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332 - 340  

최인숙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유미 (혜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과 교사 효능감의 수준과 관계를 분석하고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와 충청북도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 된 연구도구는 사회적지지 척도, 대학생활 적응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STEBI)를 예비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은 모두 3점 이상으로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교사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on teacher's efficacy. The study subjects were 394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instruments were Social Support Scale,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Scale and Teach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가 교사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서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대학생활 적응, 교사 효능감의 수준 및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은 교사효능감은 영유아교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효능감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지도능력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변인이며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또한 교사 효능감은 교사가 인식하는 신념과 기대에 대해 설명하는 강력한 변인으로서 교사효능감이 높은 영유아교사는 교사 자신의 직무영역은 물론 영유아발달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6]. 이처럼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효능감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교사 효능감은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인대학생활 또는 그 이전부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원양성기관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사회적 지지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즉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받게 되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과 방향을 제시해 준다[6]. 또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부정적인 문제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완화시켜 주는 간접적 기능뿐 아니라 문제 상황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적응을 향상시키는직접적 기능을 한다[7][8][9]. 또한 대학생이 가정 및 대학교에서 직접 경험하는 대인관계, 학교 및 가정에서의 역할 및 행동을 통해 형성된 부모, 친구, 지도교수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는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긍정적인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10][11].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긍정적인 자원을 의미하며 개인의 삶에서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러한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받게 되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식과 방향을 제시해 준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