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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1, 2020년, pp.15 - 18
김현미 (건축사사무소 일오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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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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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디자인이란? | 참여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직접 설계단계부터 공간계획, 가구디자인 등에 참여하여 자신이 생활하는 환경을 직접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사용자 맞춤형 설계, 현장 맞춤형 설 계와 애착심을 길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설계자와 이용자가 함께 토의 하고 학습하며 문제점을 도출, 해결책을 찾아가며 스스로 실험적인 체험을 한다는 점에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도구라고 볼 수 있다. | |
참여디자인이 미래지향적 디자인 도구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 참여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직접 설계단계부터 공간계획, 가구디자인 등에 참여하여 자신이 생활하는 환경을 직접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사용자 맞춤형 설계, 현장 맞춤형 설 계와 애착심을 길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설계자와 이용자가 함께 토의 하고 학습하며 문제점을 도출, 해결책을 찾아가며 스스로 실험적인 체험을 한다는 점에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도구라고 볼 수 있다. | |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의 배경은? | 현대에 이르러 학생 수의 감소에 따른 교실의 잉여 공간 증가, 사교육 증가, 등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고 2019년 1월 교육부는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을 위해 향후 5년간 3조 5천억을 투자하여 학교공간을 미래지 향적인 시설로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이와 관련하여 인천지역 교실형 45 개교, 학년형 3개교 학교를 대상으로 미래교실 공간혁신사 업을 진행하고 있다. |
인천광역시교육청. 2019 인천광역시 교육청 학교공간혁신오픈아카데미
인천가좌초등학교. 2019 학교공간혁신 통합 공모 사업 신청자료, 2019
공공 건축을 위한 커뮤니티 참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교육연구시설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이정민, 2006
학교 공간 개선에 있어서 사용자 참여디자인이 갖는 효용성 및 참여방식에 관한 사례연구-신나민, 2010
교육부 홈페이지, https://www.moe.go.kr
인천용학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yh.icees.kr
인천가좌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gj..ice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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