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원문보기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M지역과 K지역의 4학년 간호학과 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2106년 1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정도는 $3.55{\pm}.34$점(5점 척도), 대인관계능력 정도는 $3.79{\pm}.50$점(5점 척도), 자기관리역량 정도는 $3.67{\pm}.47$점(5점 척도)이었다.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r=.65, p<.001)과 자기관리역량(r=.70, p<.001)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대인관계능력은 자기관리역량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69, p<.001)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학과생활에서 자기관리역량을 쌓아 졸업 후 취업현장에서 환자나 보호자, 직원과의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M지역과 K지역의 4학년 간호학과 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2106년 1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정도는 $3.55{\pm}.34$점(5점 척도), 대인관계능력 정도는 $3.79{\pm}.50$점(5점 척도), 자기관리역량 정도는 $3.67{\pm}.47$점(5점 척도)이었다.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r=.65, p<.001)과 자기관리역량(r=.70, p<.001)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대인관계능력은 자기관리역량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69, p<.001)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학과생활에서 자기관리역량을 쌓아 졸업 후 취업현장에서 환자나 보호자, 직원과의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제안한다.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November 1, 2016, to December 9, 2016, in 135 stude...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November 1, 2016, to December 9, 2016, in 135 students of 4th grade nursing students in M and K area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21.0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average degree of communication competency was $3.55{\pm}.34$(5 point-scal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as $3.79{\pm}.50$(5 point-scale), self-management competency was $3.67{\pm}.47$(5 point-scale).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r=.65, p<.001)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r=.70, p<.001). In addi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lso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r=.69, p<.001) with self-management competency.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n intervention program to help nursing graduates maintain efficien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rough smooth communication with patients, guardians and staff at the job site after graduation by building their own management competency in their academic life.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competenc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November 1, 2016, to December 9, 2016, in 135 students of 4th grade nursing students in M and K area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21.0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average degree of communication competency was $3.55{\pm}.34$(5 point-scal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was $3.79{\pm}.50$(5 point-scale), self-management competency was $3.67{\pm}.47$(5 point-scale).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r=.65, p<.001) and self-management competency(r=.70, p<.001). In addi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lso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r=.69, p<.001) with self-management competency.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n intervention program to help nursing graduates maintain efficien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rough smooth communication with patients, guardians and staff at the job site after graduation by building their own management competency in their academic li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간호학과 졸업생들이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로서 효율적으로 근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학과생활에서 자기관리역량을 쌓아 졸업 후 취업현장에서 환자나 보호자, 직원과의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효율적인 대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근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 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 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M지역과 K지역에 소재하는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료수집 전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이를 통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에 한해 서면동의서를 받고 자가보고식 설문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에 불참하더라도 어떠한 불이익도 없으며 연구도중 참여를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M지역과 K지역에 소재하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수는 G Power 3.1.7 program[15]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양측 검정일 시 유의수준 .05, 효과크기는 상관관계에서 중간 크기인 .30, 검정력 .90으로 하였을 때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 수는 112명이었으나 탈락률을 고려하여 140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이 중 누락되거나 편중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총 135부(96.
본 연구의 대상은 M지역과 K지역에 소재하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수는 G Power 3.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 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M지역과 K지역에 소재하는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1일부터 12월 9일까지 실시되었다.
90으로 하였을 때 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 수는 112명이었으나 탈락률을 고려하여 140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이 중 누락되거나 편중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총 135부(96.4%)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대인 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의 정도는 t-test와 ANOVA 로 분석하였고, 유의미한 차이는 Tukey로 사후검정 하였다.
4)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과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인관계능력은 Warner[19]가 개발하고 Chung[20] 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은 Rubin[16]의 의사소통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Her[17]가 개발한 의사소통능력 척도(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GICC)를 Park[18]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관리역량은 Hellriegel과 Slocum[21]이 개발한 도구를 Kim[14]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 (r=.65, p<.001) 과 자기관리역량(r=.70, p<.001)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은 학과만족도(F=9.717, p<.001)와 실습만족도(t=3.614, p<.001) 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역량은 학과만족도(F=7.999, p<.001)와 실습만족도(t=3.002, p=.003)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분석 결과 학과에 만족하는 학생이 보통이나 불만족인 학생보다 자기관리역량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능력도 학과만족도(F=5.861, p=.004)와 실습만 족도(t=3.591, p<.001)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분석 결과 학과에 만족하는 학생이 만족도가 보통인 학생보다 대인관계능력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은 자기관리역량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69, p<.001)로 나타났다.
본 연구대상자의 대인관계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79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Lim[26]의 연구에서 3.
본 연구대상자의 대인관계능력은 일반적 특성 중 학과 만족도와 실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과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대인관계능력이 높은 결과는 Lim[26]과 Chae [28]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학과에 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과생활의 기초가 되는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으로 중간이상의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간호학과 3,4학년을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한 Yeom[22] 의 연구에서 3.
본 연구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은 일반적 특성 중 학과 만족도와 실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한 Yeom[22], Park과 Lee[23]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본 연구대상자의 자기관리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 3.67점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관리 역량에 대해 연구한 논문은 매우 미흡한 실정으로,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Baek[30]의 연구에서는 4점 만점에 2.
본 연구대상자의 자기관리역량은 일반적 특성 중 학과 만족도와 실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과 및 실습에 만족하는 학생들일수록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보다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여 본인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이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대인관계능력은 자기관리역량이 높을수록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Baek[30]의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대인 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에 유의한 관계는 없었지만, 대인관계능력은 자기관리역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정적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과만족도와 실습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는 특정 지역 대학에 한하여 대상자가 편의 추출되었으므로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학과만족도와 실습만족도가 높은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은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 관리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에 정적 상관관계, 대인관계 능력은 자기관리역량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학과만족도와 실습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역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는 특정 지역 대학에 한하여 대상자가 편의 추출되었으므로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반복연구가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학과 및 실습에 만족하는 학생들일수록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보다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여 본인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간호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전공에 관심도가 높은지, 학과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 세워져 있는지 면담을 통해 확인하여 학생들의 자기관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자는 특정 지역 대학에 한하여 대상자가 편의 추출되었으므로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반복연구가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간호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직접적이고 체계적인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따라서 추후 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반복연구가 진행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간호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직접적이고 체계적인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그러나 이 두변수를 자기관리역량과 확인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 변수 간의 관계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므로, 추후 반복연구가 진행되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적인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중재적 방안이 마련되어지길 기대한다.
현재 대학에서 강의로 진행되는 의사소통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24]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역할극[25]이나 의사소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체계적으로 의사소통능력을 강화 시키는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보완, 강화될 때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에게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하고 복잡한 임상환경에서 대상자, 보호자 및 직원 간의 관계 형성과 환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역량으로[3], 원활한 의사 소통으로 정확하게 환자의 요구를 평가하고 간호에 반영해야 하는 역할 수행을 위해 타 학과 학생보다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대인관계능력이란 무엇인가?
대인관계능력은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조화롭고 효율적으로 어울릴 수 있는 능력으로, 문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8]. 간호사의 업무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대인관계능력은 간호대학생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간호실무 현장에서 간호사 및 졸업학년 간호대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학과교육과정에 충실하며 자기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환자나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핵심능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1]. 특히,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간호의 질을 높이고 대상자의 건강관리 서비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인데, 학과정규교육과정과 임상실습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나 간호사들은 의사소통과 환자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