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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약합편과 한의학 임상표현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40 no.1, 2019년, pp.1 - 11  

주다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병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Clinical presentation and announce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Clinical presentation of Korean medicine and suggest about development direction of Clinical presentation of Korean medicine. Methods: To Investigate the Clinical presentation us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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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필자는 조선의학에서 다빈도로 보던 증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질병 분류표이자 처방 정리본인 『方藥合編・活套鍼線』을 ‘한의학 임상표현’ 개발의 토대로 하여 한의학 임상표현의 목록을 만들고, 각 임상표현의 세부내용에 해당하는 변증론치를 작성하려고 한다.
  • 임상표현의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한 6가지 표준적인 임상활동 영역(병력청취, 신체진찰, 감별진단목록, 적절한 검사 처방, 자연경과와 예후 및 질병 합병증, 예방・치료・치료 합병증)이 임상표현 카드의 ‘칸’에 표현되고, 가장 모범적인 진단명(prototype) 6~9개가 ‘줄’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가능성 있는 진단명을 모두 나열하지 않고 시대 및 지역사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스스로 터득한 진단명을 나열할 수 있는 여지를 두었다. 표(card)로 정리된 내용은 그림 1과 같다6).
  • 2012년에 KAMC에서 『기본의학교육 학습 성과: 진료역량 중심 제 1판』을 발간하여 105개의 임상표현 항목을 정하였다. 이러한 학습성 개발의 기본 목표는 졸업 후 흔한 임상표현을 가지고 의료기관을 찾는 사람들을 담당하는 일차 진료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진료역량에 대한 것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캐나다에서와 마찬가지로 이후 국가시험원(국시원)에서 임상표현을 바탕으로 의사 국가시험 필기 및 실기 평가목표집을 개발하였다.
  • 필자가 생각하는 ‘한의학 임상표현’이란 임상현장에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의학적인 증상 목록과 각 증상에 해당하는 표준 변증논치(辨證論治)이다. 한의학 임상표현 카드를 보고 질병에 대한 지식과 의사로서 해야 하는 행위, 한의학적 진단인 변증적 요소와 사용해야 할 처방, 치료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기 위한 개발의 토대로 『方藥合編』을 제시하고자 한다. 『方藥合編』에는 「活套鍼線」이라는 파트가 있는데 이는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東醫寶鑑』 목차 순으로 나열해놓았고 각 질병에 해당하는 변증과 대표 처방을 기록해놓았기 때문에 한의학 임상표현의 목록과 세부내용을 개발하기 위한 좋은 토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실행학습목표(enabling learning objective)는 최종학습성과(기본 수준의 적절한 진료역량)에 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거나 할 수 있어야 하는 지식, 술기 및 태도를 말한다. 해당 임상표현의 최종학습성과에 도달하기 위해서 학습하고 경험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과 수준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과학적 개념과 원리(scientific concepts and principles)는 각 임상표현의 병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진단적 추론과 치료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KAMC에서 2014년에 발간한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과학적 개념과 원리 중심』에서 관련 내용을 인용하였고, 필수 임상 술기 및 진료수행(clinical skills and performances)은 각 임상표현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필수 임상술기와 진료수행 실습에 도움을 주고자 KAMC에서 발간한 『기본임상술기지침 제 2판』과 『기본진료수행지침 제 2판』의 내용을 연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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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학의 특징은? 한의학은 특성상 질환에 대한 치료법이 한의 의료기관, 한의사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편차가 한의 진료의 일관성・효과성・안전성 등에 대한 의구심으로 연결되고 한의학에 대한 신뢰 및 발전 저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3).
한의학적인 진단과 치료의 특이성을 서양의학에 적용 가능한가? 필자가 생각하는 ‘한의학 임상표현’이란 임상현장에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의학적인 증상 목록과 각 증상에 해당하는 표준 변증논치(辨證論治)이다. 한의학은 서양의학과 인체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서양의학의 임상적 전략을 동일하게 적용하기가 어렵다. 서양의학에서 제시한 임상표현의 학습성과, 학습목표, 개념과 원리 등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겠으나, 한의학적인 진단과 치료의 특이성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임상술기 및 진료수행은 똑같이 사용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한의학 임상표현이란 무엇인가 ? 필자가 생각하는 ‘한의학 임상표현’이란 임상현장에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양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의학적인 증상 목록과 각 증상에 해당하는 표준 변증논치(辨證論治)이다. 한의학은 서양의학과 인체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서양의학의 임상적 전략을 동일하게 적용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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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Rhee, Byoung Doo, Park, Hoon-Ki. The Process of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Hanyang medical reviews, vol.32, no.1, 8-.

  2.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Choi 1 2018 

  3.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46 2016 

  4.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2015 

  5. 한재민, 양웅모. 한의학과 개인맞춤의학에 대한 소고; 변증논치에 근거한 '증 기반 개인맞춤의학'.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ol.35, no.3, 40-48.

  6. Mandin, H, Harasym, P, Eagle, C, Watanabe, M. Developing a “clinical presentation” curriculum at the University of Calgary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0, no.3, 186-93.

  7. Mandin, Henry, Dauphinée, W. Dale. Conceptual Guidelines for Developing and Maintaining Curriculum and Examination Objectives : The Experience of the Medical Council of Canada.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75, no.10, 1031-1037.

  8. 이강욱. 진료역량 중심의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ol.18, no.3, 145-149.

  9.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2016 

  10.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Hwang Array 2005 

  11.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Huh 8 2007 

  12.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Kim 1991 

  13.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Choi 109 2007 

  14.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Oh 169 2007 

  15.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Baek 55 2011 

  16.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Han 179 2005 

  17.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Lee 103 2001 

  18.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Kim 746 2008 

  19.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Won 39 2010 

  20.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Kim 2001 

  21. Clinical presentation with 『PangYakHapPyon(方藥合編)』 in Korean medicine Jeun 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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