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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압고도계 오차 보상을 고려한 INS/GNSS/TRN 통합항법 설계
Design of INS/GNSS/TRN Integrated Navigation Considering Compensation of Barometer Erro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2, 2019년, pp.197 - 206  

이정신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성창기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박병수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  이형섭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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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 aircraft requires highly reliable navigation information. The traditionally used 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 often displays faulty location information due to its innate errors. To overcome this, the INS/GNSS or INS/TRN integrated navigation can be used. However, GNSS is vulnerable to jamm...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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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5] 에서 제안한 연합형 필터는 추정치와 공분산의 단순 한 정보융합으로 지역필터들의 특성에 맞는 고장검출 및 분리에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NS/GNSS 복합항법 및 INS/TRN 복합항법 필터를 지역필터로 하는 연합형 필터 기반의 통합항법을 설계하되 적합한 고장 검출 및 분리 기법을 제안한다.
  • 약 58분 비행 후 TRN 임무구역에 진입하면 BKF 기반의 탐색 모드를 시작하고 약 8초 후에 PMF 기반의 추적 모드를 시작한다. 본 논문에서는 추적 모드에서의 INS/GNSS, INS/TRN 및 INS/GNSS/TRN 통합항법 성능을 다루도록 한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기압고도계의 고도 바이어스 및 환산계수 오차 추정 및 보상을 적용한 INS/GNSS 복합항법 설계와 항법 시스템 강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장 검출 및 분리 로직을 포함한 연합형 필터 기반 INS/GNSS/TRN 통합항법 설계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INS/GNSS 복합항법은 차량탑재시험을 통해 기압고도계의 바이어스와 환산계수 오차를 잘 추정하여 수직축 성능이 크게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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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NSS는 독립적으로 항법 해를 제공할 수 없고, 전파 방해에 취약한 단점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은? 그러나 GNSS는 외부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항법 해를 제공할 수 없으며, 재밍(Jamming) 혹은 스푸핑(Spoofing) 등의 적대적 전파 방해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형대조항법(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2,3].
지형대조항법이란? 지형대조항법은 사전에 입력된 수치표고모델(DEM: Digital Elevation Model)과 전파 고도계(Radio altimeter), 간섭계 레이더 고도계(IRA: Interferometric Radar Altimeter) 등의 고도계를 통해 측정된 고도를 비교하여 항체의 위치 정보를 추정하는 항법 기술로 INS와 통합하여 자체적으로 정밀한 위치 정보 획득이 가능하다. 즉, 적대적 전파교란에 취약한 GNSS 대안으로 비 행체의 높은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관성항 법장치의 장단점은? 비행체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도의 항법 정보가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관성항 법장치는 외부 도움 없이 연속적인 항법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점이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이로스 코프 및 가속도계 센서 오차 누적에 의해 항법 오차 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INS/GNSS 복합항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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