal arts subject by emphasizing software education. However, students are often motivated by the difficulty of learning programming, the inability to recognize why they should learn programming, or even the fact that they do not tr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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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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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북의 A대학에서 교양필수 과목으로 설강된 스크래치 블록 코딩을 학습하는 집단과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두 집단의 회복탄력성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하여 대학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교양필수 과목에서 어떤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율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위주의 회복탄력성을 조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어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회복탄력성 사전 검사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배제하여야 하고, 학습자 스스로 검사 결과를 의식하여 학습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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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복은 무엇인가? 실패를 하여도 그것을 거울삼아 다시 적응하는 상태로 되돌아오는 것, 즉 원래의 상태로 돌이키거나 원래의 상태를 되찾음을 ‘회복’이라고 한다. 한편, 실패를 거울삼아서 정신적인 저항력이 향상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탄력’이라고 한다[5][10].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일터에서는 기존의 농림수산업이나 제조업과는 다르게 초창기에 자본 및 설비 투자에 막대한 예산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창의사고력을 가진 인재들이 필요하며, 컴퓨팅 사고를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1].
프로그래밍과 같은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에서 결과중심의 평가를 배제해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과 같은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에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갖게 하려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패하였을 때의 과정들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 교육에서 행하였던 결과중심의 평가로 인하여 프로그래밍 학습 시 문제 해결에 실패할 경우 학습자들의 부담이 컸을 것이다. 또한이를 대처하는 마음가짐에서 학습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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