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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서비스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별 UX 평가
UX Evaluation of Financial Service Chatbot Interaction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2, 2019년, pp.61 - 69  

조국애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윤재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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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ICT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는 챗봇은 금융분야에서 활발한 도입이 되고 있다. 챗봇은 사용자와 대화의 인터렉션을 통해서 서비스를 수행한다. 본 연구는 금융 서비스 챗봇의 인터렉션 대화유형이 사용자의 유용성, 사용성, 감성, 보안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챗봇의 구현방식에 기반한 대화방식에 따라 닫힌대화, 열린대화, 혼합대화 유형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3 가지 유형의 금융 챗봇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고, 실험자들은 계좌조회, 계좌이체, Q&A 의 금융 테스크 수행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연구분석 결과 챗봇의 인터렉션 대화 유형은 유용성,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은 닫힌대화와 혼합대화의 인터렉션이 금융 서비스를 오조작없이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하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써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의 감성적인 요소와 금융 업무를 수행하는 기능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금융 챗봇 사용자들의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a new ICT trend, emerging chatbots are actively introduced in the field of finance. Chatbot conducts services through the interaction of communication with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raction dialogue type on the efficiency, usability, sensibil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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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금융 서비스 사용자는 금융업무라는 목적지향성이 강한 특수성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렉션이 챗봇 서비스의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인 사용성과 감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챗봇 인터렉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금융 챗봇의 특성을 파악하고, 챗봇 구현방식을 기반으로 인터렉션 대화유형으로 나누어 챗봇의 인터렉션 요소들을 사용자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챗봇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감성적으로 교류하며 대화를 이어가야 하며, 본디 속성으로는 특정 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는 사용자의 목적지향적인 태도를 인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챗봇 인터렉션 유형을 분석하고, UX평가를 통해 문제점, 앞으로의 기대효과,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금융 서비스 챗봇의 대화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UX)을 살펴보기 위하여 챗봇의 인터렉션 대화유형을 닫힌대화, 열린대화, 혼합대화로 나누고, 대화 유형별로 주요 금융 서비스인 계좌조회, 계좌이체, Q&A 서비스를 중심으로 챗봇의 인터렉션 대화유형이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인터뷰를 통해 금융 챗봇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대와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정리하여 금융 챗봇의 전략적인 인터렉션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향후 금융챗봇 서비스 기획 및 개발 방향 수립에 있어 하나의 참조 가이드가 되기를 바라며 도출한 전략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실험에서는 ‘인지된 보안성’으로 재 정의하여, 서비스 이용 시 금융챗봇의 인터렉션 방식에 대한 안전성 만족도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 이용 시 인터렉션 방식에 따라 개인 정보 유출이나 인증 절차에 대한 불안감에서 오는 문제점 및 전반적인 금융 챗봇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기대수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감성이 만족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그 기본 목적에 적합한 감성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챗봇을 이용하는 것이 흥미롭고 재미있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험을 위한 필수 요소를 유용성, 사용성, 감성으로 정리해 볼 수 있으며, 금융 서비스를 평가하는 척도로 필수적인 요소인 보안성을 추가하였다.
  • 본 연구는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금융 챗봇의 특성을 파악하고, 챗봇 구현방식을 기반으로 인터렉션 대화유형으로 나누어 챗봇의 인터렉션 요소들을 사용자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가설들을 검증하였고, 결과값을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유용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사용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3]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감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3]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감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4]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인지된 보안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4]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인지된 보안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1] 금융 챗봇의 인터렉션 유형은 사용자의 금융 서비스 목적에 따라 유용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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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은 구현방식에 따라 크게 검색모델과 생성모델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하라. 챗봇은 구현방식에 따라 크게 검색모델과 생성모델 두 가지로 분류된다[9]. 첫번째 검색모델(Retrieval-based model) 챗봇은 규칙 기반 방식으로 특정 주제에 미리 만들어 놓은 답으로 대답하는 서비스 이다. 규칙을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구현이 쉬우나 만약 정해진 단어가 아니거나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적절히 정의된 응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한정적이고 사용자의 서비스 이탈률이 크다. 규칙이 잘 정의되면 높은 품질의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 통신사, 카드사, 항공사 등 특정 서비스에 특화된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다. 두번째 생성모델(Generative Model)챗봇은 머신러닝 기반으로, 매번 새로운 응답을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와의 열린 주제로 대화가 가능하다.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가 스스로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대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과거 행동에서 기인한 개인화 분석이 가능하고 마치 인간과 대화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감정에 따른 생성모델 챗봇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자동생성문장의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대화 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구현은 어렵다[10]. 주로 가벼운 일상 대화를 제공하는 챗봇이나 외국어 교육용 챗봇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챗봇은 무엇이며, 어떤 것을 제공하는가? 챗봇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알맞은 답과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챗봇은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다.
Jim Marous는 금융권에서 챗봇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이라 했나? Jim Marous는 금융권에서 챗봇을 사용하는 이유로 은행은 챗봇을 통해 상담인력으로 들어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필요사항을 미리 알 수 있으므로 잠재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객들은 챗봇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연중무휴 24시간 빠르고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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