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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1, 2017년, pp.74 - 94
지혜경 (한성대학교 패션학부) , 이수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ssess the trends in research and curriculum of college education program in fashion marketing, and to suggest the implications for the research and education of fashion marketing business. The data extracted from the articles published in JKSC/IJCF and the coll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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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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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분야의 학문 발전에 대한 학술연구 분석과 교과과정의 변화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학문과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의미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션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들은 패션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패션산업의 변화를 담아내는 교과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 교과과정은 사회문화적 변화와 산업환경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특히 학문 발전과는 직접 관련된다. 따라서 특정 연구 분야의 학문 발전에 대한 학술연구 분석과 교과과정의 변화를 함께 살펴보는 것은 학문과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방법 모색에 의미가 있는 일이다. | |
패션마케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 패션마케팅 분야는 의류학의 전체 영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역사가 길지 않은 학문 분야로 패션마케팅의 세부영역에 대한 정의가 확립되지 않았다(Yu & Lee, 2004). 영국에서 발간되는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Management에서 패션마케팅을 의류산업과 유통업에서 발생하는 마케팅 및 관리 유지에 관한 학문으로 정의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한다면 패션제품 및 그에 관련된 서비스를 다루는 마케팅의 특수 영역을 패션마케팅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Park & Kim, 2004). 그러나 최근의 국내 패션마케팅 분야의 연구영역에 따른 정의는 이러한 패션마케팅의 범위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관측이다(Yu & Lee, 2004; Lee & Lee, 2007). | |
의류학 관련 학회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1991)은 『대한가정학회지』(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FER), 『한국의류학회지』(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KSCT), 『복식』(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JKSC)의 창간호부터 1990년까지 게재된 의류학 관련 논문들을 분석하였고, Kim(1999)은 『복식』, 『한국의류학회지』를 중심으로 1990년부터 1998년까지의 의류학 연구 분야의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Rha, Lee, & Bae(2000), Lee(2002) 등은 의류학 연구 분야 전 영역에 대해 분석하였다. 의류학 관련 학회지는 복식사(historical costume), 디자인 및 복식의장학(apparel design), 의복구성학(clothing construction), 피복과학(textile science), 의상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그리고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의 6개 분야로 크게 분류된다. 의류학의 분야별 연구 비중에 대한 연구결과는 [Table 1]에서와 같이 시기에 따라 연구 경향에 차이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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