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Dietary Lifestyle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548 - 556  

김나형 (호원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 (ver.) 프로그램,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거주지에서 수도권은 안전추구, 비수도권은 맛추구, 안전추구, 성별에서 남성은 건강추구, 맛추구, 안전추구, 여성은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였다. 연령에서 20대는 맛추구, 30대와 40대는 안전추구, 결혼여부에서 기혼과 미혼 모두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안전추구, 건강추구일 경우 주거지, 연령, 성별, 결혼여부, 자녀유무와 관계없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dietary lifestyle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to provide basic marketing data for establishing differentiated Brand image strategies for restaurant businesses. To that end, the SPS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식생활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자의 가치와 문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24] 소비자가 외식업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인 인구통계적 특성으로[25]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는 외식시장을 세분화하고 이에 맞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포지셔닝 할 수 있기 때문에 외식기업의 마케팅 영역에 있어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35].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자의 가치와 문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24] 소비자가 외식업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인 인구통계적 특성으로[25]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수호, 강인호은[18] 외식업체들이 소비자의 마음 속에 더 좋은 기억을 가지는 이미지를 개발했을 때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은준, 채병숙은[19]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각각의 소비자에게 특별한 고객으로서의 인식과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종호는[11] 외식업체 영양정보표시가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차별화된 전략을 줄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이를 식생활라이프 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를 검증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이즈리서치에서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0일간 실시하여 총 400부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주로 이용하는 10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 후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둘째, 외식영양표시를 시행하고 있는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가설 설정

  • H1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또한 외식업체에게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뉴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7,11,12]. 브랜드 이미지는 한 번 형성되면 쉽게 바뀌지 않는 특성을 가지며[13,14] 브랜드이미지가 확립된 외식업체는 다른 외식업체와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된다[15].
외식영양표시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메뉴의 1회 제공량의 영양정보와 일일 영양소 기준치를 매장 내에 표시하는 제도로[5]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영양표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6].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외식영양표시의 역할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메뉴의 1회 제공량의 영양정보와 일일 영양소 기준치를 매장 내에 표시하는 제도로[5]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영양표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6].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또한 외식업체에게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뉴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7,11,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