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학대유형과 성별의 상호작용,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 Factors Affecting Intentions of Reporting Child Abuse: The Interaction between Type of Abuse, Sex, and Construal-level원문보기
본 연구는 매년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아동학대 신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네 가지 유형별(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로 4개 씩 총 16개의 아동학대 사례를 구성한 후, 각 유형별로 아동학대라고 지각하는 수준이 다른지를 확인하였다. 이어서 아동학대 유형별(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 성별(남 vs. 여), 그리고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저 수준 vs. 고 수준)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도 검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의 모든 유형을 아동학대라고 지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신고의도에서는 요인별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신체적 학대와 방임에 대한 아동학대 신고의도는 남녀간 차이가 없었지만, 성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에서는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했다. 또한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고수준 해석을 할 때보다 아동학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저수준 해석을 할 때가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했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라 강조점이 다른 아동학대 교육 콘텐츠 및 홍보물 제작,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저수준 해석을 적용한 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본 연구는 매년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아동학대 신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네 가지 유형별(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로 4개 씩 총 16개의 아동학대 사례를 구성한 후, 각 유형별로 아동학대라고 지각하는 수준이 다른지를 확인하였다. 이어서 아동학대 유형별(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 성별(남 vs. 여), 그리고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저 수준 vs. 고 수준)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도 검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의 모든 유형을 아동학대라고 지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신고의도에서는 요인별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신체적 학대와 방임에 대한 아동학대 신고의도는 남녀간 차이가 없었지만, 성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에서는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했다. 또한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고수준 해석을 할 때보다 아동학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저수준 해석을 할 때가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했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라 강조점이 다른 아동학대 교육 콘텐츠 및 홍보물 제작,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저수준 해석을 적용한 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This study explored measures to promote the reporting of child abuse, instances of which are increasing year after year. To this end, 16 cases of child abuse, encompassing four instances of each of the four types of child abuse (physical, neglect, sexual, and emotional), were presented to participan...
This study explored measures to promote the reporting of child abuse, instances of which are increasing year after year. To this end, 16 cases of child abuse, encompassing four instances of each of the four types of child abuse (physical, neglect, sexual, and emotional), were presented to participants to examine whether the perception of each type of abuse affected the degree of its perception as a case of child abuse. Next, the effects of the four types of child abuse on the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low vs. high)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gender (male vs. female) and the construal level.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participants' differed in the intent to report child abuse, depending on varied factors despite the fact that they perceived all cases as child abuse. In particular, no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men and women in their intent to report child abuse for cases of physical abuse and neglect. However, women exhibited a stronger intent than men to report sexual and emotional abuse. Further, the intention of reporting child abuse was stronger at the high construal level (related to why child abuse must be reported) than it was at the low construal level (concerned with what to do about child abuse).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include the provision of educational content, the creation of publicity materials that place differing emphases on sex, and the application of low construal level education for reporting child abuse.
This study explored measures to promote the reporting of child abuse, instances of which are increasing year after year. To this end, 16 cases of child abuse, encompassing four instances of each of the four types of child abuse (physical, neglect, sexual, and emotional), were presented to participants to examine whether the perception of each type of abuse affected the degree of its perception as a case of child abuse. Next, the effects of the four types of child abuse on the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low vs. high)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gender (male vs. female) and the construal level.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participants' differed in the intent to report child abuse, depending on varied factors despite the fact that they perceived all cases as child abuse. In particular, no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men and women in their intent to report child abuse for cases of physical abuse and neglect. However, women exhibited a stronger intent than men to report sexual and emotional abuse. Further, the intention of reporting child abuse was stronger at the high construal level (related to why child abuse must be reported) than it was at the low construal level (concerned with what to do about child abuse).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include the provision of educational content, the creation of publicity materials that place differing emphases on sex, and the application of low construal level education for reporting child ab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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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신고에 대한 해석수준 점화 과제를 수행한 후, 아동학대 사례별 신고의도 측정설문에 응답하였다. 구체적으로 고수준 해석 점화 과제 조건 참가자들은 1) 아동학대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2) 아동학대신고를 내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지, 3) 아동학대신고가 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80자 이내로 약술하였다. 반면 저수준 해석 과제 조건 참가자들은 1) 아동학대신고를 어떻게 할 것인지, 2) 아동학대신고를 언제 할 것인지, 3) 아동학대신고를 어디서 할 것인지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80자 이내로 약술하였다.
