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취업 선원은 약3만5천명이며, 한국 선원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반면에 외국인 선원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선원은 해방기 이후 외화가득의 주역이며 비상시 군수물자를 운송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직업이다. 그러나 최근 선원 직업의 사회적 인식이 다소 부정적이고, 예전처럼 젊은 선원의 유입비율의 증가가 높지 않으므로 우수한 선원의 확보는 국내 국제적으로 중요 이슈이다. 본 연구는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활용, 선원 직업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미지 인식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PQ Method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Q 요인분석에 의한 선원 직업 이미지 인식은 3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High Risk, High Workload and High Stress' 직업으로 선박의 사고 위험 가능성을 높게 인식하며 동시에 선원의 업무가 고부하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받을 것으로 인식하였다. 제2유형은 'Dangerous, Dirty and Difficult' 직업으로 선박이 사고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반면에 어선이라는 특정 선종에 한정하여 선원이 존재한다고 인식하였다. 제3유형은 'Low Social Recognition' 직업으로 선원과 선원 직업이 사회적 위치와 위상이 낮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운산업의 핵심 인적자원인 선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선원 또한 해양산업종사자들의 직업적 만족도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인식한 선원의 부정적 직업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취업 선원은 약3만5천명이며, 한국 선원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반면에 외국인 선원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선원은 해방기 이후 외화가득의 주역이며 비상시 군수물자를 운송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으로 가치 있는 직업이다. 그러나 최근 선원 직업의 사회적 인식이 다소 부정적이고, 예전처럼 젊은 선원의 유입비율의 증가가 높지 않으므로 우수한 선원의 확보는 국내 국제적으로 중요 이슈이다. 본 연구는 20대에서 50대 사이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활용, 선원 직업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미지 인식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PQ Method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Q 요인분석에 의한 선원 직업 이미지 인식은 3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High Risk, High Workload and High Stress' 직업으로 선박의 사고 위험 가능성을 높게 인식하며 동시에 선원의 업무가 고부하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받을 것으로 인식하였다. 제2유형은 'Dangerous, Dirty and Difficult' 직업으로 선박이 사고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반면에 어선이라는 특정 선종에 한정하여 선원이 존재한다고 인식하였다. 제3유형은 'Low Social Recognition' 직업으로 선원과 선원 직업이 사회적 위치와 위상이 낮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운산업의 핵심 인적자원인 선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선원 또한 해양산업종사자들의 직업적 만족도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인식한 선원의 부정적 직업 이미지를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Korean seafarers have played a key role throughout the country's history and economic development. They have been a major source of foreign remittance into the nation as well as a pivotal sector in emergency logistics during war times. However, the current number of Korean seafarers in decreasing du...
Korean seafarers have played a key role throughout the country's history and economic development. They have been a major source of foreign remittance into the nation as well as a pivotal sector in emergency logistics during war times. However, the current number of Korean seafarers in decreasing due to low job attractiveness and retention rate onboard. This is a major problem for the national and international shipping industry as youth seem not to be interested in working onboard for long periods of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1) determine what the public opinion about seafarers in Korea is and 2) find out what factors mostly stand out in the public opinion about seafarers profession. The paper suggests that three main types of opinion groups emerged. The first type is labeled as 'high risk, high workload and high stress' as respondents recognized a high possibility of accident onboard and, at the same time, acknowledged that seafarers can be fatigued and stressed. The second type was named as 'Dangerous, Dirty, Difficult', as seafarers' image was mainly associated to fishing vessels and not to merchant and passenger ships. The third type recognized that the social position of the seafarers was low due to 'low social recognition'. The study suggests that all three types have a negative image of seafarers' job.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various policies and marketing tools to improve the negative job image linked to seafarers by the public opinion. If the public image of seafarers can be improved and attractiveness rose, it is expected a higher number of seafarers will pursue and keep a career at sea.
Korean seafarers have played a key role throughout the country's history and economic development. They have been a major source of foreign remittance into the nation as well as a pivotal sector in emergency logistics during war times. However, the current number of Korean seafarers in decreasing due to low job attractiveness and retention rate onboard. This is a major problem for the national and international shipping industry as youth seem not to be interested in working onboard for long periods of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1) determine what the public opinion about seafarers in Korea is and 2) find out what factors mostly stand out in the public opinion about seafarers profession. The paper suggests that three main types of opinion groups emerged. The first type is labeled as 'high risk, high workload and high stress' as respondents recognized a high possibility of accident onboard and, at the same time, acknowledged that seafarers can be fatigued and stressed. The second type was named as 'Dangerous, Dirty, Difficult', as seafarers' image was mainly associated to fishing vessels and not to merchant and passenger ships. The third type recognized that the social position of the seafarers was low due to 'low social recognition'. The study suggests that all three types have a negative image of seafarers' job.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various policies and marketing tools to improve the negative job image linked to seafarers by the public opinion. If the public image of seafarers can be improved and attractiveness rose, it is expected a higher number of seafarers will pursue and keep a career at 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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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해운산업에서 선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 이미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대중의 관점에서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주관성 연구를 통해 유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선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로 선원 직업의 매력화를 높인다면 잠재적인 직업결정자들을 유인할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선원들의 직업 만족도와 긍지를 다소 높을 수 있을 것이다.
