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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고압 수소저장용기 중량 최적화
Optimization on Weight of High Pressure Hydrogen Storage Vessel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8 no.4, 2019년, pp.203 - 211  

이영헌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으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송우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weight of type IV pressure vessel is optimized through the burst pressure condition using the finite element analysis (FEA) based on the genetic algorithm (GA). The optimization design variables include the thickness of composite layers and the winding angles. The optimize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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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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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체수가 많을 경우 전역적 최적화에 유리하지만 비교적 많은 소요시간이 요구되는 단점과 개체군이 적을 경우, 국부적 최적화가 나타나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반감기 원리를 도입하여 일정 세대가 지날 때 마다 개체수를 절반으로 감소시켰다. 적합도를 기준으로 낮은 값을 갖는 절반의 개체들의 제거를 통해 개체수를 감소시켰으며, 감소 후 개체수가 홀수일 경우 다음 세대에서의 교차 연산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남은 개체 중 가장 낮은 적합도를 갖는 개체를 추가적으로 제거하여 짝수가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 기반의 수치해석 모델을 사용하여 고압 수소저장용기에서 복합재 층의 파단 현상을 수치해석적으로 모사하였다. 유한요소 법 기반 상용프로그램인 ABAQUS을 이용하였으며, 정적해석에 적절한 implicit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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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가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유해한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수소연료전지차량(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있다.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연료인 수소가스는 휘발유나 경유에 비해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으므로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또한, 차체에서 확보할 수 있는 연료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존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에 비해 연료 완충 시 주행 거리가 짧은 문제점이 있다.
고압 수소저장용기의 중량 최적화를 위해 진행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수소저장용기는 고압을 버틸 수 있는 충분한 강도를 가지며,차량의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량을 최소화하는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다. 고압 수소저장용기의 중량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로는 다구찌법(Taguchi method), 시뮬레이티드 어닐링(simulated annealing),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및 PSO(particle swarm opimization) 등의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연구들이 있다[2~6]. 본 연구에서는 70MPa의 운용압력(work pressure)을 가지는 고압 수소저장용기가 운용압력의 2.
수소가스의 단점은 무엇인가?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연료인 수소가스는 휘발유나 경유에 비해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으므로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또한, 차체에서 확보할 수 있는 연료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존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에 비해 연료 완충 시 주행 거리가 짧은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높은 압력으로의 수소가스 충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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