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간 대화 빈도 인식에 따른 진로개발역량, 학업적 특성 차이
Career Developmental Competency and Academic Outcomes according to Parent-Adolescent Contact Frequen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339 - 351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 학생의 부모-자녀 간 대화 빈도에 대한 인식 차이에 따른 차별적인 특징을 갖는 유형을 탐색하고, 탐색된 유형에 따라 초, 중, 고 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학업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조사(2018)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잠재프로파일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초, 중, 고 학생의 부모-자녀 간 대화 빈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초등학생 6개 잠재계층(자녀 학교생활 대화 상, 자녀 상-부모 학교 생활 대화 상, 자녀 하-부모 하, 자녀 상-부모 상, 자녀-부모 학교생활 대화 상, 자녀 하-부모 중), 중학생 6개 잠재계층(자녀 하-부모 하, 자녀 중-부모 중, 자녀 상-부모 하, 자녀 상-부모 중상, 자녀 하-부모 상, 자녀 최상-부모 최상), 고등학생 7개 잠재계층(자녀-부모 학교생활 대화 상, 자녀 상-부모 하, 자녀 중-부모 중, 자녀 중-부모 상, 자녀 하-부모 하, 자녀 상-부모 중상, 자녀 최상-부모 최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초, 중, 고 모두 잠재계층에 따라 진로개발역량(자기이해와 사회성, 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와준비도)과 학업적 특성(자율적 학습 동기, 자기주도학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체로 부모-자녀 모두 대화 빈도가 높다고 인식한 집단과 부모보다 자녀가 인식한 대화 빈도 수준이 높은 집단의 진로개발역량과 학업적 특성 점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초, 중, 고 학생은 부모와의 대화 빈도를 부모와 다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인식의 차이가 진로개발역량과 학업적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classify the parents' and their children's perception of contact frequency and to examine differences between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and academic outcomes according to perceptional differences. Data of elementary school to high school students from the School Caree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부모-자녀 간 인식 차이는 자녀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3, 4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 학생의 부모-자녀 간 대화빈도에 대한 인식 차이에 따른 차별적인 특징을 갖는 유형을 탐색하고, 탐색된 유형에 따라 초, 중, 고 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학업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부모-자녀 간 양육 특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한 연구들이 특정 연령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했기 때문에, 발달 특성상 차이가 있는 초, 중, 고 학생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경험적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양육 특성을 대표하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양적 특성 중 하나인 대화 빈도에 대한 인식 차이가 어떤 양상으로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확인된 잠재계층에 따라 초, 중, 고 학생의 진로개발역량과 학업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M. Van Heel, P. Bijttebier, H. Colpin, L. Goossens, W. Van Den Noortgate, K. Verschueren, K. Van Leeuwen, "Adolescent-parent discrepancies in perceptions of parenting: Associations with adolescent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8, No.11, pp.3170-3182, 2019. DOI: https://doi.org/10.1007/s10826-019-01493-7 

  2. D. Choe, "Parents' and adolescents' perceptions of parental support as predictors of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116, 105172, 2020. DOI: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20.105172 

  3. C. M. Ohannessian, J. V. Lerner, R. M. Lerner, A. von Eye, "Adolescent-parent discrepancies in perceptions of family functioning and early adolescent self-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24, pp.362-372, 2000. DOI: https://doi.org/10.1080/01650250050118358 

  4. A. De Los Reyes, K. L. Goodman, W. Kliewer, K. Reid-Quinones, "The longitudinal consistency of mother-child reporting discrepancies of parental monitoring and their ability to predict child delinquent behaviors two years late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9, pp.1417-1430, 2010. DOI: https://doi.org/10.1007/s10964-009-9496-7 

  5. Y. Han, A. Grogan-Kaylor, C. Bares, J. Ma, M. Castillo, J. Delva, "Relationship between discordance in parental monitoring and behavioral problems among Chilean adolesc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34, No.4, pp.783-789, 2012. DOI: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2.01.005 

  6. J. W. K. Yeung, "Parenting discrepancies in the aggregate parenting context and positive child outcomes in Chinese parent-child dyad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98, pp.107-113, 2016.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6.03.064 

  7. S. Kapetanovic, K. Boson, "Discrepancies in parents' and adolescents' reports o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ssociations to adolescents' psychological health", Current Psychology, 2020. DOI: https://doi.org/10.1007/s12144-020-00911-0 

