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용작물의 뿌리에서 분리된 3종의 국내 미기록 내생균
Three Novel Endophytic Fungal Species Isolated from Roots of Medicinal Crop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균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mycology, v.47 no.2, 2019년, pp.113 - 120  

박혁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  정충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 ,  엄안흠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북영주의 산림약용자원연구소에서 재배하고 있는 약용작물 3종(토천궁, 참당귀, 일천궁)의 뿌리에서 내생균을 분리하였다. 분리된 균주는 형태적 특성과 internal transcribed spacer, large subunit rDNA, beta-tubulin 영역의 분자적 분석을 토대로 동정하였다. 연구과정에서 3종의 국내 미기록종 내생균 균주를 확인하였고, 확인된 종은Dactylonectria pauciseptata, Rhizopycnis vagum, Sistotrema sernanderi이다. 미기록종 내생균 균주의 형태적 특성 확인 및 계통 분석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solated endophytic fungal strains from the roots of three medicinal crops, Ligusticum chuanxiong, Angelica gigas, and Cnidium officinale, cultivated at Yeongju, Korea. The fungal strains were identified based on their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molecular analyses of their internal transc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약용작물에 서식하는 내생균에 대한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들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약용작물로써 재배하고 있는 식물의 뿌리에서 내생균을 분리하던 중 확인된 3종의 국내 미기록 내생균에 대한 형태적 특성과 분자계통분석의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생균의 역할은? 내생균(endophytic fungi)은 식물의 잎, 줄기, 뿌리 등 조직 내에서 서식하며 병원성을 나타내지 않고 살아가는 균류이다[6]. 내생균은 주로 식물체 내에서 2차 대사산물을 분비하여 포식자인 초식곤충, 혹은 식물 병원체 등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7]. 또한 이러한 대사물질의 항균, 항암작용[8]이 밝혀짐에 따라, 내생균의 분비물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약용식물이란 무엇인가? 약용식물은 질병의 치료 혹은 건강의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천연 약재로 사용될 수 있는 식물을 말한다[1]. 한국에서 자생하고 있는 약용식물은 약 900여 종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 가운데 약재 혹은 건강식품으로써 활용가치가 있어 악용작물로써 재배하거나 임산물로 채취하는 종은 약 60여 종으로 추정된다[2].
D. pauciseptata의 최초 분리는 어떻게 이루어 졌나? 3개의 격벽을 가진 대분생자와 격벽이 없는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소분생자를 갖는 것이 특징이며[14], 본 연구에서도 대분생자가 2~3개의 격벽에 의해 나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격벽이 없는 소분생자를 확인하였다. 최초 분리는 뉴질랜드에서 진달래과 식물(Erica melanthera)의 뿌리, 슬로바키아의 포도나무 줄기 및 뿌리에서 분리되었으며[14], 이후에도 호주의 담배속(Nicotiana) 식물에서 내생균으로 분리된 기록이 존재한다[16]. ITS, LSU, TUB 영역의 DNA 염기서열 분석 결과 ITS는 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