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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Child Abuse Report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325 - 331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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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중소도시 I시 유아교육과 재학생 2학년과 3학년 학생으로 총 168명이다. 연구 검사도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무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의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직윤리 전체와 관계가 있었다.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는 교직윤리 전체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특히 공감적 관심과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상관이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정적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은 관점취하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지니고, 그 다음으로 상상하기가 영향을 미치고, 마지막으로 공감적 관심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인지적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관점취하기와 상상하기와 관련된 공감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 증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고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pre service teacher's empathic ability on teaching ethics, and child abuse report intention. The subjects were 168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a university located in a mic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pre service teacher,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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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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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공감능력의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윤리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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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이 중요한 이유는? 특히, 개별유아의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상호작용해 줄 수 있는 공감능력은 유아와 생활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의 하나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내고,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관계연대에 필수적이다. 특히 인간관계가 바탕이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유아교사에게는 타인과 협력, 의사소통, 협력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1].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남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인지적 공감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와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고, 정서적 공감은 사회에 대한 윤리와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이 이성적 판단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해 공감하게 될 때 도덕적 행위나 판단이 촉발 될 수 있다는 입장을[25] 지지해주는 연구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감능력이 도덕성 발달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9, 26] 대한 실증적인 검증자료를 제시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사란? 유아교사는 자신의 의사표현에 제한성이 있는 영유아를 돌보고 가르치는 직업으로서 유아의 인권보호와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높은 윤리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3]. 이러한 이유들로 NAEYC는 유아교사는 유아, 가정, 동료교사, 지역사회 및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4]고 보았으며 매일의 교육 및 책임감 있는 결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로서 교직윤리를 강조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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