구체적으로 고수준 해석 점화 과제 조건 참가자들은 1) 아동학대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2) 아동학대신고를 내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지, 3) 아동학대신고가 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80자 이내로 약술하였다. 반면 저수준 해석 과제 조건 참가자들은 1) 아동학대신고를 어떻게 할 것인지, 2) 아동학대신고를 언제 할 것인지, 3) 아동학대신고를 어디서 할 것인지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80자 이내로 약술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시작한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Construal level)이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아울러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집단뿐만 아니라 비신고의무자 집단(일반인)에게서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함으로써 아동학대 신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이 요인의 일반화 가능성도 증대시킬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라고 지각하는 정도(연구문제 1-1) 및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다를지(연구문제 1-2), 성별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다를지(연구문제 2-1), 성별과 아동학대 유형의 상호작용이 아동학대 신고에 미치는 효과가 있을지(연구문제 2-2),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와 비신고의무자는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다를지(연구문제-3)이라는 탐색적 차원의 연구주제 및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저수준 해석을 할 때가 고수준 해석을 할 때보다 아동학대 신고 의도가 강할 수 있다(연구문제-4)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중요한 발견 중 하나는 아동학대 유형에 따라 신고의도가 달라진다는 것과 이렇게 달라지게 하는 것에 영향을 미친 요소가 성별이라는 것이다. 즉 성적 학대와 정서 학대에 대한 신고의도가 방임과 신체적 학대보다 강했는데, 이는 성적 학대와 정서 학대에 대한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하다는 것에 기인한다(Fig.
사전조사는 아동학대의 다양한 유형들이 실제로 아동학대라고 지각되는지와 사례별로 아동학대라고 지각되는 정도가 다른지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이러한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아동학대 신고를 고수준으로 해석한 참가자와 아동학대를 저수준으로 해석한 참가자 사이에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와 비의무자 사이에도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볼 것이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본 조사의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설문 참여로 인해 예상되는 일시적인 부정정서의 위험, 부정적인 정서가 지속될 시 심리 상담이 가능한 센터 연락처, 설문 진행 중 언제든지 중단 가능하며, 설문에 응답하지 않을 시에도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한 후, 설문 참여 및 개인 정보 사용에 동의한 참가자에 한해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시작한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Construal level)이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3: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와 비신고의무자는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4: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저수준 해석을 할 때가 고수준 해석을 할 때보다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할 것인가?
제안 방법
이어서 연구문제와 관련된 아동학대 유형, 아동학대신고 해석수준, 성별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연구문제와 관련 없는 변인들이 적절하게 통제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령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여부, 아동학대 사례 제시순서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도 분석에 포함하였다. 즉 아동학대 유형 4 (신체 vs.
본 조사를 위해 아동학대 유형 4 (참가자내: 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 × 아동학대신고 해석수준 2 (참가자간: 저수준 vs. 고수준) × 성별 2 (참가자간: 남 vs. 여)의 혼합요인설계(mixed factors design)를 채택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측정을 하였으며, 실제 아동학대 신고행동을 측정하지 못하였다. 즉, 신고의도(112에 전화를 하려고 싶은 정도)와 신고행동(실제로 112에 전화를 걸어 신고를 접수하는 것)은 실제 상황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저수준으로 해석할 때가 고수준으로 해석할 때보다 신고 행동이 증가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동학대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이 점화된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에 대한 16가지 사례를 하나씩 읽고, ‘이 사례를 112에 아동학대로 신고할 것인지’에 대해 7점 척도로 응답하였다(1: 전혀 그렇지 않다, 7: 매우 그렇다).
이어서 연구문제와 관련된 아동학대 유형, 아동학대신고 해석수준, 성별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연구문제와 관련 없는 변인들이 적절하게 통제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령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여부, 아동학대 사례 제시순서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도 분석에 포함하였다.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신고에 대한 해석수준 점화 과제를 수행한 후, 아동학대 사례별 신고의도 측정설문에 응답하였다. 구체적으로 고수준 해석 점화 과제 조건 참가자들은 1) 아동학대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2) 아동학대신고를 내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지, 3) 아동학대신고가 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답을 80자 이내로 약술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사전조사와 본 조사로 이루어져 있다.
