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건설현장 작업발판 및 가설통로의 안전기준 현황 및 개선점
Current State and Improvement of Safety Regulations of Working Platform and Working Passage in Construction Sites 원문보기

한국건설안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Safety, v.2 no.1, 2019년, pp.28 - 35  

장준영 (인천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안홍섭 (군산대학교 건축공학과) ,  오인환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김태완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설산업의 사고사망자수는 매년 평균 500여명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사고사망재해의 유형 중 작업발판 등의 가시설물에 기인한 떨어짐 재해가 6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직접적인 영향요인 뿐만 아니라 조직적, 정책적, 외부 환경적 요인들을 통합하여 실질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기술, 관리, 교육, 비용에 걸친 구조적이고 결합된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외 안전발판 기준을 조사하여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첫째, 직접 영향요인, 조직적 영향요인, 정책 영향요인, 그리고 외부환경 영향요인 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으며, 이는 기술, 교육, 제도 차원으로 분류하여 해결책을 고안하였다. 둘째, 작업발판 설치와 관련하여 미국(OSHA 1926.452), 영국(The Work at Height Regulations 2005 No.735, BS5975), 일본(노동안전위생규칙), 독일(DIN 4420_4, DIN EN12810) 기준에 대해 조사하였다. 국내 안전 기준의 경우 재료 및 규격 등 안전조치사항에 있어서는 국외 안전 기준과 유사한 내용이 적용하고 있으나 작업발판의 설치 및 조립, 구조와 관련된 세부내용에서는 일본을 제외한 미국, 영국 등과 비교하여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하면 작업발판 사고사망의 원인을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안전관리자 및 연구자들이 추락사고 연구 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verage number of death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reaches 500 per year, and in particular, it is confirmed that the type of accidents and deaths caused by disasters such as work platforms has occupied more than 60% of the total. In this study, we presented a structured and combined solution ...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중, 소규모에서의 작업발판 추락사고 감소를 위해 클린사업(시스템비계) 등을 제안하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건설현장의 특성 분석을 토대로 실질적으로 안전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보다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도출한 작업발판 및 안전통로 미설치 원인을 작업(직접원인), 조직, 정책 및 환경의 차원으로 분류하고, 원인별 해결책을 기술, 교육, 규제의 차원으로 재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 작업발판 및 가설통로의 국내 안전기준과 관련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해외 관련 안전기준 및 제도와 비교함으로써 안전기준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떨어짐 사고사망 재해의 주된 기인물로서 작업발판과 안전통로의 완전한 설치, 활용 및 해체 과정에서의 추락 사고에 대한 위험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작업발판과 안전통로 자체의 완전성뿐만 아니라 기술, 교육, 규제에 대한 종합적 관점의 접근이 요구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 조직적, 정책적, 환경적 차원의 사고 원인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작업발판·안전통로 관련 건설재해 감소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파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 작업발판 및 가설통로의 국내 안전기준과 관련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해외 관련 안전기준 및 제도와 비교함으로써 안전기준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떨어짐 사고사망 재해의 주된 기인물로서 작업발판과 안전통로의 완전한 설치, 활용 및 해체 과정에서의 추락 사고에 대한 위험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작업발판과 안전통로 자체의 완전성뿐만 아니라 기술, 교육, 규제에 대한 종합적 관점의 접근이 요구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 조직적, 정책적, 환경적 차원의 사고 원인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735, BS5975), 일본 (노동안전위생규칙), 독일(DIN 4420_4, DIN EN12810) 기준에 대해 조사하였다. 작업발판 등에 대한 외국의 기준은 표현은 다르나 내용상으로 대부분 유사한 측면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안전기준과 비교하여 참고할 만한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재료/규격, 설치/조립/해체, 안전조치 사항, 관련 근거 등으로 구분하여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격별 요건과 발급 과정 및 자격 취득 절차는? 비계견습생 자격은 비계 작업을 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비계 설치에 관하여 하루 동안 훈련을 받은 후 테스트를 통해 비계견습생으로 인정되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비계견습생 자격은 정식 비계공 자격을 발급받기 전에 우선 적으로 취득하여야 할 자격으로서, 비계견습생은 공인 비계 설치자 없이는 작업할 수 없다. 비계공 자격(Scaffolder Card)은 비계견습생 자격 취득 후 최소 6개월의 실용적 경험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다. 그 후 공인센터에서 2주간의 1단계 교육을 마친 후 1단계 이수 인증서를 발급받고 2주 간의 2단계 훈련을 받은 후 1, 2단계 시험을 통과하면 취득이 가능하다. 비계 도면 해석이 가능하며 기타 권한은 비계 견습생과 같다. 고급비계작업 자격(Advanced Scaffolder Card)은 일반비계공 자격 소지자 중 12개월 이상의 실무를 경험하고 3단계 교육 및 평가를 완료한 자에게 발급된다.또한 안전하고 올바른 순서로 비계를 설치, 변경, 해체하는 팀의 리더 자격이 주어진다. 고급비계작업자는 복잡한 설계 도면의 해석이 가능하며, 기타 권한은 비계작업자와 동일하다.
국내 가설공사 표준 시방서에 따라 건설작업에 사용되는 비계를 분류하시오 우리나라에서도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서는 제2장(작업장)에서 작업발판과 안전난간의 구조 등을, 제3장(통로)에서 통로의 제반 기준과 함께 가설통로의 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건설작업에 사용되는 비계는 제7장 에서 규정하고 있는데, 강관비계, 통나무비계, 강관틀비계, 달비계, 달대비계, 말비계, 이동식비계 7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국내의 가설공사 표준 시방서에는 통나무비계, 강관비계, 강관틀비계, 이동식비계, 시스템비계, 기타 비계(달비 계, 말비계, 브래킷비계)등 8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안전보건공단에서 KOSHA GUIDE C-8 (작업발판 설치 및 사용 안전지침), C-19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 안전설계 지침), C-20 (비계 안전설계 지침), C-28 (이동식 비계 구조 기준 및 사용 안전지침), C-30 (강관비계 설치 및 사용 안전지 침)의 작업발판 안전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작업발판이란? 건설공사에서 작업발판은 특정의 작업을 위해 작업자를 지지하는 시설을 말하며, 통로는 작업자의 이동을 위한 시설을 말한다. 이러한 작업발판과 안전통로는 공사의 수행을 위한 시설이자 안전과 생산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시설임에도 소홀히 다루어져 불안전한 구조물이 되기 쉬운 약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