  8. Y. Hou, S. Y. Kim, A. D. Benner, "Parent-adolescent discrepancies in reports of parenting and adolescent outcomes in Mexican immigrant famil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7, No.2, pp.430-444, 2018.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7-0717-1 

  9. F. Penner, S. Vanwoerden, J. Borelli, C. Sharp, "Discrepancies in mother-adolescent reports of parenting practices in a psychiatric sample: Associations with age, psychopathology, and attach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48, pp.343-360, 2020. DOI: https://doi.org/10.1007/s10802-019-00589-4 

  10. K. E. Korelitz, J. Garber, "Congruence of parents' and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ing: A meta-analysi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5, pp.1973-1995, 2016.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6-0524-0 

  11. E. H. Yaban, M. Sayil, Y. K. Tepe, "Are discrepancies in perceptions of psychological control related to maladjustment? A study of adolescents and their parents in Turke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38, No.6, pp.550-562, 2014. DOI: https://doi.org/10.1177/0165025414537880 

  12. B. Lopez-Perez, E. L. Wilson, "Parent-child discrepancies in the assessment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happines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139, pp.249-255, 2015. DOI: https://doi.org/10.1016/j.jecp.2015.06.006 

  13. M. M. E. M. van Doorn, D. Bodden, M. Jansen, R. M. Rapee, I. Granic, "Linking mother-child discrepancies to behavioral observations of children's anxiety", Child & Youth Care Forum, Vol.47, No.4, pp.481-498, 2018. DOI: https://doi.org/10.1007/s10566-018-9441-6 

  14. J. H. Lee, E. M. Mun, "The effects of decision scale from parental career support to juveniles as perceived by both",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8, No.2, pp.211-226, 2011. 

  15. S. J. Ryu, "Effects of perception differences between parent and child in their communication practices on child's emotion regulation capacity and cognitive communication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60, No.6, pp.100-126, 2016. DOI: https://doi.org/10.20879/kjjcs.2016.60.6.004 

  16. S. Mastrotheodoros, J. Van der Graaff, M. Dekovic, W. H. J. Meeus, S. Branje, "Parent-adolescent conflict across adolescence: Trajectories of informant discrepancies and associations with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9, No.1, pp.119-135, 2020.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9-01054-7 

  17. J. T. Y. Leung, D. T. L. Shek, "Parent-child discrepancies in perceived parental sacrifice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Chinese adolescents experiencing economic disadvantage", Child Indicators Research, Vol.9, pp.683-700, 2016. DOI: https://doi.org/10.1007/s12187-015-9332-4 

  18. B. Lv, H. Zhou, C. Liu, X. Guo, C. Zhang, Z. Liu, L. Luo,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child discrepancies in educational aspirations and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academic self-efficacy",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86, pp.296-301, 2018. DOI: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8.02.010 

  19. J. T. Y. Leung, D. T. L. Shek, "Parent-adolescent discrepancies in perceived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adolescent developmental outcomes in poor Chinese famili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3, No.2, pp.200-213, 2014. DOI: https://doi.org/10.1007/s10826-013-9775-5 

  20. L. M. Dimler, M. N. Natsuaki, P. D. Hastings, C. Zahn-Waxler, B. Klimes-Dougan, "Parenting effects are in the eye of the beholder: Parent-adolescent differences in perceptions affects adolescent externalizing behavi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6, No.5, pp.1076-1088, 2017.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6-0612-1 

  21. Y. S. Kim, H. J. Shin,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parents-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adjust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kill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20, No.3, pp.253-275, 2014. 

  22. G. D. Park, S. Y. Lee,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on friendship -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between parent and child -", Journal of Social Welfare Management, Vol.4, No.2, pp.249-270, 2017. 

  23. E. J. Lee, H. S. Shin, "Children's emotion awareness and regulation as mediator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5, No.2, pp.293-312, 2016. DOI: https://doi.org/10.17643/KJCE.2016.25.2.15 

  24. J. I. Yuh, "The effects of loneliness, family cohesion, family conflict,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martphone addiction symptom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19, No.3, pp.175-192, 2014. 

  25. Y. M. Yang, S. E. Hong, "The relations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dolescent depression, and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Parents and Guardians, Vol.5, No.1, pp.77-95, 2018. 

