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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활용에 따른 서비스 사용성 평가: 네이버 앱을 중심으로
Usability Evalu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Search Services Using the Naver App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2 no.2, 2019년, pp.49 - 58  

황신희 (연세대학교 디자인인텔리전스)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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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시대인공지능IT 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핵심 사업 전략이 되고 있다. 그리고 국내외 주요 포탈 기업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는 이미지 음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며 검색 패러다임을 확장시켰다. 하지만 기존의 텍스트 기반의 검색 서비스와 다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익숙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는 서비스의 사용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로,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이용에 따른 사용성에 변화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네이버앱 8.9.3 베타버전을 사례로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실험한다. 실험은 네이버앱 사용 경험이 있는 20대와 30대 3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앱의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 렌즈, 스마트 보이스, 스마트 어라운드, AiRS 추천 콘텐츠의 사용성을 기존의 네이버앱 검색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실험분석 결과, 기존의 네이버앱 검색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사용성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렌즈, 스마트 보이스, 스마트 어라운드는 양(+)의 상관관계가, AiRS 추천 콘텐츠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적용에 따른 사용성 변화를 평가하고 분석한 것으로, 추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연구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rtificial intelligence (AI) has become one of the core technologies in terms of the business strategy among information technology companies. Both international and domestic major portal companies are launching AI search services. These AI search serv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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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른 사용성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며, 다음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검색 기술인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활용함에 따라 사용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며, 다음 두 가설을 검증한다. 첫 번째 가설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가설 설정

  • 첫 번째 가설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두 번째 가설은 인공지능 검색 방법에 따라 사용성 평가 요소별 변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연구는 Fig.
  • 첫 번째,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인공지능 검색 방법에 따라 사용성 평가 요소별 변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실험에서는 한 집단의 사전과 사후 점수 차이가 있다는 대립가설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데 적합한 분석 방법인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검색 기술인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활용함에 따라 사용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며, 다음 두 가설을 검증한다. 첫 번째 가설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두 번째 가설은 인공지능 검색 방법에 따라 사용성 평가 요소별 변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 본 실험에 적용되는 대립 가설은 총 두 가지이다. 첫 번째,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성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인공지능 검색 방법에 따라 사용성 평가 요소별 변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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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의 기원은? 인공지능은 인간의 사고 능력을 컴퓨터로 구현시킨 기술이다. 인공지능의 기원은 앨런 튜링의 ‘컴퓨터와 인간이 말하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가?’를 실험한 ‘튜링테스트’로(Turing, 1995), 이후에 1956년 다트머스 국제학회에서 ‘지능을 가진 기계’를 ‘인공지능’이라고 명명하며 개념이 정립되었다(Mccarthy et al., 2006).
Abran et al., 2003에 따르면, 사용성의 정의는? 사용성은 ‘명시된 조건 하에서 사용될 때 소프트웨어 제품이 사용자에게 이해되고, 학습되고, 사용되고, 매력적일 수 있는 능력’, ‘특정 사용 환경에서 효율성, 효율성 및 만족도를 가진 지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범위’라고 정의되었다(Abran et al., 2003).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사용함에 따른 사용성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은? 하지만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첫 번째, 본 연구 대상인 네이버앱 8.9.3 베타버전의 검색 서비스는 모두 딥러닝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검색 서비스에서 딥러닝 기술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검색 알고리즘을 다시 학습시키며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본 실험 이후 지속적으로 검색 기능이 향상 되며 이것이 이후의 사용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두 번째, 실험에 사용된 네이버앱 베타버전은 상용화되지 않은 버전이다. 기존 버전의 네이버앱과 비교하여 인터페이스의 차이가 크게 있으며, 피험자가 해당 앱의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 세 번째, 피험자가 각각의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임의의 검색 키워드를 제시하였는데, 이 키워드는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에서 비교적 잘 검색되는 키워드였다는 점에서 실제로 검색 환경과 차이가 있을수 있다. 마지막으로, 샘플 사이즈가 작고 대상을 20대와 30대로 한정하여 실험 결과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추후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설계할 경우, 충분한 수의 피험자를 모집하고, 대상자가 서비스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제공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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