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확산 관련 영향 요인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the Use-diffusion of Smart Speak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149 - 157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진천천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확산을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을 제안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소비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 262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스피커의 자동성과 적응성 모두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기능성과 호환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반응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의인화는 지각된 유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모두 사용 다양성과 사용량을 향상시키고 지각된 유희성은 사용 다양성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을 통하여 스마트 제품의 디자인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소비자들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various factors on the use-diffusion of smart speakers. 300 survey responses of Chinese consumers were analyzed using structured models. The results show that both autonomy and adaptability had significant impacts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y of use. M...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확산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들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변수 외에도 여러 다른 영향요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현재 연구에서 제시했던 결과만으로 스마트 스피커 사용-확산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개인적 및 사회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추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사용 확산 모델과 연계하였다. 따라서 스마트 스피커 수용 단계에 작용하는 변수들이 실제 사용상황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 나아가 사용량과 사용 다양성에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도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와 관련된 지각된 스마트니스 및 지각된 의인화라는 두 가지 핵심적 요소가 사용자와 스피커 간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았다.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스마트니스 차원의 요인들과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의인화 인식이 사용-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혁신 기술의 등장 초기에 수용의도를 살펴보는 다음 단계인 사용-확산에 대한 연구이다. 스마트 스피커의 스마트니스와 의인화 인식이 제품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희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사용자의 사용-확산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제품이라면 일반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니스(smartness)의 다양한 차원으로서 자동성, 적응성, 반응성, 다기능성, 호환성 등의 역할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수용 단계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는 수용 이후 사용에 대한 연구이며 제품 스마트니스 차원들 및 의인화가 사용자의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와 관련된 지각된 스마트니스 및 지각된 의인화라는 두 가지 핵심적 요소가 사용자와 스피커 간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았다.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스마트니스 차원의 요인들과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의인화 인식이 사용-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스마트 스피커는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검색하는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용 과정에서 얻게 되는 재미나 즐거움도 있다는 점을 검안할 때, 지각된 유희성 또한 사용자가 스피커와 상호작용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가설 설정

  • H1: 스마트 스피커의 스마트니스 특성들(자동성, 적응성, 반응성, 다기능성, 호환성)에 대한 인식은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의인화 인식이 지각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량과 사용의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량과 사용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각된 유희성은 스마트 스피커의 사용량과 사용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와 같이 스마트 스피커는 자동적으로 일을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적응하고 적절히 반응하며 다양한 기능 및 호환성을 통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스마트니스 차원들에 대한 긍정적인 지각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사용-확산의 결정 요인은 실용적 차원에서의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그리고 쾌락적 차원에서의 유희성을 포함시켰다[20].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최초 수용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수용 후의 사용 확산 단계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6]. 조성 도와 김경은(2007)의 연구에서 소비자가 기술제품을 최초 수용한 후의 사용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하였다[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니스(smartness)기능에 포함되는 특성은? 선행 연구의 결과[12,14,17,18]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의 주요 특징으로서의 의인화가 사용자와 소비자의 제품 관련 수용의도,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등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스피커에 내장되어 있는 인공지능 음성비서는 스마트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자동성, 적응성, 호환성, 상호작용, 반응성 및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스마트니스(smartness)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즉, 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반응 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유머 감각도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한 기업의 제품은 무엇이 있는가? 다른 기기들과 연동하는 사물인터넷 허브 역할의 가능성으로 주목 받으면서 이를 활용한 국내외의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3]. 대표적으로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 홈(Google Home), 알리바바티몰 지니(Tmall Genie), 바이두 소두(Xiao Du)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국제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가 발표한 2018년 4분기 글로벌 스마트 스피커 브랜드순위를 보면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 바이두, 샤오미, 애플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스피커란? 스마트 스피커는 “핫 워드"의 도움으로 쌍방향 동작을 제공하고 핸즈프리 활성화를 제공하는 통합 가상 도우미를 가진 무선 스피커 및 음성 명령 장치 유형이다[1]. 사용자의 일방적인 요청은 물론 자연어와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