동 연구에서는 최근 언론을 통한 해상에 근무하는 선원의 모습은 위험한 환경 속에서 종사하며, 각종 사건 사고가 난무하고 사고 시 사망, 상해나 기타 인명 안전의 위협적 피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대중이 바라보았던 산업화 시기의 마도로스와 오늘날 선원의 이미지 차이를 보여 준 연구이다.
선원 직업에 대한 사회와 대중의 인식과 이미지는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하는 데 영향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동 연구에서는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의 이미 지가 어떤 유형인지 파악하고 그 유형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식별한다.
결과적으로 직업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는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하는 데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된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해운산업에서 선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 이미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대중의 관점에서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주관성 연구를 통해 유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원 직업 이미지에 대한 주관성을 규명하고 그 유형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선원과 선원의 직업 이미지 개선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시도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선원 직업의 이미 지에 대한 유형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R의 연구방법이 아닌 Q 연구방법을 활용한 이유는 일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주관성(subjectivity)을 객관화하여 선원이라는 특정 직업에 대한 인식을 구체화하고 전체론적으로(holistically)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Watts and Stenner, 2005; 2012).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이 인식하는 직업 이미지에 대한 주관성 구조의 유형을 구분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각 유형은 인자가중치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분류 되었으며 유형별 60개의 진술문 중에서 가장 동의하는 항목(Z-Score < +1.
이상의 연구과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20대에서 50대사이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선원 직업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고, 동시에 양자가 생각하는 상대방의 인식의 차이를 측정하여 각 유형간의 인식 구조를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선원 직업에 대한 이미지 분석 연구는 많지 않는데 스페인의 Sanchez-Beaskoetxea and Garcia(2015)의 연구는 매우 흥미롭다. 1976년에서 2007년 사이에 발생한 탱커선의 사고들을 수집하고 그 때 언론에서 방송되거나 제공된 사고 뉴스를 추출하여 미디어를 통한 선원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대중매체를 통한 선원의 공공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높았다.
표준점수가 (+)로 나타난 경우 개인의 그 진술문에 대한 의견은 긍정적 경향이며, 표준점수가 (-)로 나타내는 경우는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요인수를 결정하기 위해 아이겐값(Eigen Values) 1.0 이상을 기준(Kim, 2008; Kim, 2018)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요인수를 2에서 부터 6까지 다양하게 입력시켜 산출된 결과가 최선이라고 판단된 요인수를 선택하였다.
각 유형은 인자가중치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분류 되었으며 유형별 60개의 진술문 중에서 가장 동의하는 항목(Z-Score < +1.000)과 가장 동의하지 않은 항목(Z-Score < -1.000) 을 중심으로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선원 직업 이미지를 Q 방법을 통하여 유형화한다. 즉 첫 번째 작업을 통한 진술문 중에서 대표성 있는 진술문(Q 표본)을 추출한다.
제4단계는 선원 교육 관련 4명의 전문가를 통해서 선택된 진술문을 긍정과 부정 그리고 중립의 균형을 이루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Q 분류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문항의 제외 및 문항 문구 수정을 실시하여 다음의 Table 2와 같이 총 60개의 Q 표본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확정된 60개의 진술문은 사회에서의 언론 매체를 통한 선원 직업 이미지, 사회에서의 선원 직업의 홍보 노력, 해상에서의 선박 사고와 피해, 업무 강도, 직무 특성 및 작업 환경, 직업 만족도, 직업의 사회적 위상, 직업 관련 교육과 훈련, 사회 경제적 기여도에 대해 가능한 한 모든 사항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분석을 통해 식별된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은 세 가지 부정적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선원의 종사하는 선박의 환경을 위험하고 고강도 업무가 주어진다고 인식하였으며 쾌적하지 않는 근무 환경을 언급하였다.
셋째, 선원 직업 이미지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다.
