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수들이 인식하는 PBL 수업운영의 난관 탐색
A Research on University Faculty Member's Perception of the Barriers about PBL Implemen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77 - 84  

금혜진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수가 PBL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인식하는 난관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에 위치한 B대학에서 2017년 1학기, 2학기, 2018년 1학기동안 PBL 수업을 운영한 교수 32명이 작성한 수업성찰 보고서의 수업운영 난관관련 내용을 귀납적 분석방법(inductive content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PBL 수업운영의 난관들은 교수신념(teaching beliefs), 교실문화(classroom culture), 학습촉진(learning facilitation), 평가(assessment), 학교환경(school environment)의 대주제로 구분되었다. 이와 같은 교수들의 PBL 운영 난관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필요한 연구와 지원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 운영 난관별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차원에서 교수의 PBL 수업운영의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교수역량개발 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한다. 셋째, PBL 수업운영에 부합하는 물리적 학교환경과 학사제도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PBL 운영 난관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bout various barriers recognized by university faculty members while implementing PBL. By adopting the inductive content analysis, this study has analyzed the contents related with the barriers about PBL implementing in the teaching reflection reports submitt...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PBL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관들을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운영할 때 교수가 인식하는 난관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PBL을 도입하는 교수들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PBL 수업을 운영할 때 교수가 인식하는 난관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기 위해 한 대학을 선정하여 PBL 수업을 운영하는 교수들의 수업결과 보고서를 기반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PBL 수업운영의 난관들은 교수신념(teaching beliefs), 교실 문화(classroom culture), 학습촉진(learning facilitation), 평가(assessment), 학교환경(school environment)의 대주제로 구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PBL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관들을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운영할 때 교수가 인식하는 난관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 일차적으로 연구대상이 되는 교수의 수업결과 보고서 전체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운영된 수업의 특징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 성찰’ 부문 중 PBL 운영 시 난관에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은 무엇인가?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을 종합해보면 PBL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바탕으로 삶의 맥락과 통합하는 실제적인 내용을 장기간의 학습 수행을 통해 최종 산출물로 구현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8,9,11]. PBL은 1918년에 Kilpatrick이 소개한 이후,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교육적 효과성과 수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원리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9].
PBL의 프로젝트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윤은주는 유아 대상으로 PBL 수업을 처음 운영하는 교사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PBL을 도입한 교사는 ‘신 념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한다고 분석하였다[22].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활동 자체, 교사, 유아 능력, 그리고 프로젝트 활동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교사 스스로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이 프로젝트 활동을 구현하는 데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다[22]. 즉 교수신념이 PBL수업운영의 다양한 난관들을 인식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계를 중심으로 21세기 직업과 삶에서 필요한 미래역량으로 무엇을 선정했나? 국내의 경우, 변화하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지 못한다면 청년고용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2]. 이러한 불확실성 시대를 대비 하기 위해 교육계를 중심으로 21세기 직업과 삶에서 필요한 미래역량으로 ‘4 C’s 즉,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창의성 (creativity)을 선정하고 이러한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교육개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3]. 우리나라도 대학교육의 혁신을 통해 미래사회에 활용도가 높은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Frey, C. B. & Osborne, M. A. (2017).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4, 254-280. DOI : 10.1016/j.techfore.2016.08.019 

  2. Y. S. Kim & J. H. Lee. (2014). A comprehensive study on a new direction of human resource policy. Sejong : KDI. 

  3. S. Boss. (2013). PBL for 21st century success. Novato: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higher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lan for alignment social demand.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5. S. K. Park. (2018). The 4thindustrial revolution and Korean university's role chang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35-242. DOI : 10.22156/CS4SMB.2018.8.1.235 

  6. M. S. Choi. (2018). Convergence study about improvement of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on community dental hygiene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67-74. DOI : 10.22156/CS4SMB.2018.8.6.067 

  7. M. Fullan & M. Langworthy. (2014). A Rich Seam: how new pedagogies find deep learning. London : Pearson. 

  8. J. H. Lee. et al. (2016). A Education Innov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Sejong : KDI. 

  9. B. Condliffe et al. (2017). Project-Based Learning A Literature Review. New York : MDRC. 

  10. M. H. Shin & D. S. Choi. (2019). Project-based learning and learner interaction by web convergency communication typ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2), 35-40. DOI : 10.15207/JKCS.2019.10.2.035 

  11. Y. Oh. (2017). The meaning exploration of project instruction case.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4(1), 5-32. 

  12. S. H. Ryu. (2013). An exploration on 1st graders' school adaptation process through a project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415-448. 

  13. S. Y. Jang. (2014). The effect of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Leadership,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ICT-literacy on the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in the Project-based 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3), 391-407. DOI : 10.17927/tkjems.2014.26.3.391 

  14. M. R. Kim. (2017). Policy Diagnosis and Plan for the Innovation of Higher Education.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15. P. C. Blumenfeld, et al.' (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69-398. DOI : 10.1207/s15326985ep2603&4_8 

  16. J. R. Mergendoller & J. W. Thomas. (2000). Managing project based learning: principles from the field. Presentation to the 2000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pp. 1-51). New Orleans : AERA. 

  17. J. Y. Kim. (2018). A study on UX design process lecture based on modified PBL(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117-131. DOI : 10.15207/JKCS.2018.9.1.117 

  18. P. A. Ertmer & K. D. Simons. (2006). Jumping the PBL implementation hurdle: supporting the efforts of K-12 teacher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40-54. DOI : 10.7771/1541-5015.1005 

  19. S. R. Tamim & M. M. Grant. (2013). Definitions and uses: case study of teachers implementing project-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7(2), 72-101. DOI : 10.7771/1541-5015.1323 

  20. J. S. Lee. et al. (2014). Taking a leap of faith: redefi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rough project 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8(2). DOI : 10.7771/1541-5015.1426 

  21. Y. H. Lee & Y. H. Hang. (2019). Suggestion of RI (IR) -DCA project model and investigation about teachers' awareness about activating the student-centered projec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2), 175-202. DOI : 10.24159/joec.2019.25.2.175 

  22. E. J. Yun. (2015). A study of developing key contents for self directed teacher education program with project: focused on project-implement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3), 195-213. DOI : 10.5723/kjcs.2015.36.3.195 

  23. D. A. Schon.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24. B. Erkmen. (2014). Novice EFL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ir classroom practices. H. U. Journal of Education, 29(1), 99-113. 

  25. J. W. Thomas.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based learning. San Rafael, CA : The Autodesk Foundation. 

  26. S. A. Gallagher. (1997). Problem-based learning: where did it come from, what does it do, and where is it going?,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0, 332-362. DOI : 10.1177/016235329702000402 

  27. C. Ames & J. Archer.(1988). Achievement goal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260-267. DOI : 10.1037//0022-0663.80.3.260 

  28. C. E. Hmelo-Silver. (2004)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3), 235-266. DOI : 10.1023/B:EDPR.0000034022.16470.f3 

  29. K. D. Simons & J. D. Klein. (2007). The impact of scaffolding and student achievement levels in a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35(1), 41-72. DOI : 10.1007/s11251-006-9002-5 

  30. W. Hung. (2011). Theory to reality: a few issues in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Development, 59(4), 529-552. DOI : 10.1007/s11423-011-9198-1 

  31. W. C. Parker et al. (2013). Beyond breadth-speed-test: toward deeper knowing and engagement in an advanced placement cours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50(6), 1424-1459. DOI : 10.3102/0002831213504237 

  32. H. J. Keum. (2016). The basic theoretical research for a practice of university faculty member's teaching refle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57-63. DOI : 10.14400/jdc.2016.14.2.5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