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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 분석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nd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Factors and Teacher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341 - 346  

고정완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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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G지역의 3,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28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고,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유형 중 외향성과 교사효능감이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신경증은 교사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교사효능감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25%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강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나 교사효능감 증진에 외향적인 성격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외향적인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factor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eacher efficacy. To carry out the research, this experiment subjected 22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 city. The collected data were descriptive methods, Pearson correl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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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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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성격유형 중 외향성,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올바로 이해하고, 향후 현직교사가 되었을 때, 역할갈등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양질의 유아교육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은 향후 바람직한 교직을 수행하게 하는 핵심요인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예측 설명해줄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변인을 알아보는 것은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 필요한 교육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고 본다.
  •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기 전에 이들의 기초가 되는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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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이라 하는가? 교사효능감은 사회인지이론에서 Bandura[4]가 강조한 개념으로 교육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실제로 교사효능감이 높으면 학업수준이 낮은 유아들에게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육환경과 맞춤형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유아의 성장발달 과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6].
교사 개인의 성격특성은 교사효능감과 어떤 관계라 볼 수 있는가? 또한 업무 처리 방식이나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주며, 교육에 대한 신념과 현장에서의 학습, 역할수행에도 반영된다[12, 15]. 교사 개인의 성격특성이 교수방법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비추어 보았을 때, 교사의 성격특성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 중 어떤 점이 교사효능감과 관련있는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이 교사효능감에 영향력을 가진 예측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격유형 중 외향성이 교사효능감을 가장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밀한 부분에도 주의를 기울이며, 느긋하게 자신의할 일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을수록 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러한 결과는 대상은 다르지만 초등교사의 5요인 성격특성이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9]와 유치원 교사의 5요인 성격특성 중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친화성이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24]와 그 맥을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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