  26. M. J. Won, Y. J. Gong, "The mediation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ived marital conflict and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16, No.3, pp.285-299, 2017. 

  27. H. R. Yoon, S. J. Ahn, S. H.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perceived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the peer relationship",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Mind Science, Vol.20, No.1, pp.33-45, 2017. 

  28.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children's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Vol.35, No.1, pp.327-351, 2008. 

  29. E. S. Jung, J. W. Jung, "The effect of parent-child and teacher-student communication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 o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30, No.3, pp.77-102, 2017. 

  30. H. J. Jung, H. J. Moon, "Correlates of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Mother's conversation pattern, maternal emotional support, and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29, No.5, pp.107-119, 2011. 

  31. S. B. Kim, B. R. Hwang, Y. O. Nam, "The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25, No.2, pp.231-251, 2017. DOI: https://doi.org/10.35151/kyci.2017.25.2.011 

  32. H. S. Jung, M. A. Cho, "Relationship between father &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12, pp.153-182, 2014. 

  33. Y. H. Seongok, H. J. Lim, W. S. Seo,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career education experience, parent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the Korea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33, No.2, pp.133-155, 2020. DOI: https://doi.org/10.32341/JCER.2020.6.33.2.133 

  34. X. Guo, B. Lv, H. Zhou, C. Liu, J. Liu, K. Jiang, L. Luo, "Gender differences in how family income and parental education relate to reading achievement in China: The mediating role of parental expectation and parental involvement", Frontiers in Psychology, Vol.9, Article 783, 2018. DOI: https://doi.org/10.3389/fpsyg.2018.00783 

  35. H. Park, "The varied educational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 comparative study of fourteen countries",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Vol.52, No.2, pp.219-243, 2008. DOI: https://doi.org/10.1086/528763 

  36. Y. Zhang, "Quality matters more than quantity: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academic performance", Frontiers in Psychology, Vol.11, Article 1203, 2020. DOI: https://doi.org/10.3389/fpsyg.2020.01203 

  37. E. S. Lee, M. J. Kim, "The relation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career barrier",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30, No.4, pp.49-68, 2017. 

  38. J. O. Park, E. J. Oh,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life satisfaction of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16, No.2, pp.93-103, 2018. 

  39. E. T. Lee, J. H. Choi,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relationship, career conversation and career decision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career ident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30, No.1, pp.47-66, 2017. 

  40. H. S. Kim, S. T. Moon, "The influences of communications with parents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career conscientiousnes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24, No.2, pp.183-195, 2011. 

  41. K. B. Yun, "The effect of mothers' grit on adolescents' grit: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attitudes by parent-adolescent conversation tim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8, No.2, pp.15-28, 2020. DOI: https://doi.org/10.7466/JKHMA.2020.38.2.15 

  42. K. J. Um, C. Y. Yun,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onversation time on problem behaviors of 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9, pp.595-615,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9.595 

  43. Y. C. Le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career satisfaction, participation in conversation with par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13, No.2, pp.83-111, 2020. 

  44. S. H. Jeong, "The effect of family background and primary caregiver-child talk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44, No.4, pp.31-55, 2013. DOI: https://doi.org/10.16999/kasws.2013.44.4.31 

  45. https://mdis.kostat.go.kr/extract/extYearsSurvSearch.do?curMenuNoUI_POR_P9012 

  46. T. Asparouhov, B. Muthen, "Auxiliary variables in mixture modeling: Three-step approaches using Mplu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21, No.3, pp.329-341, 2014. DOI: https://doi.org/10.1080/10705511.2014.915181 

  47. H. Y.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Latent profiles and their predict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21, No.2, pp.35-58, 2020. DOI: https://doi.org/10.15703/kjc.21.2.202004.35 

  48. E. M. Parker, S. R. Lindstrom Johnson, V. C. Jones, D. L. Haynie, T. L. Cheng, "Discrepant perspectives on conflict situations among urban parent-adolescent dyads",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31, No.6, pp.1007-1025, 2016. DOI: http://dx.doi.org/10.1177/0886260514564064 

  49. H. J. Jang, "The effects of school career education and parents on th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31, No.1, pp.89-109, 2018. DOI: http://dx.doi.org/10.24062/kpae.2018.31.1.89 

  50. R. M. Ryan, E. L. Dec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pp.54-67, 2000. DOI: http://doi.org/10.1006/ceps.1999.1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