본 조사에는 20세 ∼ 61세(Mean Age = 38.15, SD = 7.32)의 한국 성인 300명(남: 105, 여: 195)이 참여하였고, 150명은 참가자간 조건인 저수준 해석 조건(Low-level construal)에 남은 150명은 고수준 해석 조건(High-level construal)에 무작위로 할당되었다.
사전조사를 위해 22세∼57세(Mean Age = 36.72, SD = 7.96)의 한국 성인 50명(남: 15, 여: 35)이 참여하였다.
사전조사를 위해 아동학대를 신체적 학대, 방임,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라는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2016년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발간된 아동학대 판례 100선의 판례들과 가상의 의심상황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하였다(부록참고).
참가자의 연령대는 20대 41명, 30대 137명, 40대 101명, 50대 이상은 2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7점 척도로 측정한 아동학대 지각이 충분히 높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검정값을 7점 척도 중 ‘5점’으로 설정한 단일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참가자가 16가지 사례에 대해 응답한 신고의도 점수에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분석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 지각이 다른지 살펴보기 위해 네 가지 아동학대 유형(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시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아동학대 유형이 아동학대 지각에 미치는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F(3, 147) = 1.
조사가 완료된 후, 참가자가 16가지 사례에 대해 얼마나 일관성 있게 응답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아동학대 유형 4 (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 × 아동학대신고 해석수준 2 (저수준 vs. 고수준) × 아동학대 사례 제시순서 2 (A vs. B) × 아동학대 신고의무 유무 2 (없음 vs. 있음) × 성별 2 (남 vs. 여) × 연령대 4 (20대 vs. 30대 vs. 40대 vs. 50대 이상)이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아동학대 사례제시 순서(F = .202, p = .653), 연령(F = 1.323, p = .267), 신고의무 유무(F = 3.535, p = .061)이 신고의도에 미치는 주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정서)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시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아동학대 유형이 아동학대 지각에 미치는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F(3, 147) = 1.073, p = .363). Table 1은 사례별 아동학대 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아동학대 점수 평균과 검정값 5점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검정값 = 5, t(49) = 13.083, p < .001).
결과적으로 아동학대의 네 가지 유형(신체 vs. 방임 vs. 성 vs. 정서)이 아동학대 지각에 미치는 효과는 없었으나(연구문제 1-1), 아동학대의 유형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나타났다(연구문제 1-2). 즉 참가자들은 성적 학대 > 정서 학대 > 방임 = 신체적 학대 순으로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강하게 응답했다.
더하여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이 아동학대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연구문제 4). 구체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해 저수준으로 해석(어떻게 아동학대 신고를 할 것인지)할 때가 고수준으로 해석(왜 아동학대 신고를 해야 하는지)할 때보다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했다(Fig. 2).
첫째,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 지각과 신고의도가 다른지 확인하는 것은 아동학대 신고 교육에서 어떤 학대유형을 강조해야 하는지를 제안할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라 아동학대 지각과 신고의도가 달라짐을 확인하는 것은 성별에 따른 아동학대 신고 교육 내용을 다르게 하는 것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 혹은 홍보자료보다는 아동학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 혹은 홍보자료가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교육이나 홍보자료는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멀어지게 만들지만, 아동학대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교육이나 홍보자료는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감소시킴으로써 아동학대 신고율을 증진하고, 아동학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6가지 사례에서 지각된 아동학대 점수 평균은 6.11(SD = .59)로 전반적으로 ‘매우 그렇다’에 가까운 응답을 보였다.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참가자가 16가지 사례에 대해 응답한 신고의도 점수에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내적일관성은 .920으로 충분히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형별로는 살펴보면, 신체적 학대에 대한 신고의도 응답의 내적일관성은 .
또한 성별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고(연구문제 2-1), 성별과 아동학대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도 관찰되었다(연구문제 2-2). 전반적으로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했고, 신체적 학대와 방임에서는 남녀의 신고의도에 차이가 없었으나, 성적 학대와 정서학대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강한 신고의도를 나타냈다(Fig. 1). 신고의무자와 비신고의무자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연구문제 3).
