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직업선택요인 및 취업준비활동간의 관계연구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dentity, Career Choice factors an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8, 2019년, pp.214 - 220  

한미희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직업선택요인 및 직업준비활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 아동 청소년 패널(KCYPS) 중 1패널 7차년도 2016년 자료인 대학생들(2091명)을 선정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자아정체감은 직업선택요인과는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취업준비활동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직업선택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업준비활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진출이 과업인 대학생들을 위하여 자아정체감의 확립 뿐만 아니라 직업선택과 취업준비활동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체화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및 교육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dentity, Career choice factors an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subjects were the group of 2091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Korean Children Youth Panel Survey(KCYPS) as 7th grade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이 직업을 선택하는 요인뿐만 아니라 취업준비활동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자아정체감 확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명확한 직업선택과 취업준비활동 또한 활성화 될 수 있는 구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활동의 수립과 운영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이 직업을 선택하는 요인뿐만 아니라 취업준비활동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자아정체감 확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명확한 직업선택과 취업준비활동 또한 활성화 될 수 있는 구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활동의 수립과 운영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사회인이 되기 위한 고등교육을 통해 자아정체감 확립과 취업이라는 과업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정체성과 직업선택요인, 취업준비활동간의 관계와 그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직업선택요인과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사회인이 되기 위한 고등교육을 통해 자아정체감 확립과 취업이라는 과업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정체성과 직업선택요인, 취업준비활동간의 관계와 그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하였다.

가설 설정

  • 수입(임금)이 많다. 11. 사회적 명예(위신)가 높다. 12.
  • 국가/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13.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다. 14.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다. 14. 일하는 환경이 쾌적하다. 15.
  • 시간적으로 여유가있다. 16.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보장된다. 17.
  •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일할 수 있다. 18. 직장동료와의 경쟁이 심하지 않다. 19.
  • 직장동료와의 경쟁이 심하지 않다. 19.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20.
  • 자아정체감 하위요인: 1. 나는 뚜렷한 삶의 목표를 정해놓고 있다 2. 나는 한 가지 일에 꾸준히 몰두하지 못한다. 3.
  • 나는 한 가지 일에 꾸준히 몰두하지 못한다. 3. 나는 계획한 대로 일을 끝까지 실행한다. 4.
  • 나는 계획한 대로 일을 끝까지 실행한다. 4. 대다수 사람들이 하는 대로 그저 따라가는 것이 최선이다. 5.
  • 대다수 사람들이 하는 대로 그저 따라가는 것이 최선이다. 5. 남들의 좋은 생각을 기다리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한다. 6.
  • 나는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을 꺼려한다. 8. 나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에는 마음이 불편하다.
  • 직업선택요인의 하위요인: 9.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다. 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직업선택요인과 취업준비활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자아정체감은 직업선택요인과는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취업준비활동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직업선택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업준비활동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진출이 과업인 대학생들을 위하여 자아정체감의 확립 뿐만 아니라 직업선택과 취업준비활동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체화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및 교육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하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고자 한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무엇인가? Erikson(1968)은 이에 대하여 청소년 후기이며 성인초기인 대학생 시기를 ‘정체감 대 역할혼미’로 명명하였는데 이처럼 불균형을 초래한다면 그 이후에도 계속되는 성인기의 발달적 과제를 수행할 수 없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4]. 그러므로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현대적 관점에 의하면 고정된 심리적 변인이 아니라 사회적 역할과 현상에 의한 변화와 통합으로 발달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5]. 따라서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활동과는 매우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고 예측되어진다.
자아정체감과 직업선택요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위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뚜렷한 삶의 목표를 정해놓고 있거나 계획한 대로 일을 끝까지 실행하며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하는 자아정체감 요인은 대부분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하고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며 사회적 명예나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요인 그리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보장되고,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며 다양한 경험을 선호하는 직업선택요인과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수입이 많고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것에 대한 직업선택요인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