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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고객 태도 변화: AI 스피커 고객 리뷰 분석을 통한 탐색적 연구
Customer Attitude to Artificial Intelligence Features: Exploratory Study on Customer Reviews of AI Speaker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2, 2019년, pp.25 - 42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 speakers which are wireless speakers with smart features have released from many manufacturers and adopted by many customers. Though smart features including voice recognition, controlling connected devices and providing information are embedded in many mobile phones, AI speakers are sitting in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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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공지능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지를 시간에 따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AI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태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분석을 통해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기본적으로 지표가 토픽 간의 차이가 명확한 지와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지를 측정하기에 토픽의 수가 많아지면 최소화 하는 지표와 최대화 하는 지표 모두 좋은 값을 띄게 되다가 토픽의 수가 너무 많아 지면 지표 값이 다시 나빠지는 패턴을 띈다. 본 연구에서는 최소화 지표 값과 최대화 지표 값이 안정적인 패턴을 보이기 시작하는 토픽의 수인 12개를 선택하여 토픽 분석을 수행하였다.
  • [Figure 8], [Figure 9], [Figure 10]은 토픽별로 리뷰에 언급되는 분포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시화한 것이다.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모든 리뷰에 언급되는 분포가 아닌, 리뷰에 따라 언급되는 분포가 차이가 있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고객 리뷰는 기본적으로 제품에 대한 만족을 표시하는 별표를 1개부터 5개까지 부여하게 되어 있다.
  • 토픽 8번과 토픽 2번의 비교에서도 마찬가지로 토픽 2번에는 volume이나 hearing 등의 스피커나 음성 관련 단어들이 많고, 토픽 8번에는 스마트 속성인 reading, talking 단어와 satisfied, convenient, perfect등 만족에 대한 단어들이 존재한다. 토픽 2, 6, 8번이 서로 상이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음성명령, 정보제공, 제어와 같은 스마트 속성에 대한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이 세개의 토픽의 분포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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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통시적인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고객의 리뷰를 분석하는 경우에는 리뷰 작성 시점에 대한 메타 데이터가 존재하므로 통시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AI 스피커의 수용에 대해서 시기의 변화에 따른 고객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AI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태도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분석을 통해 탐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I 스피커는 기존에 존재하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포터블 스피커에 인공지능 속성이 추가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인공지능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지를 시간에 따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AI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태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분석을 통해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토픽 파악은 무엇인가? 토픽 파악은 전체 텍스트에 등장하는 여러개의 하위 토픽을 추출하는 방안이며, Latent Semantic Analysis(LSA)나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가 사용되어 왔다(Blei 2012). Palese and Usai(2018)은 weakly supervised LDA 방안을 활용하여 고객 리뷰에서 SERVQUAL 차원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각 토픽이 평점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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