본 연구는 다양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첫째, 본 연구는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라고 지각되는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 신고 의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불일치가 발생한 이유는 아동학대에 대한 인지 및 지각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사전조사 참여인원이 50명으로 비교적 적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가 관찰한 현상은 몇 가지 측면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본 연구에서 관찰한 성별과 아동학대 유형의 상호작용은 아동학대 신고 홍보물 제작 및 아동학대 신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남녀에게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남성에게 제공하는 홍보물이나 남성 대상 오프라인 교육에 성 학대와 정서 학대를 강조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전반적인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해석수준을 점화한 후,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측정하였으며, 한 개인이 평상시에 어떤 해석 방식을 우세하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 의도가 달라지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 평상시에 다양한 행동에 대해 저수준 해석 빈도가 높은지, 아니면 고수준 해석 빈도가 높은지를 측정한 후, 이러한 개인차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하면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과 아동학대 신고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 관찰한 성별의 효과를 해석하면서 성인지 감수성과 공감 수준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기술하였으나, 본 연구에서 이를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향후 개인의 성인지 감수성과 공감 수준에 따라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다른지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동학대 신고를 촉진하는 정책과 교육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어떤 아동학대 사례를 사람들이 아동학대라고 지각하며, 어떤 아동학대 사례는 아동학대라고 지각하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학대가 강하게 지각되는 사례에서는 실제로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증가하는지, 아동학대가 약하게 지각되는 사례에서는 상대적으로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약화되는지, 성별에 따른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성별과 아동학대 유형의 상호작용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없는지에 대해서도 경험적 검증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은 아동학대 신고교육에서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보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에 대한 과학적 기준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신고의무자와 비의무자의 아동학대 지각과 신고의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아동학대 예방교육 대상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을 마련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은 아동학대 신고교육에서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 보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에 대한 과학적 기준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측정을 하였으며, 실제 아동학대 신고행동을 측정하지 못하였다. 즉, 신고의도(112에 전화를 하려고 싶은 정도)와 신고행동(실제로 112에 전화를 걸어 신고를 접수하는 것)은 실제 상황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향후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 저수준으로 해석할 때가 고수준으로 해석할 때보다 신고 행동이 증가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섯 가지 연구문제는 다음의 네 가지 측면에서 잠재적 시사점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아동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 지각과 신고의도가 다른지 확인하는 것은 아동학대 신고 교육에서 어떤 학대유형을 강조해야 하는지를 제안할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라 아동학대 지각과 신고의도가 달라짐을 확인하는 것은 성별에 따른 아동학대 신고 교육 내용을 다르게 하는 것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해석수준을 점화한 후,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측정하였으며, 한 개인이 평상시에 어떤 해석 방식을 우세하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아동학대 신고 의도가 달라지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 평상시에 다양한 행동에 대해 저수준 해석 빈도가 높은지, 아니면 고수준 해석 빈도가 높은지를 측정한 후, 이러한 개인차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하면서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과 아동학대 신고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불일치가 발생한 이유는 아동학대에 대한 인지 및 지각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사전조사 참여인원이 50명으로 비교적 적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지각된 아동학대 수준에 대해서도 더 많은 표본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아동학대 신고의도에서 관찰한 것과 같은 아동학대 유형별 차이 혹은 성별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 유형 중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한 유형은?
결과적으로 참가자들은 아동학대의 모든 유형을 아동학대라고 지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신고의도에서는 요인별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신체적 학대와 방임에 대한 아동학대 신고의도는 남녀간 차이가 없었지만, 성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에서는 여성의 신고의도가 남성의 신고의도보다 강했다. 또한 아동학대 신고를 왜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고수준 해석을 할 때보다 아동학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저수준 해석을 할 때가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강했다.
아동학대란?
아동학대는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는 범죄행위이다(Lee & Kim, 2014). 아동복지법 제 3조 제7호에 의하면, 아동학대(Child abuse)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Physical), 정신적(Emotional), 성적 (Sexual)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Abandoment)하거나 방임(Neglect)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 Son, 2018; Park & Kim, 2018; Park & Moon, 2018; Lee, 2018). 아동기 피학대 경험은 성인기까지 다양한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음으로,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한국에서 아동학대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이유는?
한국에서 아동학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로 알려져 있다(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이는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가정이 해체되고, 가족기능이 약화된 것이 아동학대로 이어졌다는 것이다(Kim & Kim, 2008; Hwang,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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