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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4, 2019년, pp.50 - 60
신동주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 황지원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 송오성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through the results of the core competency diagnosis,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s in core competences depending on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gender, admission types. To this end, we analyzed the differences in K-CESA results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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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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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ESA란? | K-CESA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을 6가지 영역으로 설정하 고, 이를 진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 차원의 진단 도구이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전국단위의 대학생들을 진단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170여 개 대학, 16만 4천여 명의 진 단 결과를 축적하고 있는 대단위 검사라고 할 수 있다. | |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 혁신 방안을 제시한 이유와 효과는? | 한편 정부는 지난 2013년에 국내 공과대학의 국제경쟁력 수준이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공학교육에서 대학과 산업체의 인력수급 및 교육과정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수요 지향적 공학교육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방안은 산업체의 수요 를 반영하고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공학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그 핵심으로 한다. | |
공학계열만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중 성별에 따른 분석결과에 대한 결과는 어떤 내용인가? | 둘째,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는 자기관리역량 중 ‘정서적 자기조절’항목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남49.37<여51.72),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의 ‘기술’항목에서 남학생들의 점수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남56.60>여54.28). ‘정서적 자기조절’은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평균에 가까우므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남학생들의 ‘기술’에서의 우위는 공학계열 여학생의 교육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공학계열 남학생들은 ‘기술’ 활용 능력은 뛰어나지만,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남녀를 불문하고 ‘목표지향적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은 다소 부족하지만,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더 낮게 나타나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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