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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바다를 향한 새로운 항해 : 국립 부산과학관
New Sailing to the Science Ocea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28 - 33  

임진우 ((주)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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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층 평면계획은 중앙 홀을 중심으로 기획전시관과 어린이관을 배치하고 기획전시관 전시물의 수시 교체를 위해 전용하역공간을 두었으며, 어린이관은 옥외 전시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고려하였으며, 또한 중앙홀 후면에 수장영역과 공연집회영역의 지원시설을 배치함으로써 명확한 조닝이 되도록 하였다.
  • 2층 평면계획은 상설전시관을 통합 계획하고 중앙홀을 중심으로 상설전시관의 연속적인 순환 관람과 선택적 관람이 가능토록 하여 효율적인 관람 환경을 조성하였고, 영역별 휴게 공간을 고려하여 관람 피로를 감소시키고 아울러 순환전시, 선택 관람전시 등이 가능하도록 가변적 공간을 구성하였다.
  • 3) 자연, 사람, 과학을 이어주는 지속가능한 과학관을 주안점으로 삼고 계획하였다.
  • 3층 평면계획은 연구와 사무영역을 인접 배치하여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 관람동선과 교육영역을 직접 연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였으며, 옥상정원과 전망 데크를 통하여 주변으로 열린 조망권을 확보하고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하였다.
  • 각 실의 층고는 효율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였고, 관람객을 맞이하는 중앙홀은 개방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16m, 2층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관은 전시 가변성을 고려하여 각각 8m, 그리고 교육, 연구, 사무영역은 근무 환경의 안정감 확보를 위하여 4.5m로 계획하였다. 또한 업무특성을 반영하여 사무영역과 연구영역, 실험실습영역을 통합 배치하여 연계성을 강화하였고, 관람동선과 교육 영역을 수직 연계하여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도록 하였다.
  • 일방향적이고 단순한 과학 교육에 머물지 않고 과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접근법이 건축 계획 전반에 사용되었으며, 자연에 순응하는 배치와 출항하는 배의 역동적 이미지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꿈과 도전을 형상화 하였고, 부산이라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성을 함축적으로 구상화하여 새로운 과학 도시로의 항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대지는 남북으로 530m, 동서로 280m로 좌우로 긴 형상을 가지고 있으나, 20% 사면조성부와 25%의 원형 보존지를 제외하면 비교적 평탄한 가용 면적은 약 55%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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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부산과학관의 특징은? 국립부산과학관은 첨단과학관의 새로운 이미지와 더불어 아이부터 성인까지 평생 학습의 장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접근하기 쉬운 과학관, 인지하기 쉬운 과학관이 되기를 바라며 계획하였고, 앞으로도 과거 유물의 보존에 그치지 않고 늘 새로운 과학, 미래의 과학을 담아내는 너른 그릇으로 동남권 유일의 국립 과학관으로 제 역할을 다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
국립 부산과학관의 2층 평면계획은 어떠한가? 2층 평면계획은 상설전시관을 통합 계획하고 중앙홀을 중심으로 상설전시관의 연속적인 순환 관람과 선택적 관람이 가능토록 하여 효율적인 관람 환경을 조성하였고, 영역별 휴게 공간을 고려하여 관람 피로를 감소시키고 아울러 순환전시, 선택 관람전시 등이 가능하도록 가변적 공간을 구성하였다.
국립 부산과학관의 위치는? ·위 치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석산리 산 8-6 ·대지면적 : 113,1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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