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현장 적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교수방법 신념 및 과학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through Field Practice on the Belief of Science Teaching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s of Preschool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4, 2019년, pp.59 - 81  

김래은 (유원대학교 영재보육학과) ,  장문정 (키콕스 꿈드림 어린이집) ,  송민서 (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instruction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science teaching methods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s of preschool teacher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52 female students in the early childh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위해 2학년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만 5세 유아를 위한 유아과학 활동을 현장에 적용해 보는 수업과 유아과학 활동의 모의수업의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현장 적용 유아과학교육’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교수방법 신념과 과학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과학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현대 과학교육은 일상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과학적 지식으로 사고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여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서의 변화를 기대하는 교육으로 과학적 소양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는 시대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과학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윤정희, 2015; 조형숙, 노승희, 2016).
모의수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특히, 모의수업은 교육현장에서 수업할 수 없는 여건에서 자신의 교육관련 내용과 교수법을 적용해보고, 예비유아교사들과 경험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조부경, 김정화, 2000) 동료들과 교수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수업에 대한 분석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는 한계로 인해 실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없다는 점과 유아의 발달수준을 쉽게 가늠하지 못하여 적절한 수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고(조희정, 이대균, 2012),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유아들의 돌발적인 질문이나 상황을 예측하고 대처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과학교육 수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의수업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직접 과학활동을 계획해 보고, 이를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해보는 현장 수업을 통하여, 예측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계획을 수정, 보완해 가며 대처해 보는 등의 교수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Lundsteen, 1997).
과학교수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과학교수 방법은 교사주의 활동으로 유아에게 직접 과학지식을 알려주는 지식전달 접근법, 유아 스스로 과학개념을 발견할 활동의 기회를 강조하는 활동발견 접근법, 그리고 과학활동의 실행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기회를 통해 과학개념을 형성하게 하고 과학적 사고의 과정을 습득하는 상호작용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다(Biddulph, Orsborn, Faire & Duncan, 1986; 김지영, 2005 재인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Howe, 1993; Johnson, 1996)에 따르면 과학교육의 목표로서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탐구와 발견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과학교수법을 지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