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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회혁신 창출 비즈니스 가치의 성격과 원천
Nature and Sources of Business Values in Digital Social Innov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8, 2019년, pp.950 - 958  

임홍탁 (Graduate program of Science & Technology Policy,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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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의 등장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혁신에 활용하는, 디지털 사회혁신을 사회문제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 받게 하고 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부스러기 공유경제, 주문경제처럼 디지털 기술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혁신에 의해 창출되는 가치의 성격과 원천 그리고 작동방식을 밝힘으로써 제기된 의문과 우려에 대한 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혁신이 창출하는 비즈니스 가치의 성격과 원천에 대해 논의하고 디지털 기술에 의해서 창출되는 비즈니스 가치의 성격과 원천을 검토한다. 기부, 연대, 공유라는 사회혁신 활동 창출 가치의 원천, 그리고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내는 가치의 원천인 효율성과 효과성을 알아보고 소비자/사용자의 역할을 논의한다. 실제 디지털 사회혁신 성공사례인 행복주차골목 리빙랩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창출되는 가치들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발생하고 구현되는지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ocial Innovation, social innovation utilizing digital technology, is gaining attenntion as an innovative new way of solving pressing social problems such as ageing, traffic, unemployment etc. while some raise concerns as to the negative impact of digital technology on society associated wit...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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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혁신에 의해 창출되는 가치의 성격과 원천 그리고 작동방식을 밝힘으로써 제기된 의문과 우려에 대한 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먼저 사회혁신의 지속성을 뒷받침하는 가치의 원천에 대해 논의하고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가져오는 비즈니스 가치의 성격과 원천을 검토한다.
  • 혁신을 ‘가치를 만들어내는, 즉 실생활에서 작동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이라 정의한다면 사회 혁신은 ‘사회적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적을 위해, 사회적 조직들에 의해서 주로 개발되고 확산되는 혁신적 활동이나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12]. 민간 기업에 의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혁신, 또는 과학자들에 의한 지식증진을 향한 발명 등과 구분되는 사회 문제에 해결책을 제공하는. 즉 사회적 가치 생산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사회 혁신이라 부를 수 있다.
  • 독산4동 ‘행복주차골목 리빙랩’[9-11]을 비즈니스 모델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문헌 검토를 통한 관련 이론과 사례에 대한 심층적 분석 연구이다.
  • 먼저 사회혁신의 지속성을 뒷받침하는 가치의 원천에 대해 논의하고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가져오는 비즈니스 가치의 성격과 원천을 검토한다. 실제 디지털 사회혁신 성공사례를 비즈니스 모델 분석틀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창출되는 가치들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고 구현되는지 알아본다. 독산4동 ‘행복주차골목 리빙랩’[9-11]을 비즈니스 모델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상의 논의는 또한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우려, 즉 ‘부스러기 공유경제’, ‘주문경제’에서 디지털 거간업체들의 불공정한 이익 획득 혹은 불로소득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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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의 등장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유경제의 등장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혁신에 활용하는, 디지털 사회혁신을 사회문제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 받게 하고 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부스러기 공유경제, 주문경제처럼 디지털 기술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사회혁신에의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있어서 유의해야할 점 중엔 무엇이 있을까? 위의 논의는 크게 2가지 점에서 사회혁신에의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을 드러낸다. 먼저, 디지털 기술에 의해서 창출되는 가치의 상당부분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공동생산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이다. 정보의 디지털화, 인터넷이나 SNS 플랫폼 같은 물리적 인프라가 만들어내는 효율성, 효과성의 가치도 있지만 소비자가 직접 생산 가치 사슬이나 가치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자신의 수요를 밝히고 찾아감으로써 효과성을 높이는 것,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그리고 알고리즘의 원재료가 되는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등 소비자의 참여, 활용에 의해 디지털 기술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디지털 사회혁신이란? ‘디지털 사회혁신’(Digital Social Innovation)은 시민이 직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생활세계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활동을 지칭한다[1]. 교육·보건복지·주거·교통·에너지·환경·노동 등 삶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 그리고 고령화, 청년문제, 기후변화 등 새롭게 나타난 사회문제를 대상으로 하며, 국가나 시장에 의해서 충족되지 못한 다양한 사회적 수요를 시민 주도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활동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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