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77 - 84
금혜진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bout various barriers recognized by university faculty members while implementing PBL. By adopting the inductive content analysis, this study has analyzed the contents related with the barriers about PBL implementing in the teaching reflection reports submit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L은 무엇인가? |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을 종합해보면 PBL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바탕으로 삶의 맥락과 통합하는 실제적인 내용을 장기간의 학습 수행을 통해 최종 산출물로 구현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8,9,11]. PBL은 1918년에 Kilpatrick이 소개한 이후,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교육적 효과성과 수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원리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9]. | |
PBL의 프로젝트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윤은주는 유아 대상으로 PBL 수업을 처음 운영하는 교사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PBL을 도입한 교사는 ‘신 념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한다고 분석하였다[22]. 구체적으로 프로젝트 활동 자체, 교사, 유아 능력, 그리고 프로젝트 활동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교사 스스로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이 프로젝트 활동을 구현하는 데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다[22]. 즉 교수신념이 PBL수업운영의 다양한 난관들을 인식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교육계를 중심으로 21세기 직업과 삶에서 필요한 미래역량으로 무엇을 선정했나? | 국내의 경우, 변화하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지 못한다면 청년고용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2]. 이러한 불확실성 시대를 대비 하기 위해 교육계를 중심으로 21세기 직업과 삶에서 필요한 미래역량으로 ‘4 C’s 즉,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창의성 (creativity)을 선정하고 이러한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교육개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3]. 우리나라도 대학교육의 혁신을 통해 미래사회에 활용도가 높은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4,5]. |
Frey, C. B. & Osborne, M. A. (2017).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4, 254-280. DOI : 10.1016/j.techfore.2016.08.019
Y. S. Kim & J. H. Lee. (2014). A comprehensive study on a new direction of human resource policy. Sejong : KDI.
S. Boss. (2013). PBL for 21st century success. Novato: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higher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lan for alignment social demand.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M. Fullan & M. Langworthy. (2014). A Rich Seam: how new pedagogies find deep learning. London : Pearson.
J. H. Lee. et al. (2016). A Education Innovation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Sejong : KDI.
B. Condliffe et al. (2017). Project-Based Learning A Literature Review. New York : MDRC.
Y. Oh. (2017). The meaning exploration of project instruction case.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4(1), 5-32.
S. H. Ryu. (2013). An exploration on 1st graders' school adaptation process through a project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415-448.
S. Y. Jang. (2014). The effect of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Leadership,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ICT-literacy on the learner's reflective thinking in the Project-based 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3), 391-407. DOI : 10.17927/tkjems.2014.26.3.391
M. R. Kim. (2017). Policy Diagnosis and Plan for the Innovation of Higher Education.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J. R. Mergendoller & J. W. Thomas. (2000). Managing project based learning: principles from the field. Presentation to the 2000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pp. 1-51). New Orleans : AERA.
P. A. Ertmer & K. D. Simons. (2006). Jumping the PBL implementation hurdle: supporting the efforts of K-12 teacher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40-54. DOI : 10.7771/1541-5015.1005
S. R. Tamim & M. M. Grant. (2013). Definitions and uses: case study of teachers implementing project-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7(2), 72-101. DOI : 10.7771/1541-5015.1323
J. S. Lee. et al. (2014). Taking a leap of faith: redefi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rough project 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8(2). DOI : 10.7771/1541-5015.1426
Y. H. Lee & Y. H. Hang. (2019). Suggestion of RI (IR) -DCA project model and investigation about teachers' awareness about activating the student-centered projec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2), 175-202. DOI : 10.24159/joec.2019.25.2.175
D. A. Schon.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B. Erkmen. (2014). Novice EFL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ir classroom practices. H. U. Journal of Education, 29(1), 99-113.
J. W. Thomas.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based learning. San Rafael, CA : The Autodesk Foundation.
S. A. Gallagher. (1997). Problem-based learning: where did it come from, what does it do, and where is it going?,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0, 332-362. DOI : 10.1177/016235329702000402
C. Ames & J. Archer.(1988). Achievement goal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260-267. DOI : 10.1037//0022-0663.80.3.260
C. E. Hmelo-Silver. (2004)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3), 235-266. DOI : 10.1023/B:EDPR.0000034022.16470.f3
K. D. Simons & J. D. Klein. (2007). The impact of scaffolding and student achievement levels in a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35(1), 41-72. DOI : 10.1007/s11251-006-9002-5
W. Hung. (2011). Theory to reality: a few issues in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Development, 59(4), 529-552. DOI : 10.1007/s11423-011-9198-1
W. C. Parker et al. (2013). Beyond breadth-speed-test: toward deeper knowing and engagement in an advanced placement cours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50(6), 1424-1459. DOI : 10.3102/00028312135042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