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상콘텐츠 스토리 리모델링 프로세스 개발
The Development of Remodeling Process for Visual Content's Story by Big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6 no.3, 2019년, pp.121 - 134  

이혜원 (Hoseo University, Department of advanced media) ,  박성원 (Hoseo University, Department of culture and art) ,  김이경 (Hoseo University, Department of advanced media)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differentiated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IoT(Internet of things), big data, and mobile. As the civilization develops more and more, humanity enjoy the cultural activities more than economic activity for the food and shelter. The platform stru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매체 기술 개발로 문화콘텐츠 제작이 요구되는 현대 상업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 개발전략에 빅데이터의 유의미한 활용은 승패의 요소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빅데이터를 문화산업에 적절하게 사용한 성공 사례의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콘텐츠에 접목시킬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다시 말해, 을 통해 10대 후반에서 20대중반 여성층의 영상 시청 방법에 대한 데이터를 얻었다면, 이를 광고 같은 다른 장르에는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 혹은 아마존이나 넷플릭스처럼 또 다른 매체, 빅데이터와 엮어서 어떻게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해 나아갈 수 있을지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그런 사례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작품 중 빅데이터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가 부족했던 작품의 리모델링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선택하고 적용하는 체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영상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정보와 기존정보를 연결하기 위한 모듈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 빅데이터 사례 중 피상적인 현상파악에만 머물렀던 콘텐츠 수정 사례를 예로 들어 구체적인 빅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리크리에이팅 모듈을구축하고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빅데이터를 통해 해석된 기존 방식을 발전시키는 새로운 해석의 지식 연결방식을 제시해본다. 빅데이터의 일반적 해석에서 벗어나 창조적 지식연결을 통해 유용한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방법론을 알아본다.
  • 소셜 분석(Social Network Analytics)은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네티즌의 글과 성향을 분석해, 그 패턴과 흐름을 이용하는 데 목적을 둔다. SNS의 개인을 노드(Node)로 설정하고 그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들을 링크(Link)로 간주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파악하고 정보를 추출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산업분야에서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예를 분석하고, 이를 좀 더 유용한 경험으로 이끌 수 있는 창조적 지식 연결 활동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4차 산업시대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술발전과 문화산업의 연결고리를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소셜 분석(Social Network Analytics)은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네티즌의 글과 성향을 분석해, 그 패턴과 흐름을 이용하는 데 목적을 둔다. SNS의 개인을 노드(Node)로 설정하고 그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들을 링크(Link)로 간주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파악 하고 정보를 추출한다.
VR의 상용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하지만 기술의 특별함에도 불구하고 VR의 상용화는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가상현실의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게임콘텐츠 등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버나드가 언급한 유용한 경험을 줄 다양한 콘텐츠와의 연결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유용한 경험은 변화를 줄 새로운 것의 제시가 될 수도 있지만, 변화를 통해 새롭게 된 것 또한 의미한다.
VR이란? 새로운 경험의 대표적 기술의 예로 VR(Virtual Reality)을 들 수 있다. VR은 컴퓨터를 통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게 해 주는 기술로 그 개념은 이미 1970년 중반에 제시되었 다. 하지만 기술의 특별함에도 불구하고 VR의 상용화는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n, M., Six codes to driv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utterfly runway, 2018. 

  2. Biz, Chosun "It's not hard to be a writer", Chosun, 2012. 12. 09,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2/07/2012120701768.html. 

  3. Childs, S. and Merv, A., "Big data challenges for the IT infrastructure team", Gartner, 2012. 02. 10, https://www.gartner.com/en/documents/1921017. 

  4. Cho, Y., "Big Data of Netflix, the point of contact with humanistic imaginati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2014, p. 18. 

  5. Delger, C., "How Netflix Uses Big Data to Create Content", Britewire, 2015. 02. 15, https://britewire.com/how-netflixuses-big-data-to-create-content/. 

  6. Gim, J., "Big data Utilization and related Technique and Technology Analysi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 2012, pp. 34-40. 

  7. Ham, Y. and Chae, S., "Changing Big Data Management-Data knows the answer",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2, p. 37. 

  8. IDC(Internet Data Center), Worldwide Big data Technology and Service 2012-2015 Forecast, 2012, p. 7. 

  9. Jeong, Y., Big Data, Communication Books, 2013. 

  10. Klaus, S., "Shap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orld Economic Forum, 2018. 

  11. Kookmin Ilbo, "Crude Oil 'Big Data' Regulation Hurdles in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8. 08. 17,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998596&code11151400&cpnv/. 

  1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Content 4.0 : The Fourth Industry Revolution and the Future of Content,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7, p. 4. 

  13. Lee, H., "A Study on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Animation Studio using Mythology", Cartoon & Animation Studies, Vol. 49, 2017, pp. 25-52. 

  14. O'Pray, M., "Eisensten and Stokes on Disney : Film animation and omnipoence", Jayne Pilling(ed), A reader in animation studies, Sydney : John Libbey & Company, 1997. 

  15. Vogler, C., The Writers Journey, Ingram Pub Services, 2007. p. 75. 

  16. Walter, B., "Imagination," Marcus Bullock and Michale W. Jennings, (Ed.) Walter Benjamin Selected Writing Vol. 1, Cambridge : Havard University Press, 1996. 

  17. Wells, P., Animation and America, Edinburgh, Edinburgh University Press,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