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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과대학의 능동적 임상실습을 위한 성찰일지 도입 및 만족도 평가 -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학 사례를 중심으로 -
Introduction of Reflective Journals and Satisfaction Evaluation for Active Clinical Practice Model of Colleges and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韓方眼耳鼻咽喉皮膚科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ine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v.32 no.3, 2019년, pp.186 - 201  

김철윤 (생기한의원) ,  서형식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 ,  이마음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 ,  권강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linical practice program using reflective journals in the department of Korean medicine ophthalo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Methods : It was applied to clinical practice and considered the adequacy of the clinical practice program using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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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의 병동에서의 임상실습은 실습일지 및 포트폴리오를 이용하는데 실습 시에 관찰한 환자의 정보나 차트의 내용을 기계적으로 옮겨 적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병동 임상실습에 있어서 학생들이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성찰 일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면 학생들의 임상능력 함량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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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에 대한 교육에서 경험적 실천을 강조하지만 현 실태는 어떠한가? 하지만 병동에서의 임상실습 교육은 교수-학생 또는 학생-학생 간 활발한 상호 작용이 가능함에도 관행적인 또는 제도적인 문제들로 인해 또 다른 주입식, 강의식 수업의 연장인 경우가 많다. 경험적 실천에 중점을 둔다면 병동 내에서 학생들이 직접 환자의 진료를 보는 방식이 매우 이상적이지만 병원 경영의 문제, 의료과실의 문제와 같이 해결하기 힘든 현실적이고 제도적인 부분들로 인해 능동적인 학생 참여에 한계가 있다.
임상실습 성찰 일지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임상실습 성찰 일지는 실습 안내 자료를 포함하여 실습 전 예비수행일지, 임상실습 참관 동안의 성찰일지, 참관 이후에 학습경험 분석일지, 초진 기록지로 구성된 실습 자료(Appendix 4)를 학생들에게 미리 배포하였으며 전공의가 실습 전 준비 방법, 성찰 일지의 기술 방법, 실습 내용 및 협동 토론 과정에 대해 각 실습 조장에게 직접 설명하고 실습 조장이 조원들에게 재공지 하도록 하였다. 성찰일지의 피드백 및 평가를 위해서 성찰 일지의 작성과 내용은 학생 실습 평가나 성적에 반영되지 않음을 미리 공지하였다.
한의과대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임상실습의 현실은 어떠한가? 전국의 11개 한의과대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임상교육은 임상 강의와 임상 실습으로 구성되고 각 병원의 교육 환경이 다양하며 의료과실 등의 문제로 인해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임상실습보다는 관찰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임상실습의 현실이다1). 이러한 문제는 한의학 임상실습뿐 아니라 의학, 치의학, 간호학에서도 모두 제기되고 있는 문제이며 교육적인 부분을 떠나 환자의 권리가 강조되면서 학생의 진료 참여는 점차 제한되게 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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