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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Indicator for the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188 - 200  

김수정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송미령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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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지표 개발 연구의 연장선으로, 학교 현장에의 적용을 위해 내용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지표(안)은 6개 대영역, 33개 하위영역, 23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육복지 분야 박사급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2회의 전문가 회의를 실시하였고, 현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교육복지사 99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항 선정 기준($CVR{\geq}.29$, $CVI{\geq}.80$, 수렴도<.50, 합의도${\geq}.05$, 안정도${\leq}.80$, $M{\geq}3.00$, SD<.80, 신뢰도${\geq}.6$)을 적용하여, 6개 대영역, 23개 하위영역, 93개 문항에 대해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이 중 신뢰도가 낮은 3문항을 제외하여 최종 90문항으로 확정하였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지표가 현장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한 제언과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end th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performance indicators for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and to secure the content validity for the application to the school site. The performance index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Project u...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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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복우사업을 담당하는 장학사, 교육복지조정자, 사업학교의 장 등을 대상으로 계층분석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활용하여 시·도별로 교복우사업의 성과 영역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것이다.
  • 또한 문화 활동 및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특기를 신장하고 잠재력을 계발하며, 정서·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심성 계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정신 건강 증진 및 안정적인 정서 발달 유도를 목표로 한다. 궁극적으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한 교육, 문화, 복지 수준 제고 및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정책적 목표의 달성 정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김광혁 외[1]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교복우사업 성과지표와 관련하여 한국교육개발원 및 개인 연구자의 연구물 등을 토대로 성과지표 영역을 설정하였다.
  • 실제, 사회복지 분야에서 성과는 복지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개인의 긍정적 변화 유도로 보고 있다[21-22].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교복우사업을 통한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학생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종합하면, 1차 전문가 회의를 통해 6개 대영역, 33개 하위영역, 163개 문항으로, 2차 회의에서 6개 대영역, 28개 하위영역 123개 문항으로 최종 구성되었다.
  • 일반적으로 성과지표 타당성 연구는 구성타당도 검증 절차까지 수행하여야 하지만, 교복우사업의 대상이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복우사업 현장 적용성 확보를 위한 성과지표의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 또한 문화 활동 및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특기를 신장하고 잠재력을 계발하며, 정서·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심성 계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정신 건강 증진 및 안정적인 정서 발달 유도를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2018년에 중앙교육복지연구센터와 김광혁 외 연구팀이 개발한 교복우사업 성과지표 개발(안)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문가 회의 및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교복우사업의 성과지표 개발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도 향상을 위해 교복우사업 관련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문항의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 분야 박사급 5인과 현장 전문가인 교육복지사 99명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복우사업 성과지표의 측정 대상이 사업대상 아동 및 청소년이라는 민감한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전문가 집단을 통한 타당성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본 지표가 보다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사업대상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타당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복우사업의 현장 적용이 가능한 성과지표를 구성하기 위해 현장전문가를 중심으로 내용타당성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일반적으로 성과지표 타당성 연구는 구성타당도 검증 절차까지 수행하여야 하지만, 교복우사업의 대상이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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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인력구성은? 2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현장 전문가 집단은 학교 현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교육복지사로, 교복우사업 및 대상학생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업전담인력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도출된 1차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를 폐쇄형 질문지로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은? 본 연구는 2018년에 중앙교육복지연구센터와 김광혁 외 연구팀이 개발한 교복우사업 성과지표 개발(안)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문가 회의 및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현장 전문가는 누구이고 선정 이유는? 1차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전문가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복지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전인적인 변화와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복우사업의 성과를 실증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다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조사대상자 중 107명 중 99명의 자료만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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