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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전형별 대학생활 인식차이 및 학업역량 수준분석
A Study on the Different Perception of University life and the Level of Academic Competency by the Entrance Ty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372 - 379  

심태은 (동국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초록

본 연구는 입학전형별 입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학업역량 수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2017학번 동국대학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에 대한 중요도와 집중도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입학전형별로 학업역량 중 GPA를 중심으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수시전형 학생들이 정시전형 학생들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중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생활과 밀접한 장학금에 대한 것은 불만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생활에 대한 중요도와 집중도의 차이에서는 졸업 후 취업에 대한 고민이 가장 높았으나 현실적으로는 집중하지 못하고 현재 상황인 학점 및 팀플 과제에만 집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입학전형 GPA도 수시전형 학생들이 정시전형 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수시전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만족도가 높은 것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들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houghts of college life of students enrolled in each admission process to determine the level of academic competency. The satisfaction level of university life was analyzed among university students who studied at Dongguk University in 2012-2017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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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학생들의 학업 및 생활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대학생의 역량개발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이론적 고찰을 통해 분석 방법을 정교화하고자 하였다.
  • 학업역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재학생들의 GPA(Grade Point Average)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형유형별 및 고교유형별로 GPA를 분석하여 변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GPA 분석 시 중도탈락(제적)한 학생의 경우는 제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를 요약하면 2012-2017학년도 재학생 17,317명을 대상으로 학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764명)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전형별 입학생의 특징을 다각도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학적 · 생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입학생 17,371명을 대상으로 입학 이후 재학생들의 적응 정도를 추적·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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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란 무엇인가? 2009학년도부터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는 지원자가 제출한 다양한 전형자료를 통하여 지원자의 잠재능력과 발전가능성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으로서, 점수화로 학생들을 평가하였던 전통적인 입시정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 이후 2015학년도부터는 ‘입학사정관제’ 대신 ‘학생부 전형’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지원자의 학교생활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으나 정성평가, 지원자의 발전가능성을 가늠한다는 기본 취지는 유효하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들이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설문조사 결과 전형유형별 입학의 만족도는 학생부교과 > 실기전형 > 논술 > 학생부종합 > 교과 > (정시)수능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만족도에 대한 생각 중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들이 만족도가 높은 이유 중에는 “자신의 원하는 전공을 스스로 선택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으며, (정시) 수능전형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교를 옮길 계획 : 반수”이 있다는 응답자가 다수가 있었다. 수능으로 들어온 학생들의 경우는 수시로 입학지원을 하였으나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해 다시 한번 도전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기 때문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학생부전형 : 수시전형 학생에 대한 기초 학업 능력이 부족하다는 부정적 인식을 반박할만한 결과는 무엇인가? 즉 학생부전형 : 수시전형 학생들은 ‘입학 전부터 적극적이고 성실하고 자기주도적이며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는데 반면, ‘기초 학업 능력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상당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입학전형별로 학습 및 자아 발전에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도 분석하였는데, 도서대출 건수, 도서관 이용률, 비교과 참여율을 분석한 결과 학생부전형 학생들이 (정시) 수능전형 학생들에 비해 좀 더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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