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Dietary Lifestyle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 (ver.) 프로그램,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거주지에서 수도권은 안전추구, 비수도권은 맛추구, 안전추구, 성별에서 남성은 건강추구, 맛추구, 안전추구, 여성은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였다. 연령에서 20대는 맛추구, 30대와 40대는 안전추구, 결혼여부에서 기혼과 미혼 모두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안전추구, 건강추구일 경우 주거지, 연령, 성별, 결혼여부, 자녀유무와 관계없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분석을 위해 SPSS 21.0 (ver.) 프로그램,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거주지에서 수도권은 안전추구, 비수도권은 맛추구, 안전추구, 성별에서 남성은 건강추구, 맛추구, 안전추구, 여성은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였다. 연령에서 20대는 맛추구, 30대와 40대는 안전추구, 결혼여부에서 기혼과 미혼 모두 안전추구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안전추구, 건강추구일 경우 주거지, 연령, 성별, 결혼여부, 자녀유무와 관계없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dietary lifestyle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to provide basic marketing data for establishing differentiated Brand image strategies for restaurant businesses. To that end, the SP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dietary lifestyle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to provide basic marketing data for establishing differentiated Brand image strategies for restaurant businesses. To that end, the SPSS21.0 (ver.) program,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hypothesis. As a result,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improved as the metropolitan area sought safety, non-capital area sought taste, males sought health, and females sought safety. In terms of age, it was analyzed that as more people in their 20s sought taste, those their 30s and 40s sought safety, and both married and unmarried people sought safety,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improved. In other words, it could be seen that people with Dietary lifestyles who pursued health and safety had positive images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regardless of residential area, age, gender, marital status, or whether they ha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dietary lifestyle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to provide basic marketing data for establishing differentiated Brand image strategies for restaurant businesses. To that end, the SPSS21.0 (ver.) program,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hypothesis. As a result,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improved as the metropolitan area sought safety, non-capital area sought taste, males sought health, and females sought safety. In terms of age, it was analyzed that as more people in their 20s sought taste, those their 30s and 40s sought safety, and both married and unmarried people sought safety, the Brand image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improved. In other words, it could be seen that people with Dietary lifestyles who pursued health and safety had positive images of restaurants with Nutritional labeling regardless of residential area, age, gender, marital status, or whether they had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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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식생활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자의 가치와 문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24] 소비자가 외식업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인 인구통계적 특성으로[25]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는 외식시장을 세분화하고 이에 맞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포지셔닝 할 수 있기 때문에 외식기업의 마케팅 영역에 있어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35].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자의 가치와 문화를 나타내는 척도인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24] 소비자가 외식업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인 인구통계적 특성으로[25]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수호, 강인호은[18] 외식업체들이 소비자의 마음 속에 더 좋은 기억을 가지는 이미지를 개발했을 때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은준, 채병숙은[19]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각각의 소비자에게 특별한 고객으로서의 인식과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종호는[11] 외식업체 영양정보표시가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차별화된 전략을 줄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이를 식생활라이프 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이즈리서치에서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0일간 실시하여 총 400부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주로 이용하는 10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 후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둘째, 외식영양표시를 시행하고 있는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가설 설정
H1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 응답한 조사대상자들은 총 400명이었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거주지는 수도권 270명(67.
이를 검증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이즈리서치에서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0일간 실시하여 총 400부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식생활라이프 스타일과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 요인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인구통계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공통적인 요인을 구성하는 여러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식생활라이프 스타일과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 요인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공통적인 요인을 구성하는 여러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식생활라이프 스타일과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 요인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인구통계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공통적인 요인을 구성하는 여러 문항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황수연, 윤지영[22], Jain & Etgar[36], 김홍범, 허창[37] 등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8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20대의 경우 맛추구(t=2.038, p<0.05), 30대의 경우 안전추구(t=3.103, p<0.01), 40대의 경우 안전추구(t=2.960, p<0.001)가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20~40대 연령대가 50이상 연령대보다 최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식품안전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외식에서도 안전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져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해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게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결혼여부에서 기혼과 미혼 모두에서 안전을 추구 할수록 외식 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기혼 중 자녀가 있을 때는 안전 추구 성향일수록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39] 외식영양표시는 음식 안전에 대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거주지에서 수도권은 안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였으며, 비수도권은 맛과 안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별 베타값은 안전추구(β=0.332)〉맛추구(β=0.292) 순으로 나타나, 안전추구가 가장 큰 영향 변수로 나타났다.
