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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참여수업과 미래교실 디자인의 방향
Efficient Participatory Class and Orientation of Future Classroom Desig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8 - 13  

김희교 (인하공업전문대학 건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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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건축설계 전문가인 공간혁신촉진자의 설계에 대한 협력업체 체제를 공고히하여 2020년도 이후 계속적인 사업에 대비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내역, 전기, 통신, 기계, 소방 등 각 분야의 협력업체 전문가 Pool을 구축하고 설계도서의 품질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자 한다. 자료공유 및 공통의 문제점으로 판단되는 사항에 대해서 회의 및 토론회를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정례화 하고 있다.
  • 이러한 유형별 특성은 실내공간에 배치되는 가구 및 조명기구 등과도 연관성을 갖게 됨은 당연하다. 이러한 유형별 특색에 맞는 가구 등의 요소에 대한 디자인 특화 및 표준화를 통하여 매년 진행될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디자인 요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보다 경제적이고 기능에 충실한 미래교실 구축이 가능하도록 진행하고 있다.
  • 인천시교육청에서 지향하는 미래교실은 이러한 상황의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데 있다. 즉, 과다한 공간요소를 반영하여 한정된 공사비 내에서 시공품질의 저하 또는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기본설계의 확정단계와 실시설계를 진행하면서 고품질의 내구성 있는 재료의 선정 및 활용에 대한 IAEF 내부위원회의 적극 활용 및 학교와의 협의를 통하여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교실을 구축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로 선정된 24명의 전문가는 인천시 교육청에서 IAEF와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담당한 학교와 밀접하게 연락하면서 인천시의 48개 공간혁신 대상학교의 미래교실(교실형+학년형)의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필자가 글을 쓰는 시점에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고, 후속 단계인 시공과 감리 그리고 사후평가 등이 남아있지만, 현재의 단계에서 느끼는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한다.
  • 2019년 7월 3일, 미래교실(교실형) 구축 대상교(45개교)의 학교관계자, 담당교사, 행정실장,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등이 참석하여 학교공간혁신 사업 취지와 특성 관련 업무 담당자 전체 공유가 이루어졌고, 학교별 지정된 학교공간 혁신 촉진자와 처음으로 만나 학교별로 실제적인 협의가 추진되었다. 필자는 인천시 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촉진자(퍼실리테이터)로서 2개교(초등학교, 고등학교 각 1개교)의 미래교실 설계에 참여하고 있으며, 아직 실시설계를 진행 중인 단계이지만, 그 동안의 미래교실 설계 진행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참여수업과 학교공간혁신 미래 교실의 디자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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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광역시 교육청은 언제 IAEF을 창립했는가? 인천광역시 교육청은 2019년 6월 14일 IAEF(인천광역시 교육청 학교공간혁신 포럼, Incheon Architects for Education Facility)를 창립하고 인천지역의 48개 학교에 대해서 미래교실(교실형) 45개교, 미래교실(학년형) 3개교에 대한 공간혁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는 언제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을 발표했는가? 교육부는 2019년 1월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을 위해 ‘19년도에 900억원, 향후 5년간 총 3조 5천억 원((‘19)900억→(’20)6,800억→(‘21)8,000억→(’22)9,200억→(‘23)10,100억))을 투자하여 약 1,250여개 학교 공간을 미래 지향적인 시설로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학교의 상황에 따라서 모집된 학생들에 대해서 참여수업 1차를 진행하면서 공간에 대한 이야기, 학교공간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 건축에 대한 다소 쉬운 이야기들을 이야기 하면서 향후 진행될 참여수업 2차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야 했던 이유는?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2학기는 바쁜 일상의 연속이다. 교사도 학생도 바쁜 일정의 중간에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일정을 끼워 넣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미래교실 대상 공간이 다음 학기에 어떻게 개선되는가에 대한 관심보다는 당장 눈앞에 직면한 진학과 취업에 많은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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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차은영, 사용자 참여 교실 공간 디자인 과정을 통한 미적경험에 대한 연구, 2019 

  2. 박남용.이경형.고인룡, 공공 건축을 위한 커뮤니티 참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5 

  3. IAEF,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 '미래교실' FACILITATOR MANUAL, 2019 

  4. 인천시교육청, 2019미래교실 디자인발표회 자료집, 2019 

  5. 서울특별시교육청,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가이드북, 2018 

  6.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중심 교육을 실현하는 광주광역시 교육청 혁신 실행계획, 2019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한 학교현장탐방하기.2013 

  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 2011 

  9. 교육부 홈페이지, https://www.moe.go.kr 

  10. 학교공간혁신포탈, http://www.학교공간혁신.kr/ 

  11. 교육부 보도자료(2019. 3. 26.) 

  12. 교육부 보도자료(2019. 4. 26.) 

  13. 전국교육신문, www.gkpress.net/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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