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 분석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nd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er 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G지역의 3,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28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유형 중 외향성과 교사효능감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신경증은 교사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교사효능감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25%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강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나 교사효능감 증진에 외향적인 성격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외향적인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G지역의 3,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28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유형 중 외향성과 교사효능감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신경증은 교사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교사효능감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25%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강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나 교사효능감 증진에 외향적인 성격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외향적인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facto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eacher efficacy. To carry out the research, this experiment subjected 22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descriptive methods, Pearson correl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facto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eacher efficacy. To carry out the research, this experiment subjected 22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descriptive method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2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among the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er efficacy. Second, the personality factors was an important factor for predicting the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lso, the explanation power of personality factors for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25%, extroversion is one of the most personality factors of infant pre-serve early childhood teacher. Therefore, according to this research, a preserves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extraversion in personality factors is strongly desired.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facto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eacher efficacy. To carry out the research, this experiment subjected 22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descriptive method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 2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among the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er efficacy. Second, the personality factors was an important factor for predicting the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lso, the explanation power of personality factors for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25%, extroversion is one of the most personality factors of infant pre-serve early childhood teacher. Therefore, according to this research, a preserves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extraversion in personality factors is strongly des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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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성격유형 중 외향성,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올바로 이해하고, 향후 현직교사가 되었을 때, 역할갈등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양질의 유아교육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은 향후 바람직한 교직을 수행하게 하는 핵심요인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예측 설명해줄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변인을 알아보는 것은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 필요한 교육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고 본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기 전에 이들의 기초가 되는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교사효능감 검사를 위해 Enochs와 Riggs에 의해 개발된 과학 교수효능감 검사 도구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이분려가 번안 하여 유아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고 이를 안상미[20]가 예비유아교사에 맞게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일반적 교사효능감 12문항, 개인적 교사효능감 13문항의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로 5단계 Likert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도구의 적절성과 검사시간, 예비유아교사의 질문에 대한 이해력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가 성격유형 검사,교사효능감 검사에 대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의 대상으로는 본 연구의 대상이 아닌 G시의 3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3학년 학생 각 5명씩 총 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연구도구에 대한 문제점이 없다고 판단되어 문항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유형 검사를 위해 Goldberg가 개발한 5요인 성격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을 유태용, 이기범과 Ashton[19]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성격의 각 요인인 개방성 10문항, 성실성 10문항, 신경증 10문항, 외향성 10문항, 원만성 10문항으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의 형식은‘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로 5단계 Likert척도로구성되어 있다.
첫째,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왜도, 첨도를 살펴보았다. 둘째,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검사는 2019년 3월 18부터 3월 29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대학교에 재학 중인 연구대상자들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고자 사전에 연락을 취하여 연구 본래의 취지를 설명하여 연구에 동의하는 학생들을 본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검사지 배포는 본 연구자가 직접 대학교에 방문하는 식으로 총 250부를 배포하고, 총 228부(91.2%)를 분석하였다.
본 검사는 2019년 3월 18부터 3월 29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대학교에 재학 중인 연구대상자들의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고자 사전에 연락을 취하여 연구 본래의 취지를 설명하여 연구에 동의하는 학생들을 본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검사지 배포는 본 연구자가 직접 대학교에 방문하는 식으로 총 250부를 배포하고, 총 228부(91.
본 연구의 대상은 G지역의 3,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5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이들에게 총 25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그 중에 232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지역의 3,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5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이들에게 총 25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그 중에 232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문항이 누락되었거나 잘못 표기된 불완전한 자료를 제외하고 나머지 228부(91.
