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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 및 경로계수 크기 차이 검증
Influential Factors for Career Identity of Adolescents in Community Child Center: An Application of Latent Mean Analysis and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485 - 496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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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 및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의 크기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기 패널 4차 조사(2017년)의 청소년 438명이 분석 대상이다. 첫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또래애착 및 센터교사만족도는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부모-자녀 대화는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또래애착 및 센터교사만족도는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진로정체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둘째, 잠재평균분석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이 더 높은 반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부모-자녀 대화 정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집단 경로계수 크기 차이 검증 결과,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또래애착이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센터교사만족도가 자아탄력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 체계를 통한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 성별에 따른 차별적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latent mean analysis and path analysis comparison between male and female groups i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child conversation, peer attachment, satisfaction in teacher at a community child care center, ego-resiliency,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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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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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엄격하게 측정오차를 통제함으로써 더 정확한 성별에 따른 평균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잠재평균분석(Latent mean analysis)을 사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성별에 따라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차이가 있거나, 변인 간 영향 관계의 크기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하여[37-38],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 구조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조모형 분석, 잠재평균분석, 다집단 경로계수 크기 차이 검증에 기초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 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과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의 크기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기 패널 4차 조사(2017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이 많이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 잠재평균분석과다집단 경로계수 크기 차이 검증 방법을 활용하여 성별에 따른 진로 관련 변인의 차별적 특성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이점이 있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영향 관계를 밝히고, 성별에 따라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잠재평균 및 구조적 특성이 차별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발달을 위한 상담 및 교육 관련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모형 분석, 잠재평균분석, 다집단 경로계수 크기 차이 검증에 기초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과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의 크기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목표, 흥미, 재능 등에 대해 얼마나 명료하고 안정된 청사진을 갖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진로정체감[1 재인용]은 청소년의 진로결정[2-3], 심리적 안녕감[4], 자기조절학습[5], 삶의 만족도[6] 등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인이다.
  • 하지만 이들 연구들은 대다수 엄격한 측정 오차 통제가 어려운 t, ANOVA와 같은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는 측정학적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엄격하게 측정오차를 통제함으로써 더 정확한 성별에 따른 평균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잠재평균분석(Latent mean analysis)을 사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성별에 따라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차이가 있거나, 변인 간 영향 관계의 크기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하여[37-38],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부모-자녀 대화, 또래애착, 센터교사만족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간 구조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가구 소득이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임을 밝히고 있지만[13], 대다수 선행연구들은 가구소득 수준에 따른 진로 발달의 차이에 집중한 반면 상대적으로 진로 발달과 관련된 지원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저소득 가정 자녀의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특성을 확인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특성인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경우 저소득층 가정이 많아 진로와 관련된 학습기회 및 환경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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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 발달 과정에 중요한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목표, 흥미, 재능 등에 대해 얼마나 명료하고 안정된 청사진을 갖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진로정체감[1 재인용]은 청소년의 진로결정[2-3], 심리적 안녕감[4], 자기조절학습[5], 삶의 만족도[6] 등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인이다. 진로 발달 과정에서 진로정체감의 중요성 때문에 그동안 다양한 연령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친구, 교사, 부모의 환경적 변인[5-7]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우울,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기본심리욕구의 개인 변인[8-12]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가구 소득이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임을 밝히고 있지만[13], 대다수 선행연구들은 가구소득 수준에 따른 진로 발달의 차이에 집중한 반면 상대적으로 진로 발달과 관련된 지원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저소득 가정 자녀의 진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특성을 확인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진로정체감이란?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목표, 흥미, 재능 등에 대해 얼마나 명료하고 안정된 청사진을 갖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진로정체감[1 재인용]은 청소년의 진로결정[2-3], 심리적 안녕감[4], 자기조절학습[5], 삶의 만족도[6] 등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인이다. 진로 발달 과정에서 진로정체감의 중요성 때문에 그동안 다양한 연령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친구, 교사, 부모의 환경적 변인[5-7]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우울,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기본심리욕구의 개인 변인[8-12]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진로정체감이 영향을 끼치는 것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목표, 흥미, 재능 등에 대해 얼마나 명료하고 안정된 청사진을 갖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진로정체감[1 재인용]은 청소년의 진로결정[2-3], 심리적 안녕감[4], 자기조절학습[5], 삶의 만족도[6] 등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인이다. 진로 발달 과정에서 진로정체감의 중요성 때문에 그동안 다양한 연령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는데, 친구, 교사, 부모의 환경적 변인[5-7]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우울,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기본심리욕구의 개인 변인[8-12]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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