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4, 2019년, pp.59 - 81
김래은 (유원대학교 영재보육학과) , 장문정 (키콕스 꿈드림 어린이집) , 송민서 (서영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instruction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science teaching methods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s of preschool teacher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52 female students in the early child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 과학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현대 과학교육은 일상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과학적 지식으로 사고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여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서의 변화를 기대하는 교육으로 과학적 소양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는 시대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유아과학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윤정희, 2015; 조형숙, 노승희, 2016). | |
모의수업의 한계는 무엇인가? | 특히, 모의수업은 교육현장에서 수업할 수 없는 여건에서 자신의 교육관련 내용과 교수법을 적용해보고, 예비유아교사들과 경험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조부경, 김정화, 2000) 동료들과 교수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수업에 대한 분석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니라는 한계로 인해 실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없다는 점과 유아의 발달수준을 쉽게 가늠하지 못하여 적절한 수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고(조희정, 이대균, 2012),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유아들의 돌발적인 질문이나 상황을 예측하고 대처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과학교육 수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의수업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직접 과학활동을 계획해 보고, 이를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해보는 현장 수업을 통하여, 예측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계획을 수정, 보완해 가며 대처해 보는 등의 교수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Lundsteen, 1997). | |
과학교수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과학교수 방법은 교사주의 활동으로 유아에게 직접 과학지식을 알려주는 지식전달 접근법, 유아 스스로 과학개념을 발견할 활동의 기회를 강조하는 활동발견 접근법, 그리고 과학활동의 실행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 기회를 통해 과학개념을 형성하게 하고 과학적 사고의 과정을 습득하는 상호작용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다(Biddulph, Orsborn, Faire & Duncan, 1986; 김지영, 2005 재인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Howe, 1993; Johnson, 1996)에 따르면 과학교육의 목표로서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탐구와 발견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과학교수법을 지지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