이들에게 총 25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그 중에 232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문항이 누락되었거나 잘못 표기된 불완전한 자료를 제외하고 나머지 228부(91.2%)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왜도, 첨도를 살펴보았다. 둘째,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성격유형을 독립변인으로 교사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공선성의 진단 결과, 공차는 .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기 전에 이들의 기초가 되는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성격유형 검사를 위해 Goldberg가 개발한 5요인 성격특성 척도인 IPIP(International Personality Item Pool)을 유태용, 이기범과 Ashton[19]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성격의 각 요인인 개방성 10문항, 성실성 10문항, 신경증 10문항, 외향성 10문항, 원만성 10문항으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은 교사효능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에서도 외향성이 교사효능감과 관련이 가장 높으며,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으며, 신경증이 낮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성격유형을 독립변인으로 교사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공선성의 진단 결과, 공차는 .82-.86, VIF가 1.00-1.14로 나타나 10보다 작아야 한다는 기준을 충족하였고,Durbin-Watson의 값이 1.28로 나타나 2에 가깝기 때문에 자기상관이 없다고 해석할 수 있어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독립성이 검증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영향력을 가진 예측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을 가장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성격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 주목해야 하며 더불어 교사효능감에 나타나는 효과를 증명하여 이를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성격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신에 대한 자각과 교사효능감에 영향력에 대해 인식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성격유형 중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은 정적상관을, 신경증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기분을 잘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내 것처럼 느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성격유형 중 신경증은 교사효능감을 부적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경증 척도가 높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못하고, 생활에서 부적응을 경험하며, 불안, 두려움, 우울, 죄책감 등의 부정적인 정서들을 빈번히 경험하기 때문에[25],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교사 개인의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001)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9)은 부적 예측 관계를 보였다. 또한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은 교사효능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에서도 외향성이 교사효능감과 관련이 가장 높으며,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으며, 신경증이 낮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 α는 개방성 .87, 성실성.80, 신경증 .81, 외향성 .82, 원만성 .84, 전체 .87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 α는 일반적 교사효능감.97, 개인적 교사효능감 .85, 전체 .87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성격유형 전체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r=.36, p<.001).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개방성(β=.23), 성실성(β=.33),외향성(β=.51), 원만성(β=.36)은 정적 예측 관계를 보였으며, 신경증(β=-.49)은 부적 예측 관계를 보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성격유형은 교사효능감을 25%로 설명하고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F=17.17, P<.001).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성격유형 중 외향성,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성격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 주목해야 하며 더불어 교사효능감에 나타나는 효과를 증명하여 이를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성격유형이 교수효능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22]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최근 유형론적 관점인 MBTI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밝히면서 특성론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12],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살펴 본, 5 요인 성격모델(Big-Five)은 특성론적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을 다양한 측면에서 잘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요인 성격모델은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특성이 다섯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요인은 개인 간의 차이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동을 포괄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중요한 도구[13]라고 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영향력을 가진 예측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을 가장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밀한 부분에도 주의를 기울이며, 느긋하게 자신의할 일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을수록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한 변인으로 성격특성만을 고려하였지만, 이외에도 어떠한 변인들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경로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한 지역에서의 예비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한 변인으로 성격특성만을 고려하였지만, 이외에도 어떠한 변인들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경로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올바로 이해하고, 향후 현직교사가 되었을 때, 역할갈등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양질의 유아교육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한 지역에서의 예비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이라 하는가?
교사효능감은 사회인지이론에서 Bandura[4]가 강조한 개념으로 교육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실제로 교사효능감이 높으면 학업수준이 낮은 유아들에게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육환경과 맞춤형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유아의 성장발달 과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6].
교사 개인의 성격특성은 교사효능감과 어떤 관계라 볼 수 있는가?
또한 업무 처리 방식이나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주며, 교육에 대한 신념과 현장에서의 학습, 역할수행에도 반영된다[12, 15]. 교사 개인의 성격특성이 교수방법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비추어 보았을 때, 교사의 성격특성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어떤 점이 교사효능감과 관련있는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영향력을 가진 예측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을 가장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밀한 부분에도 주의를 기울이며, 느긋하게 자신의할 일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을수록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결과는 대상은 다르지만 초등교사의 5요인 성격특성이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9]와 유치원 교사의 5요인 성격특성 중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이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24]와 그 맥을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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