한국에서의 선원 직업에 대한 이미지 분석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지만 최근에 Hwang(2017)은 대중가요를 통해 ‘마도로스’ 이미지를 연구하였다. 우리나라 산업화시기에 대중가요를 통해 마도로스란 이미지와 오늘날 언론에 비친 선원의 이미지를 비교하였다. 동 연구에서는 최근 언론을 통한 해상에 근무하는 선원의 모습은 위험한 환경 속에서 종사하며, 각종 사건 사고가 난무하고 사고 시 사망, 상해나 기타 인명 안전의 위협적 피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결과적으로 대중이 바라보는 선원과 선원 직업은 부정적인 진술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위험, 업무과다, 스트레스, 낮은 위상, 낮은 사회적 지위, 낮은 직업만족도, 높은 수입, 낮은 경제적 기여, 음주와 담배, 밀항, 사회의 적은 관심, 낮은 홍보 노력 등이 본 연구에서 분석된 선원 직업을 바라보는 대중의 이미지를 주요 단어로 표현하였다.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 인식과 이미지가 대부분으로 선원 직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선원이 바라보는 선원 직업의 의식이 아니라 대중이 느끼는 선원 직업 이미지를 Q 방법론을 통해 그들의 주관적 속성들을 유형화하였다. 60개의 진술문을 통해 응답자가 인식하는 정도를 점수화 하여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원 직업 이미지에 대한 유형화 연구이며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는 선원 직업 이미지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Q 요인분석을 통해 선원 직업 이미지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질적 연구의 초기화 과정으로 선행연구와 심층면접 조사를 통해 선원 직업 이미지에 대한 진술문을 작성한다.
즉 첫 번째 작업을 통한 진술문 중에서 대표성 있는 진술문(Q 표본)을 추출한다. 추출된 진술문을 선정된 P 표본(응답자)을 대상으로 선원 직업 이미지 유형을 파악한다.
Q 카드는 응답자들이 진술문과 설문의 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잘 정의된 진술문을 동의(+), 중립 (-) 및 비동의(-)의 점수 척도에 각각 배치하도록 하기 위함 이다. 카드는 명함 사이즈의 크기로 개별 진술문을 하나의 카드에 입력하여 제작하였다. 긍정하는 그룹의 진술문 중에서 가장 긍정(+)하는 항목부터 차례대로 골라 중립(0) 부분으로 오게 하며, 역시 부정하는 그룹의 진술문 중 가장 부정 (-4) 하는 항목에서 중립(0)부분으로 오게 하여 Q 표본 분류가 완료된다.
또한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Q 분류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문항의 제외 및 문항 문구 수정을 실시하여 다음의 Table 2와 같이 총 60개의 Q 표본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확정된 60개의 진술문은 사회에서의 언론 매체를 통한 선원 직업 이미지, 사회에서의 선원 직업의 홍보 노력, 해상에서의 선박 사고와 피해, 업무 강도, 직무 특성 및 작업 환경, 직업 만족도, 직업의 사회적 위상, 직업 관련 교육과 훈련, 사회 경제적 기여도에 대해 가능한 한 모든 사항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Q 방법론을 이용한 많은 연구에서는 30-60명을 연구 표본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 학적인 특성을 적절히 고려하여 20대에서 50대 사이의 남녀 46명을 P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제1단계는 선원 교육 관련 전문가 그룹 4명이 참여하여 선원 관련된 문헌적 연구를 통해 선원 직업 이미지를 가장 잘 대표한다고 생각되거나 변별력이 높은 의미를 가진 진술문을 총 100개를 추출하였다.
제2단계는 일반인 22명과 선원을 30명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15일부터 3월 12일까지 ‘선원 직업에 대한 이미지를 한 문장으로 서술하시오’ 라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제3단계는 1단계의 전문가 그룹에서의 100개의 진술문과 제2단계의 52개의 진술문의 중복되거나 구체적이지 않는 문장을 제외하고 문장의 타당성, 적실성 및 구체성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여 98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P 표본으로 표집 된 응답자에 대한 조사가 완료된 후 수집된 자료를 PC용 PQ method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Q 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선원 직업 이미지에 대한 유형화 연구이며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는 선원 직업 이미지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Q 요인분석을 통해 선원 직업 이미지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제2유형은 ‘Dangerous · Dirty · Difficult’로 선원 직업 환경이 위험하고, 깨끗하지 않으며 직업적 위상과 지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결과적으로 3D 직업 종사자와 비슷한 직업으로 인식하였고 선원의 대부분은 어선원이며 어선에서 근무한다는 제한된 직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976년에서 2007년 사이에 발생한 탱커선의 사고들을 수집하고 그 때 언론에서 방송되거나 제공된 사고 뉴스를 추출하여 미디어를 통한 선원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대중매체를 통한 선원의 공공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높았다. 신문이나 인터넷을 접할 때 선원에 대한 소식은 거의 없는 반면에 해양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중점적으로 선박과 선원이 언론에서 다루어진다.
