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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디스플레이형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 요인 연구 : 아마존 에코의 온라인 리뷰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Factors of Display-Type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ing on Online Review Analysis of the Amazon Echo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9 - 23  

이정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트랙) ,  김혜선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트랙) ,  최준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트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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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디스플레이 탑재라는 새로운 흐름 속에 놓여 있다. 이 연구는 디스플레이 유무에 따른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경험의 차이를 사용 맥락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마존 에코 쇼(Echo Show)와 에코 플러스(Echo Plus)의 온라인 리뷰 텍스트가 어떠한 구조적 차이를 보이며 차별화된 UX 이슈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자 경험의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따른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주요 이슈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디스플레이 탑재에 따라 사용자의 기대격차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부정적 경험이 유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는 침실보다 부엌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가족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에서도 출시될 디스플레이형 스피커가 고려해야 할 사용자 경험 전략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market is in a new age of mounting displays.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experien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t speakers in terms of usage context, according to the presence or absence of displays. This was achieved by using semantic network 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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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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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디스플레이 유무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 맥락에 따른 차이를 분석할 것이다. 다만 아마존 홈페이지의 리뷰 게시판에는 문화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국가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고객 리뷰 내용에서도 집단 등을 구분 짓는 문화적 맥락 키워드 파악이 불가능하다.
  • 다만 아마존 홈페이지의 리뷰 게시판에는 문화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국가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고객 리뷰 내용에서도 집단 등을 구분 짓는 문화적 맥락 키워드 파악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맥락 키워드가 분명하게 구별되는 물리적 맥락, 사회적 맥락에 따라 에고 네트워크(ego network)를 구성하여 사용자 경험을 분석할 것이다.
  • 또한 의미연결망 분석이 UX 연구[22,27]에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주요 관계 개념을 해석할 프레임워크에 대한 합의가 아직 없으며, 이러한 이론적 기반의 부족은 의미 있는 해석을 어렵게 만든다[66]. 따라서 이 연구는 사용자의 맥락에 따른 에고 네트워크를 적용하여 UX 분야 텍스트 분석의 활용도를 제고한 의의가 있다.
  • 이는 시각 인터페이스 탑재를 통해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 및 사용빈도가 높아지질 것으로 기대된다[21]. 따라서 이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 환경에서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인공지능 스피커의 이러한 새로운 흐름에 따라, 시각 인터페이스 탑재에 따른 변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의 필요성[6,12,13]이 여러 연구자에 의해 강조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디스플레이 유무에 따른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 차이를 탐색하기 위해, 아마존(Amazon)에서 출시한 에코 플러스(Echo Plus)와 에코 쇼(Echo Show)의 리뷰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유무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아마존 에코 쇼와 탑재되지 않은 아마존 에코 플러스를 대상으로, 온라인 리뷰를 구성하는 텍스트가 어떠한 구조적 특성을 보이며, 어떠한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지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 특히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와 사용 맥락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14,15] 이 연구는 맥락이라는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에서도 보편화될 디스플레이 탑재형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와 사용 맥락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14,15] 이 연구는 맥락이라는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에서도 보편화될 디스플레이 탑재형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경험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이 연구에서는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통해, 높은 영향력을 갖는 핵심어를 파악하여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이겐벡터 중심성은 특정 노드와 연결된 상대 노드의 중요성에 가중치를 두는 것으로, 중심노드와 관계가 많을수록 높은 값을 가지게 된다[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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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플레이형 인공지능 스피커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는? 이러한 멀티모달 시스템은 단일모달 시스템 사용 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능의 이점을 제공하며, 좀 더 명확한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한다[20]. 이는 시각 인터페이스 탑재를 통해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 및 사용빈도가 높아지질 것으로 기대된다[21]. 따라서 이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 환경에서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에고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에고 네트워크란 개개인에 해당하는 노드를 중심으 로 사회 연결망을 연구하는 접근법이다[56,57]. 분석하 고자 하는 특정 노드(ego)를 중심에 두고, 그 노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노드(alter) 간의 관계를 네트워크로 표현하는 것이다[58].
온라인 고객 리뷰의 장점은?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엄청난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27]. 반면 온라인 고객 리뷰는 소비자들이 직접 작성하여 기업이나 웹 사이트에 게시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평가[28]로서, 그 양이 풍부하고 이미 문서화되어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 데이터의 획득이 용이하며, 연구자가 개입하지 않고도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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