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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3, 2019년, pp.61 - 72
고병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김대진 (한국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In order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the container shipping industry and promote its development,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es using multivariate time series models,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few strategies related to the dynamics of the container shipping market. It uses the vector au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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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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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P 연계 채권과 같은 시황 연계 원리금 상환 계약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해운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금융혁신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우선 선박금융 계약방식의 경우, 고정금리 이거나 변동금리이더라도 시황과 연계되 지 않고 Libor 금리 변동에 따라 금리가 변하는 계 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선사 의 수익흐름의 변동성과 관련 없이 원리금의 회수 가 이루어지면, 해운 불황기에 불가피한 금융 경색 과 함께 원리금 상환의 부담이 겹치면서 운항 선사 의 재무적 위험이 커지는 문제가 심화될 우려가 있 다. 따라서 GDP 연계 채권(GDP-linked bond)과 같이 시황 연계(cycle-linked) 원리금 상환 계약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해운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금융혁신 과제로 판단된다. | |
VAR과 VECM 모형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이 같은 배경에서 컨테이너 해운산업 의 수급 요인과 가격 변화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 지를 검토하여 전략 및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표적 다변량 통계분석 기법인 VAR과 VECM 모형을 활용했다. 특히 이러한 시장 에 대한 동태적 분석이 신조선 건조, 장기 용대선 계약 등의 선박투자 의사결정에 어떠한 의미를 지 니는 지 밝히고자 했다. | |
운임이 어떤 메카니즘으로 변화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산업 여건 속에서 우리나라 컨테이너 해 운산업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사업수익의 기반이 되는 운임이 어떠한 메카니즘으로 변화하는 지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건화물선 시장에 서는 임종관·김우호·고병욱(2010) 벡터자기회귀 모형을 이용해 이러한 동태적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결과를 제시하였지만, 국내에서 컨테이너선 시장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학술적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
고병욱.안영균(2018), 글로벌 화학제품 운반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99호, 251-269.
김대진.김주현(2019), 중국 선박금융 시장 연구를 통한 국내 선박금융 활성화, 한국항만경제학지, 제35집 제2호, 1-20.
안영균.고병욱(2018a), 세계 건화물선 시장의 운임 결정 요인 분석, 국제상학, 제33권 제4호, 2018. 211-224.
안영균.고병욱(2018b), 초대형 원유운반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101호, 545-563.
안영균.고병욱(2018c), 컨테이너 운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무역학회지, 제43권 제5호, 159-177.
윤재웅.전형진.고병욱(2016), AHP를 이용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투자리스크 우선순위 분석, 77-104.
임종관.김우호.고병욱(2010), 벡터자기상관 모형을 이용한 건화물선 시장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64호, 17-35.
허남균.정재윤.김삼용(2009), 다변량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항공수요 예측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22호, 1007-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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