결과적으로 동 유형의 응답자들은 선원의 힘든 근무환경 속에서 근무하면서 고임금을 제공받지만 공공적 기여는 하지 않고, 직업의 위상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여 제3유형을 ‘Low Social Recognition’으로 명명하였다.
결과적으로 전체 응답자가 동일하게 동의와 비동의한 진술문은 선원의 근무환경이 좋지 않고, 조직문화는 권위적이며, 선박의 해상 운송의 특성상 사고와 상해가 많다고 인식 하였다. 또한 그로인하여 언론 매체에서 다루어지는 선원 및 선박에 대한 소식은 대부분 부정적인 사고 소식이외에는 없는 것으로 인식함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설문조사에 응답한 전체 그룹이 동의하는 진술문은 ‘선박의 사고로 인해 인명사고와 상해가 높다’이며 ‘선박 조직 문화는 매우 수직적이며 귄위적 이다’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2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Dangerous · Dirty · Difficult’으로 명명하였다.
부정적인 사고의 관한 뉴스는 종종 대중으로부터 인기가 많은 주요 언론 매체에서 다루어지거나 뉴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선원을 묘사하고 설명할 때 부정적인 단어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09). 본 연구에서는 Q 요인분석 결과 Table 5와 같이 응답자 46명 중 제1유형이 16명, 제2유형이 19명, 제3유형이 4명으로 분할되어 나타났고, Q 소트 1, 2, 5, 15, 18, 21, 23은요인 1, 2, 3 어디에도 유의미한 적재를 보이지 않아 무효사례(null case)로 처리하였다. 모든 Q 소트의 평균값(mean)은 0, 표준편차(stb.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제1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의 이미지는 ‘High Risk · High Workload · High Stress’로 명명하였다.
제2유형에 해당하는 응답자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선원의 직업은 위험하고, 비위생적인 곳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선원의 직업을 권장하고 싶지 않았고, 선원의 직업을 홍보하기 위한 적극적 마케팅 노력이 정부나 사회 일반에서 발생되지 않는다고 인식하였다.
제3유형은 ‘Low Social Recognition’으로 선원의 직업적 지위와 위상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후속연구
분석을 통해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식별한다. 결과적으로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대중과 선원 본인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때 우리나라 해운산업을 이끌어 갈 해운전문인력을 보다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으며 선원의 역할과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선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로 선원 직업의 매력화를 높인다면 잠재적인 직업결정자들을 유인할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선원들의 직업 만족도와 긍지를 다소 높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원이 아닌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선원 직군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연구에는 진술문의 구체성, 범위성, 명확성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진술문 작성 후 2회 이상의 사전 설문을 시도할 것이다. 또한 일반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의 이미지, 선원 본인의 직업 이미지 및 예비선원이 인식하는 선원의 이미지를 조사 연구하면 각 그룹에서의 인식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대중의 관점에서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주관성 연구를 통해 유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선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로 선원 직업의 매력화를 높인다면 잠재적인 직업결정자들을 유인할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적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선원들의 직업 만족도와 긍지를 다소 높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원이 아닌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 직업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선원 직군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들은 뛰어난 자질과 능력을 가진 우수한 선원 인력의 유입과 유지를 위한 선원 직업 이미지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데 주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향후 연구에는 진술문의 구체성, 범위성, 명확성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진술문 작성 후 2회 이상의 사전 설문을 시도할 것이다. 또한 일반 대중이 인식하는 선원의 이미지, 선원 본인의 직업 이미지 및 예비선원이 인식하는 선원의 이미지를 조사 연구하면 각 그룹에서의 인식 차이점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과 역할은 무엇인가?
이미지(Image)는 사전적 의미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을 말하며 감각에 의하여 획득한 현상이 마음 속에 재생 된 것으로 정의(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9)되고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은 상당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구체적인 대상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만들어낸 고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그러한 이미지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태도,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특정 대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Min, 2006; Park, 2017). 연구에 의하면 인식과 이미지의 관계에 있어서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이미지는 태도에도 유의한 영향 관계를 형성한다고 한다(Lee and Seo, 2017).
직업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의 삶에서 큰 에너지와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사회적 역할을 하며 이러한 직업생활은 일생의 반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직업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아실현과 삶의 만족 및 경제적 보상으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의 망을 넓혀주기도 한다(Park, 2017). 또한 직업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대하는 태도나 존경의 정도가 달라질 수도 있는 점에서 직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Yoo and Kim, 2006).
이미지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미지(Image)는 사전적 의미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을 말하며 감각에 의하여 획득한 현상이 마음 속에 재생 된 것으로 정의(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9)되고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은 상당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구체적인 대상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만들어낸 고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그러한 이미지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태도,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특정 대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Min, 2006; Park,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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