독립·종속 변인들의 성향을 살펴보면, Table 4와 같이 독립변수는 안전추구(평균=3.73, SD=0.69)>건강추구 (평균=3.37, SD=0.68)>맛추구(평균=3.21, SD=0.72) > 외식추구(평균=3.21,SD=0.75>유행추구(평균=3.16, SD=0.68)의 순으로 높은 점수반응을 보여 응답자들은 상대적으로 안전과 건강을 유행, 외식, 맛보다 더 추구하는 성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안전추구, 건강 추구일 경우 주거지, 연령, 성별, 결혼여부, 자녀유무와 관계없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측면에서 외식업체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이며, 외식업체측면에서는 긍정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진이, 함선옥[38]의 연구에서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외식영양표시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20대~40대중 안전추구에 대한 성향이 높은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20~40대 연령대가 50이상 연령대보다 최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식품안전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외식에서도 안전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져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에 대해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갖게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성별에서 남성은 건강, 맛, 안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별 베타값이 건강추구(β=0.322) 〉 맛추구(β=0.301>안전추구(β =0.249) 순으로 나타나, 건강추구가 가장 높은 영향 변수로 파악되었다.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거주지가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Table 5와 같이 수도권과 비수도권에서 설명력은 각각 30.8%, 26.8%로 나타났으며, 두 개의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수도권:F=12.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결혼여부가 외식영양표시 외식 업체의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Table 8과 같이 기혼, 미혼에서 설명력은 각각 38.4%, 22.6%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모두 회귀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기혼: F=14.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연령이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Table 7과 같이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에서 설명력은 각각 26.8%, 28.7%, 40.9%, 10.4%로 나타났으며, 20대, 30대, 40대의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20대: F=4.372, p<0.01 / 30대: F=5.357, p<0.01 / 40대: F=8.198, p<0.001).
249) 순으로 나타나, 건강추구가 가장 높은 영향 변수로 파악되었다. 여성은 안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외식 영양표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외식영양표시와 관련된 건강신념이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남성이 영양표시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정진이, 함선옥[38]의 연구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외식영양표시와 관련된 건강신념이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남성이 영양표시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정진이, 함선옥[38]의 연구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연령에서 20대는 맛추구, 30대와 40대는 안전추구 성향이 강할수록 외식영양표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이, 함선옥[38]의 연구에서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외식영양표시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요 인1은 ‘건강추구’, 요인 2는 ‘유행추구’, 요인3은 ‘외식추구’, 요인4는 ‘맛 추구’, 요인5는 ‘안전추구’로 명명하였으며 전반적인 응답의 내적 일관성인 신뢰도는 적합한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외식영양표시 외식업체를 주로 이용하는 10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 후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둘째, 외식영양표시를 시행하고 있는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영양표시가 외식업체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또한 외식업체에게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뉴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7,11,12]. 브랜드 이미지는 한 번 형성되면 쉽게 바뀌지 않는 특성을 가지며[13,14] 브랜드이미지가 확립된 외식업체는 다른 외식업체와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된다[15].
외식영양표시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메뉴의 1회 제공량의 영양정보와 일일 영양소 기준치를 매장 내에 표시하는 제도로[5]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영양표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6].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외식영양표시의 역할은 무엇인가?
외식영양표시는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메뉴의 1회 제공량의 영양정보와 일일 영양소 기준치를 매장 내에 표시하는 제도로[5]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식영양표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6]. 외식영양표시는 소비자에게는 식품영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메뉴 선택에 도움을 주며 영양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7-10]. 또한 외식업체에게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뉴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7,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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