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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SW전공자 대상 문제중심학습(PBL) 기반의 EPL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PL Utilizing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Problem Based Learning (PBL) for Non-SW Major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9 no.2, 2019년, pp.105 - 111  

고광일 (우송대학교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영상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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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PBL)은 학습자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동기의 내재화 등의 교육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학 교육에서 PBL에 대한 연구와 적용 사례 발굴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비SW전공 학생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서 PBL을 적용할 때 학업 성취도와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비SW전공 학생임을 고려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PL) 중에 하나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였고, 수업을 PBL 적용 반과 비적용 반으로 나누어 수업 종료 후, 두 반의 시험 성적과 교육 효과성 및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PBL 적용 반 학생들이 비적용 반 학생들에 비해 알고리즘 구현 능력을 묻는 시험 항목, 자기주도적 학습, 문제해결능력, 지속적인 학습동기 부여 항목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고 대부분의 컴퓨팅 사고력의 인지력과 활용 능력 설문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shows the effectivenes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internalization of learning motivation in the process of solving real problems, studies on PBL and application cases are actively pursued in the university education.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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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SW전공 학생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PBL을 적용하여 학업 성취도와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PBL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였으며 학습효과 검증을 위한 설문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비SW전공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수업에 PBL을 적용할 때 학업 성취도와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PBL기반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설계하였고 수업 진도에 맞추어 구현 가능한 문제 들을 제시하여 PBL 활동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사용할 EPL로 MIT 미디어랩에서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스크래치(Scratch)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PBL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은 한 학기 동안 개설된 교양과목으로서 총 15주 동안 주 1회 2시간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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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래치는 어떤 언어에 속하는가? 본 연구는 비SW전공 학생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서 PBL을 적용할 때 학업 성취도와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비SW전공 학생임을 고려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PL) 중에 하나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였고, 수업을 PBL 적용 반과 비적용 반으로 나누어 수업 종료 후, 두 반의 시험 성적과 교육 효과성 및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PBL 적용 반 학생들이 비적용 반 학생들에 비해 알고리즘 구현 능력을 묻는 시험 항목, 자기주도적 학습, 문제해결능력, 지속적인 학습동기 부여 항목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고 대부분의 컴퓨팅 사고력의 인지력과 활용 능력 설문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제중심학습이 대학 교육에서 PBL에 대한 연구와 적용 사례 발굴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문제중심학습(PBL)은 학습자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동기의 내재화 등의 교육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학 교육에서 PBL에 대한 연구와 적용 사례 발굴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비SW전공 학생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서 PBL을 적용할 때 학업 성취도와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을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의학교육에서 출발한 PBL은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모형으로서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PBL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학습동기를 내재화할 수 있는데 이런 접근 방법을 통해 효과적인 문제해결 능력, 자기 주도 학습, 효과적인 협업 능력 등의 효과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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