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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149 - 157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진천천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various factors on the use-diffusion of smart speakers. 300 survey responses of Chinese consumers were analyzed using structured models. The results show that both autonomy and adaptability had significant impacts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y of us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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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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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니스(smartness)기능에 포함되는 특성은? | 선행 연구의 결과[12,14,17,18]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의 주요 특징으로서의 의인화가 사용자와 소비자의 제품 관련 수용의도,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등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스피커에 내장되어 있는 인공지능 음성비서는 스마트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자동성, 적응성, 호환성, 상호작용, 반응성 및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스마트니스(smartness)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즉, 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반응 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유머 감각도 있다. | |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한 기업의 제품은 무엇이 있는가? | 다른 기기들과 연동하는 사물인터넷 허브 역할의 가능성으로 주목 받으면서 이를 활용한 국내외의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3]. 대표적으로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 홈(Google Home), 알리바바티몰 지니(Tmall Genie), 바이두 소두(Xiao Du)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국제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가 발표한 2018년 4분기 글로벌 스마트 스피커 브랜드순위를 보면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 바이두, 샤오미, 애플 순으로 나타났다. | |
스마트 스피커란? | 스마트 스피커는 “핫 워드"의 도움으로 쌍방향 동작을 제공하고 핸즈프리 활성화를 제공하는 통합 가상 도우미를 가진 무선 스피커 및 음성 명령 장치 유형이다[1]. 사용자의 일방적인 요청은 물론 자연어와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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