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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 흥행결정요인과 공연성과와의 관계
The Determinants of Popular Music and Its Relationship with Music Concer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54 - 66  

이남미 (한양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  구요한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유명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재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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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 대중음악시장에서 공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연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하여 가수의 대표적 성과지표인 음원차트와 공연 예매순위 차트의 분석을 통해 공연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며,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국내 대표 음원차트인 가온차트와 가장 많은 예매현황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파크의 6개년(2012-2017)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공연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음원차트 순위, 음악 장르, 방송 출연 여부, 가수 유형, 아이돌 여부, 가수 활동기간이 공연성과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음원차트, 음악 장르 중록/인디음악, 방송 출연 여부, 가수 활동기간이 공연성과 순위의 상승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수 유형과 아이돌 여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결과를 통해 대중문화 산업에 있어 공연성과와 관련해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현 대중음악 공연시장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 대중문화의 생산 및 소비자들에게 실천적 보탬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outcome of performances in the popular music market. Therefore, this research analyzes music and concert ticket revenue charts, which serve as the most representative success quotient for singers, to delve in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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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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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중회귀분석의 목적은 크게 복수의 독립변수로 종속변수 값이나 그 변량을 예측하거나 설명하는 데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음원차트뿐만 아니라 가수 내·외부적 요소들까지 복합적으로 고려하고자 다중회귀 분석을 선택하였다.
  • 둘째, 선행연구에서는 비교적 단기간의 관찰로 공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탐색하였으나, 본 연구 에서는 장기간(6개년)의 자료 수집을 통해 공연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간 공연성과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한 이유로,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을 들 수 있으며 연구 수행을 위해 제공되는 공개 데이터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었다.
  • 기존 선행연구들은 대중음악의 흥행성과를 랭킹 효과, 편승 효과, 팬덤 효과, 구전 효과, 노출 효과 등으로 설명하였는데, 이는 흥행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것이다. 따라서 대중음악 흥행성과를 논의하는 데 있어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본 연구에서는 원인이 되는 흥행 결정요인에 대해 성과 관련 요인, 가수 내부 요인, 가수 외부 요인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단순히 공연성과에 영향을 주는 흥행 요인의 탐색을 넘어, 공연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의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연성과에 대한 다각적 고찰로써 대중문화 산업에서 공연성과와 관련한 문헌으로 보탬이 될 수 있다.
  • 최혁재와 안성아[32]는 대중음악의 흥행 요인을 음악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가수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수 특성의 내부 요인 중 가수 유형 및 아이돌 여부가 공연성과와 긍정적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또한 음원차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디지털 음원과 음원차트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나 특정한 성과 요인이나 단기 간의 차트 성과를 규명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음악 산업의 세부적인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서 6년간의 종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음원차트, 가수 특성, 미디어 노출 등)이 공연성과(티켓 예매 판매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는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관객은 공연 정보 수집 과정을 통해 공연의 입장료, 가격, 공연 장소, 취향, 관람 목적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비교 검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데[21], 이러한 모든 과정을 실증적으로 측정하여 대중음악 공연성과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음악의 공연성과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가장 공신력 있는 지표인 온라인 공연 티켓 예매사이트의 예매 현황 결과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음원차트, 가수 특 성, 미디어 노출)이 공연성과(티켓 예매 판매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으로 음원차트 순위, 가수 유형, 아이돌 여부, 음악 장르, 가수 활동기간, 음악 관련 방송 출연 여부 등을 설정하였으며, 공연성과 변인으로 공연 예매 판매 순위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이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의 논의를 바탕으로 관련된 변수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변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또한 전해웅[25]의 연구에서는 음악 장르 및 소비자의 연령에 따라서 공연 소비의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연령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가수의 활동기간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여 연령대에 따른 팬덤 효과를 살펴보려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수 내부 요인 중 음악 장르, 가수 활동기간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분석을 수행하려 한다.
  • 그간 공연성과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한 이유로,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을 들 수 있으며 연구 수행을 위해 제공되는 공개 데이터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설계에 따른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공연성과를 규명 할 수 있는 다년간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 및 정제하였고, 그 과정을 향후 공연성과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수들의 공연성과와 성과 관련 요인인 음원차트, 가수 내부 요인인 가수 유형, 장르, 아이 돌, 활동기간과 가수 외부요인인 음악 관련 방송 출연 여부의 관계를 밝히고 공연 성과를 통계적으로 예측해 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데이터 마이닝의 일종으로 웹 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크롤링을 통하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유용한 정보로 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 나아가서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과 공연성과(예매 판매 순위 등)의 관계를 측정하는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대중음악 흥행 결정요인(음원차트, 가수 특성, 미디어 노출 등)이 공연성과(티켓 예매 판매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연령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가수의 활동기간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여 연령대에 따른 팬덤 효과를 살펴보려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수 내부 요인 중 음악 장르, 가수 활동기간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분석을 수행하려 한다.
  • 정희경[36]은 지상파 방송의 인기 프로그램은 방송 이후 창구 효과를 통해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활용된다고 하였으며, 지속적이고 반복된 활용은 경험재(experience goods)에 의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의 음악 방송 프로그램은 특징에 따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 프로 그램, 기존 가수들을 중심으로 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일반인과 가수가 협업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37], 본 연구에서는 음악 관련 방송 프로그램 중 본 연구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르적 다양성과 성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확보한 프로그램을 연구에 포함하여 대중음악 시장이나 공연시장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가수 유형은 공연성과 순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가수 활동기간은 공연성과 순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음악 관련 방송 출연 여부는 공연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음악 장르는 공연성과 순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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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대중음악에서 대중이란, 보통 사람(ordinary)이라고 정의된다[5]. 대중음악은 시대와 문화의 소통방식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음악을 듣는 일반 대중이라면 누구나 쉽게 즐겨 듣고,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로 정의할 수 있다. 장유정과 서병기[6]에 따르면 대중음악을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으며, 광의의 대중음악은 대중이 즐기고 향유하는 통속적인 음악을 말하며, 협의의 대중음악은 작사가 또는 작곡가가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대중매체를 통해 유통을 목적으로 만든 작품이자 상품인 동시에 전문 가수가 노래하는 음악을 의미한다.
문화산업의 흥행 결정요인은 특성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대중음악의 흥행성과와 관련된 연구들은 한류 문화, K-POP의 성장, 대중음악시장 변화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적 배경 속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김양석 [7]은 K-POP의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중음악 콘텐츠의 흥행 요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문화산업의 흥행 결정요인은 특성에 따라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가수와 작사가, 작곡가와 편곡가, 기획사를 포함하는 내부 요인과 콘텐츠 유통 및 소비와 관련 된 외부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대중음악 시장에서 편승 효과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편승 효 과는 밴드웨건(bandwagon) 효과로도 불리며[9], 상품에 대해 이미 형성된 다른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특정 소비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12]. 특히 대중음악 시장에서는 구매한 음원을 듣기 전까지는 해당 상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불확실성으로부터 발생하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거나 과거의 소비 경험을 기반으로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음원차트이며 이는 대표적인 편승 효과의 예로 이해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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