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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상업공간에서 천창의 효과에 대한 연구 - 일본 지하가 근무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skylight in commercial underground space - with focus on the employees of underground streets in Japa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4, 2019년, pp.535 - 543  

이강주 (창원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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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하공간에서 천창이 갖는 실증적인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성능, 기능성능, 행태성능으로 구성된 29개의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천창이 있는 지하가와 천창이 없는 지하가와의 비교를 통해 천창의 의미가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일본의 지하가 중 천창이 설치된 3개의 지하가와 천창이 없는 3개의 지하가를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술통계분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각의 차이 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개선우선순위 도출을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하상업공간에서 천창은 내부에서의 시간감과 이미지성에서 그 효과가 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하상업공간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순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천창이 없는 3개 지하가에 대한 개선순위는 표지/안내도, 공간의 다양성, 유지관리, 휴게공간, 바닥디자인 등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천창이 있는 3개 지하가에 대한 개선순위는 휴게공간, 공간의 다양성, 온습도, 공기, 유지관리 등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mpirical meaning of skylight in underground space, and for this purpose, 29 questions were drawn, consisting of technical performance, functional performance, and behavioral performance. In addition, under the assumption that the meaning of the skylight will be clearly reve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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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지하상업공간을 대상으로 지하공간에서 천창이 갖는 실증적인 로 진행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같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지하공간에서 천창이 갖는 실증적인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주목한 것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지하공간인 지하상업공간이다.
  • 일본의 6개 지하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본 연구는 응답한 근무자들이 원하는 개선요소에 대한 추출을 하였다. 개선요소의 순위 도출과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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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능이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Preiser et al. (1988)가 성능개념에 기초하여 제시한 사람의 생존에 필요한 속성인 기술성능과 건물내 사람들의 활동을 직접 지원하는 속성인 기능성능, 그리고 건물 사용자의 심리 ‧ 사회적인 만족인 행태성능을 기반으로 29개 항목으로 구성된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먼저 기술성능(technical performance)에서는 조명(X13),소음(X14), 공기(X15), 온습도(X16), 실내 위생(X17), 화장실 위생(X18), 변기 수(X19) 등 7개 항목을 추출하였고, 다음으로 기능성능(functional performance)은 공사의 마무리정도(X3), 화재안전(X6), 범죄안전(X7), 천장고(X20), 통로너비(X21), 표지/안내도(X22), 통행의 편리성(X27), 휴게공간(X28), 유지관리(X29) 등 9개 항목을 설정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행태성능(behavioral performance)은 외부에서의 접근성(X1), 외부에서의 인지성(X2), 지상에서의 출입 용이성(X4), 내부 길찾기 용이성(X5), 내부공간의 개방감(X8), 내부공간의 명료성(X9),내부에서의 시간감(X10), 공간의 다양성(X11), 이미지성(X12), 천장디자인(X23), 바닥디자인(X24), 상점디자인(X25), 조명디자인(X26) 등 13 항목을 추출하였다.
창이 부족한 지하공간이 주는 느낌이 무엇인가요? 아울러 전체적인 공간의 이해가 쉽지 않기 때문에 건물 안에서 방향을 잡는 것이 쉽지 않다. 창이 부족한 지하공간은 갇힌 느낌, 외부의 자극과 연결감의 결핍, 비상사태 시 피난이 어려울 것이라는 두려움의 원인이 되고, 심지어 지하라는 위치 자체가 어두움, 축축함, 낮은 질의 공간 등과 같은 부정적인 연상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Ylinen, 1988; Wada andSakugawa, 1990; Pöyhönen and Riekkola, 1994).
지하공간에서 천창이 갖는 실증적인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국내 지하상가가 아닌 일본의 지하상가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본 연구가 주목한 것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지하공간인 지하상업공간이다. 국내 지하상가에는 천창이 설치된 곳이 없으므로 연구는 일본의 지하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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