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Child Abuse Reporting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중소도시 I시 유아교육과 재학생 2학년과 3학년 학생으로 총 168명이다. 연구 검사도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의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다.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는 교직윤리 전체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특히 공감적 관심과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상관이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정적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은 관점취하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니고, 그 다음으로 상상하기가 영향을 미치고, 마지막으로 공감적 관심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와 관련된 공감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 증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중소도시 I시 유아교육과 재학생 2학년과 3학년 학생으로 총 168명이다. 연구 검사도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의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다.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는 교직윤리 전체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특히 공감적 관심과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상관이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정적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은 관점취하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니고, 그 다음으로 상상하기가 영향을 미치고, 마지막으로 공감적 관심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와 관련된 공감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 증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pre 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subjects were 168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a university located in a mic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pre service teacher, w...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pre 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subjects were 168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a university located in a mic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pre service teacher, were used to investigate teacher's empathic ability,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and stepwise-regression analysis. From the major study findings, first, pre-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Pre-service teacher's "take perspective", "imagine" of the cognitive empathic ability's subfactor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Especially, empathic interest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Cognitive empathy ability showed the highest relationship with ethics for early child. Emotional empathy showed the highest relationship with ethics in society. Second, the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thics were influenced by taking perspective, imagining, and empathic attention. These results demonstrate the need to incorporate perspectives in the development of programs to promote pre - 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pre 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subjects were 168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a university located in a mic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pre service teacher, were used to investigate teacher's empathic ability,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and stepwise-regression analysis. From the major study findings, first, pre-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Pre-service teacher's "take perspective", "imagine" of the cognitive empathic ability's subfactor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Especially, empathic interest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eaching ethics. Cognitive empathy ability showed the highest relationship with ethics for early child. Emotional empathy showed the highest relationship with ethics in society. Second, the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thics were influenced by taking perspective, imagining, and empathic attention. These results demonstrate the need to incorporate perspectives in the development of programs to promote pre - 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정서적 공감의 하위영역은 타인의 불행에 관심을 갖고 동정심과 따뜻함을 느끼는 경향성의 ‘공감적 관심’ 7문항과 타인의 부정적인 경험을 불편하고 불안한 느낌을 경험하는 경향성의 ‘개인적 고통’ 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28문항이다. 검사방법은 자신의 생각을 체크하도록 하고 Likert 5점 척도로 채점하였으며 부정의 문항은 역점수 처리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 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Feng(2003)이 개발하고 Fraser과 동료들(2010)이 사용한 아동학대 사례 신고를 김수정(2012)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한 설문지는 7점 척도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22, 23, 24]. 본 도구는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가상적인 아동학대 사례를 유형별(신체, 정서, 성, 방임) 총 8개의 사례를 제시하고, 아동학대 사례를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하겠는지에 대하여 체크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고의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는 2019년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중소도시인 I시의 A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중 1학년은 전공수업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2, 3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하여 연구대상에서 제외하고 2학년과 3학년에 재학 중인 17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설문지의 답변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하고 총 168명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는 2019년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중소도시인 I시의 A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유아교육과 재학생 중 1학년은 전공수업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2, 3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하여 연구대상에서 제외하고 2학년과 3학년에 재학 중인 17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설문지의 답변이 불성실한 3부를 제외하고 총 168명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는 2학 년 83명(49.
데이터처리
242 사이로 10을 넘지 않아 다중 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Durbin-Watson 값은 1.818과 2.017로 나타났으며 이 는 기준값 잔차의 독립성을 가정하는 2에 근접하므로 자기상관이 존재하지 않는 수준으로 판단되어 단계적 회귀 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아동학대 신고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아동학대 신고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공감능력 영향을 알아보고자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변량팽창 계수(VIF), Durbin-Watson값을 산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아동학대 신고의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공감능력 영향을 알아보고자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변량팽창 계수(VIF), Durbin-Watson값을 산출하였다. 변량팽창 계수(VIF)는 1.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교직윤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양정혜 (2012)이 제작하고 곽희영(2014)이 수정 보완한 교직윤리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20,21]. 교직윤리 설문지는 영유아에 대한 윤리(11문항), 가정에 대한 윤리(9문항), 동료에 대한 윤리(5문항), 사회에 대한 윤리(5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점수가 높으면 교직윤리 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avis(1994)의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Index: IRI)를 박성희(1997)가 번역하고 이상순(2008)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17,18,19].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은 타인의 입장에서 타인의 상황과 감정을 인식하고 동일시하는 능력의 ‘인지적 공감’ 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함께 공유하는 경험의 ‘정서적 공감’으로 분류되었다.
