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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eauty interest on mask pack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291 - 298  

김정민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김은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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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마스크팩을 사용해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305부의 자료를 SPSS. v21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뷰티 관심도 하위요인은 마스크팩 사용만족도 하위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스크팩 사용만족도 하위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의 뷰티 관심도가 높을수록 마스크팩 사용만족도가 중요하며 그에 따라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마스크팩 판매기업이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마케팅 요소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beauty interest on the satisfaction of mask pack use and repurchase. This study analyzed data from 305 copies of the questionnaire on SPSS. The analysis was done using the v21 statistical package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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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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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뷰티 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셀프 뷰티족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춰 마스크팩 이라는 세분화된 부분을 이용해 마스크팩을 구매해 사용해본 여성들을 대상으로 뷰티 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은 마스크팩 부분을 보완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여 향후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최근 마스크팩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파라핀왁스 마스크팩의 피부개선 효과[11], 한국 마스크팩에 대한 미용종사자들의 인식조사[12], 팩을 이용한 자가얼굴관리와 만족도에 관한연구[13]등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었으나, 뷰티관심도에 따른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재구매 등의 세분화된 마케팅 분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여성들의 뷰티관심도가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 및 재구매 행동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뷰티 관련 분야에 있어서 효율적인 시장 세분화를 통해 여성 들의 니즈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마스크팩 사용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1 뷰티 관심도는 개선도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2 뷰티 관심도는 사용감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3 뷰티 관심도는 제품력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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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최근 우리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상적인 외모에 근접할수록 취업활동 및다양한 대인관계로 이뤄진 사회생활에서 긍정적인 경쟁 력을 가지게 되며[1], 사회에서 생활수준이 향상될수록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미에 대한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뷰티에 대한 변화와 관심도 또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면서 발전되어 가고 있다[2]. 현대의 여성들은 외모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사회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해 과거보다 좀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뷰티행동을 하고 있으며 이는 특정인의 관리행동이 아닌 사회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현상으로 뷰티관리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다[3].
홈코노미란 무엇인가? 이렇게 최근 경제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뷰티 업계도 빠르게 트렌드에 맞춰가고 있는 추세이다. 뷰티 업계는 “경제적으로 집에서 여러 문화 활동을 즐기는 ‘홈코노미 (집에서 경제적 소비를 하는 것)’이 열풍이 불면서 이런 추세도 이어질 것” 이라고 전망한다[4]. 이러한 현재 뷰티 트렌드가와 경제적인 ‘가치소비’ 트렌드가 소비자 일반의 소비 성형으로 확대되면서, 식품, 생활용품, 뷰티, 패션 등 다양한 업계에서 소비자에 보다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마스크팩의 장점은 무엇인가? 37억 달러(약 4,004억 5,71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국내외 그룹들에 의해 마스크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6,7]. 이러한 마스크팩의 장점은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경제적이라 누구든지 쉽게 접근 할 수있어[8], 셀프뷰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셀프 뷰티 디바이스 중 하나이다. 셀프 뷰티를 진행하는 소비자들은 자기중심적 투자로 인해 뷰티에 대한 관심이 여러 방면 으로 쏠리고 있으며, 소비자의 미에 대한 니즈증가로 인해 화장품업계는 외모관심, 건강추구, 외모지향의 뷰티관 심도 역시 한 몫을 하며, 단순한 외모만이 아닌 아름다움을 내외적으로 추구하는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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