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과 교사 효능감의 수준과 관계를 분석하고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 된 연구도구는 사회적지지 척도, 대학생활 적응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STEBI)를 예비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은 모두 3점 이상으로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과 교사 효능감의 수준과 관계를 분석하고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 된 연구도구는 사회적지지 척도, 대학생활 적응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STEBI)를 예비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은 모두 3점 이상으로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 The study subjects were 394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instruments were Social Support Scale,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Scale and Teache...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 The study subjects were 394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instruments were Social Support Scale,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Scale and Teacher Efficacy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program.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used to determine the general background of the pre-service teachers. To examine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was conducted. To assess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effects and relative explanation of e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From the study results, first,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had higher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rates than average. Secon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among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ir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influenced by their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The study results suggest that a teacher efficacy improvement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hould be provided for ensuring their social support. The study results also emphasize the necessity of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improvement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 The study subjects were 394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instruments were Social Support Scale,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Scale and Teacher Efficacy Scal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program.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used to determine the general background of the pre-service teachers. To examine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was conducted. To assess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effects and relative explanation of e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From the study results, first,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had higher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rates than average. Secon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among social support,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ir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influenced by their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The study results suggest that a teacher efficacy improvement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hould be provided for ensuring their social support. The study results also emphasize the necessity of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improvement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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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가 교사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서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 효능감의 수준 및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Cronbach’sα계수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도 이루어져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조사기간은 2018년 4월 23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먼저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고자 연구에 대한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한 다음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 효능감에 대하여 평균점수를 비교하는 수준에서만 분석되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예비유아 교사의 다양한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또는 어떤 변인들이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전라북도 I시와 충청남도 H시에 위치한 대학교 2곳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응답을 하지 않거나 자료로 사용하기 어려운 설문지 15부를 제외한 총 394부가 분석되었다. 조사기간은 2018년 4월 23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먼저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고자 연구에 대한 목적 및 필요성을 설명한 다음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데이터처리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사용되었다.
먼저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또한 Cronbach’sα계수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Cronbach’sα계수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Enochs와 Riggs[19]의 과학 교수효능감 척도인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를 이분려[20]가 ‘유치원 교사’에게 맞게 수정·보완하고 이를 수정한 안상미[21]의 25문항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대학생활적응을 검사하기 위해서 이경아 외[18]가 개발하고 타당화 한 ‘간편 대학생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서 전겸구[17]의 사회적 지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가족과 친구의 사회적 지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가족의 사회적지지 8문항, 친구의 사회적지지 8문항으로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교사효능감(M=3.21, SD=.37)에서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일반적 효능감은 3.11(SD=.38), 개인적 효능감은 3.30(SD=.46)으로 일반적 효능감보다 개인적 효능감의 점수가 조금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724로 자기상관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다중공선성의 가능성 확인을 위하여 공차한계(Tolerance),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살펴본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1이상(.41 ~.84 .90)의 값으로 나타났고, VIF값에서는 10이하(1.00~ 1.04 1.12)의 값을 나타났다. 따라서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아래 Table 4와 같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 효능감의 세 변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교사 효능감과 사회적 지지 간에는 r=.62, 교사 효능감과대학생활 적응 간에는 r=.81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 간에는 r=.71의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도 높아짐을 알 수 있으며, 대학생활 적응 역시 적응을 잘 하는 예비유아교사일수록 교사효능감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교사 효능감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Cronbach's α 값은 일반적 교사효능감 .75,개인적 교사효능감 .86이며 교사효능감 전체는 Cronbach's α 값은.79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38%의 영향력을 나타내었고, 대학생활 적응은 77%의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중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일반적 교사효능감보다 높게 나타났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의 수준에 대해 일관적인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들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적 지지 중 가족의 사회적지지가 32%로 가장 높았으며 친구의 사회적지지가 6% 추가하여 총 38%의 영향력을 나타내었다(F=120.77, p<.001).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Durbin-Watson 지수를 이용한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1.987, 1.724로 자기상관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다중공선성의 가능성 확인을 위하여 공차한계(Tolerance),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살펴본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
001). 즉, 가족의 사회적지지와 친구의 사회적지지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의 수준을 알아본 결과 사회적지지 전체 평균은 4.19, 대학생활 적응 전체 평균은 3.68, 교사 효능감 전체 평균은 3.21로 나왔다.
001). 학업적응, 대인만족, 전공만족도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양적으로 접근하였으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사회적 지지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내적, 외적 요인을 함께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라 사료 된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어 적절한 사회적 지지는 대학생활 적응과 긍정적인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나아가 교사효능감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사양성과정에 잘 적응하여 영유아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가정과 대학교의 연계된 사회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하며,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이러한 부분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 효능감에 대하여 평균점수를 비교하는 수준에서만 분석되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예비유아 교사의 다양한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또는 어떤 변인들이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에 대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도 이루어져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은 교사효능감은 영유아교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효능감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지도능력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변인이며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또한 교사 효능감은 교사가 인식하는 신념과 기대에 대해 설명하는 강력한 변인으로서 교사효능감이 높은 영유아교사는 교사 자신의 직무영역은 물론 영유아발달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6]. 이처럼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효능감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교사 효능감은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인대학생활 또는 그 이전부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원양성기관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즉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받게 되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과 방향을 제시해 준다[6]. 또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부정적인 문제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완화시켜 주는 간접적 기능뿐 아니라 문제 상황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적응을 향상시키는직접적 기능을 한다[7][8][9]. 또한 대학생이 가정 및 대학교에서 직접 경험하는 대인관계, 학교 및 가정에서의 역할 및 행동을 통해 형성된 부모, 친구, 지도교수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는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긍정적인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10][11].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긍정적인 자원을 의미하며 개인의 삶에서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러한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받게 되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과 방향을 제시해 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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