성능/효과
75, 정서학대 신고의도는 Cronbach’ ɑ .85, 방임 신고의도는 Cronbach’ɑ .82, 성학대 신고의 도는 Cronbach’ɑ .83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은 관점취하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니고, 그 다음으로 상상하기가 영향을 미치고, 마지막으로 공감적 관심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는 인지적 관점인 관점취하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Feng(2003)이 개발하고 Fraser과 동료들(2010)이 사용한 아동학대 사례 신고를 김수정(2012)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한 설문지는 7점 척도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22, 23, 24]. 본 도구는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가상적인 아동학대 사례를 유형별(신체, 정서, 성, 방임) 총 8개의 사례를 제시하고, 아동학대 사례를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하겠는지에 대하여 체크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고의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아동학대 신고의도 신뢰도 전체는 Cronbach's ɑ .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 전체는 Cronbach’ɑ .88, 관점취하기 Cronbach’ɑ .95 상상하 기 Cronbach’ɑ .64, 공감적 관심 Cronbach’ɑ .71, 개인적 고통Cronbach’ɑ .77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전체가 Cronbach’ɑ .96으로 나타났으며, 영유아에 대한 윤리 Cronbach’ɑ .88, 가정에 대한 윤리 Cronbach’ɑ .95, 동료에 대한 윤리 Cronbach’ɑ .87 사회에 대한 윤리, Cronbach’ɑ .92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아동학대 신고의도 전체는 관계가 있었으며, 인지적 공감능력과 아동학대 신고의도 전체는 관계가 있으며, 하위영역인 관점취하기와 관계가 나타났지만, 정서적 공감능력과 아동학대 신고의도는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인지적 공감은 아동학대 신고의도 중 성 학대 신고의도와 방임 신고의도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은 타인의 입장에서 타인의 상황과 감정을 인식하고 동일시하는 능력의 ‘인지적 공감’ 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함께 공유하는 경험의 ‘정서적 공감’으로 분류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은 관점취하기가 15.7%로 가장 높은 영향력(F=30.963, p<.001)을 지니고, 상상하기는 4.5%의 영향력을 추가하여 총 20.2%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아동학대 신고의도 전체는 관계가 있었으며,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영역인 관점취하기와 관계가 나타났지만, 정서적 공감능력과 아동학대 신고 의도는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지적 공감은 아동학대 신고의도 중 성 학대 신고의도와 방임 신고의도와 가장 높은 관계가 나타났고, 정서적 공감은 방임 신고의도에서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은 타인의 관점에서 감정이나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상상력, 추리력 등이 동원되는 것으로[27] 예비유아 교사의 공감능력은 아동의 관점에서 아동의 감정이나 동기를 이해하고 아동학대를 관찰하게 되면 아동의 입장이 되어 높은 신고의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개연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인지적 공감은 아동학대 신고의도 중 성학대 신고의도(r=.231, p<.01)와 방임 신고의도와 가장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 정서적 공감은 방임 신고의도만 정적상관이 나타났다(r=.192, p<.01).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는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공감적 관심이 관계가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이성적 판단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해 공감하게 될 때 도덕적 행위나 판단이 촉발 될 수 있다는 입장을[25] 지지해주는 연구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r=.447, p<.01),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정적인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r=.291, p<.01).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다.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는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공감적 관심이 관계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공감능력 중 관점취하기 요소를 포함시키고 공감능력 증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지각에 기초한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양적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대한 현상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공감능력이 출현하는 상황이나 유형에 대하여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개별유아의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상호작용해 줄 수 있는 공감능력은 유아와 생활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의 하나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내고,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관계연대에 필수적이다. 특히 인간관계가 바탕이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유아교사에게는 타인과 협력, 의사소통, 협력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1].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남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이성적 판단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해 공감하게 될 때 도덕적 행위나 판단이 촉발 될 수 있다는 입장을[25] 지지해주는 연구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감능력이 도덕성 발달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9, 26] 대한 실증적인 검증자료를 제시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사란?
유아교사는 자신의 의사표현에 제한성이 있는 영유아를 돌보고 가르치는 직업으로서 유아의 인권보호와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높은 윤리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3]. 이러한 이유들로 NAEYC는 유아교사는 유아, 가정, 동료교사, 지역사회 및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4]고 보았으며 매일의 교육 및 책임감 있는 결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로서 교직윤리를 강조하고 있다[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