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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2, 2019년, pp.25 - 42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AI speakers which are wireless speakers with smart features have released from many manufacturers and adopted by many customers. Though smart features including voice recognition, controlling connected devices and providing information are embedded in many mobile phones, AI speakers are sitting in 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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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통시적인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고객의 리뷰를 분석하는 경우에는 리뷰 작성 시점에 대한 메타 데이터가 존재하므로 통시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AI 스피커의 수용에 대해서 시기의 변화에 따른 고객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 |
AI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태도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분석을 통해 탐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AI 스피커는 기존에 존재하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포터블 스피커에 인공지능 속성이 추가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인공지능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속성들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지를 시간에 따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AI 스피커의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태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분석을 통해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
토픽 파악은 무엇인가? | 토픽 파악은 전체 텍스트에 등장하는 여러개의 하위 토픽을 추출하는 방안이며, Latent Semantic Analysis(LSA)나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가 사용되어 왔다(Blei 2012). Palese and Usai(2018)은 weakly supervised LDA 방안을 활용하여 고객 리뷰에서 SERVQUAL 차원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각 토픽이 평점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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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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